brunch

AI는 누가 많이 쓸까?

2024.08

by 만수당

대기업에 재직중인 실무자와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실무자 중 누가 AI에 관심이 많고 실제로 업무에 많이 활용할까?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경험상 중소기업의 재직자가 AI에 관심이 더 많다.

왜일까? 아니 대기업이 더 높아야하지 않나?
물론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직원들이 AI에 관심이 없는 건 아니다. 하지만 굳이 시스템과 솔루션이 완비되어 있는 회사에서 AI를 활용해 실무에 적용할만큼 한가하진 않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은 왜? 그 시스템이 없거나 부족하기때문이다, 하나의 사람이 여러 업무를 도맡아야하는 중소기업 특성 상 단순반복 업무의 소거가 업무 능률향상의 가장 주된 방법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GPT나 업무 자동화 등에 더욱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렇게 일잘러가 되면 일만 많아지고 월급도 안오를텐데?

이것도 이제 옛날 얘기가 되어가고 있다. 중소기업 대표님들도 바보가 아니시기에 그렇게 일잘하는 직원의 월급을 백만원 올려주고 있으나 마나한 직원 한명을 자르는게 이득인걸 잘 안다. 중소기업에서 월급 백만원 상승은 어마어마한 상승이다. 그렇게 인정받은 직원은 더 열심히 업무의 전문가가 되고 250만원~3백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던 월급루팡은 어느새 책상이 없어진다.

그래도 대표 입장에서는 200만원 정도 인건비를 세이브할 수 있다.

관련 강의를 듣고 전자책을 구매하고 GPT 4O를 결제해 사용하는 중소기업 직원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결국 중소기업을 겨냥한 AI솔루션은 대표가 아닌 이들 실무자를 이해하고 설득할만한,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싶어할 솔루션을 제공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리는 바꾸면 그만이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