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20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경제적 지원과 성적이 관계가 없는 이유 1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8화 / 부모의 문제점 - 다면적 학습 성향 분석

by 맨티스 Jan 12. 2025
아래로

mantis’ One Pick


자본주의 모성애는

부모의 불안을 높이고

아이와 공감하지 못하게 합니다.

by mantis


1.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 물리적 환경이 전부는 아니다.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8화 신시아 편에서 시아가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든든히 받는 상황에서 성적이 좋지 않았던 이유는 모성애적 성공 압박 or 자본주의 모성애 때문이었습니다.



자본주의 모성애란?
아이의 건강과 안전에 신경을 쓰는 모성애와 달리
경쟁 사회 속 생존을 걱정하는 모성애.
by mantis



아이를 경쟁 사회 속에서 생존시키려는 바람이 공부만 강요하는 부작용을 만들어 내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공부를 거부하면 부모는 불안이 높아집니다. ‘성적이 중요한데..’라는 생각 속에는 ‘공부를 잘해야 사회에서 살아남을 텐데..’라는 불안이 숨어 있죠.


부모의 이런 불안은 2가지 문제를 만들어 냅니다.



2. 강요와 공감 부족

‘네가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에 가야 너도 좋고 부모 채면도 산다.’라는 생각이 부모를 지배하는 순간 아이의 감정과 생각은 중요해지지 않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라며 혼을 내거나 강요를 하기 시작하죠.


시아는 강남 8 학군에서 학교를 다니며 부모의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지만 성적이 좋지 않았던 이유였습니다. 부모로부터 공감을 받지 못하고 강요만 받은 시아는 높은 불안에 고통받고 있었습니다. 높아진 불안이 시아의 공부를 방해하고 있었죠.


시아의 부모뿐만이 아니라 강남 서초 송파 등 부모의 경제력이 비교적 높은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가정의 모습입니다.


공감이 부족하고 강압적인 부모와 불안이 높은 시아가 겪는 문제는 영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면적 학습 성향 분석이란?
공부를 거부하거나 노력에 비해 성적이 나오지 않는 이유를 아이를 둘러싼 심리적, 환경적 문제와 가족 관계 등 을 고려하여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학생 성향을 기준으로
1. 부모와 성향 차이
2. 부모의 육아 방식
3. 가정환경
4. 학생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부모의 심리적 문제
5. 그로 인해 생긴 학생의 심리적 문제
6. 공부 방식 등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성적이 낮은 이유를 분석한 후 해결책을 찾고 있습니다. 성적이 낮거나 공부를 하지 않는 원인을 찾지 못해 답답해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 선생님 등. 한 명의 아이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3. 부모의 불안이 높아서 생기는 상황들


엄마의 문제 1 / 공감 부족.

자사고 친구들과 같이 밥 먹는 장면에서 시아의 엄마는 의대를 목표로 한다는 시아 친구의 말에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시아를 바라보며 공부를 열심히 하라며 친구와 비교하는 말뿐이었습니다. 시아가 이 상황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공감하지 못하는 엄마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친구를 초대한 것 자체가 연출이었다 하더라도 엄마가 시아의 마음을 이해했다면 이런 상황 자체를 만들어서는 안 될 일이었습니다.


엄마의 문제 2 / 성취지향적 성향.

시아가 초등학생 시절. 공부를 하고 있던 시아에게 엄마는 화를 냈습니다. 엄마의 생각과 다르게 시아가 잘 따라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엄마의 목표 지향적이고 과한 열정이 시아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게 했습니다. 답답한 마음을 억누르고 시아가 왜 진도가 느린지 분석을 해봤다면 적어도 시아를 탓하지는 않았겠죠. 이 또한 자본주의 모성애가 발동하며 엄마의 불안을 높이고 공감 능력이 떨어지며 생긴 문제였습니다.



엄마의 문제 3 / 엄마 불안의 진짜 원인은?


엄마가 이런 행동을 했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람들과 대화에서 1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제 잘못이네요.^^’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솔직히 드러내지 못하는 모습.

- 나이에 관계없이 배울 점이 있는 사람에게는 가르침을 받고 싶어 하는 모습.


이런 모습을 통해 불안의 원인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아의 엄마는 그의 부모와 감정 교류를 많이 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모습과 나보다 더 커 보이는 대상에게 호감을 잘 표현하는 것은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정욕구는 어린 시절에 부모와 감정 교류가 부족했던 어른들에게서 자주 발견됩니다. 부모로부터 받지 못한 사랑과 인정을 타인으로부터 채우려는 모습이죠. 이런 마음의 상처로 인해 엄마는 주변 사람들의 말에 쉽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시아의 민사고 준비입니다.


시아가 민사고를 준비했던 것이 엄마의 생각이었는지 시아의 의지였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엄마의 이런 모습을 통해 시아가 민사고를 준비했던 원인은 엄마의 추천이나 강요로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변 아이들이 자사고나 민사고를 준비하는 모습에 자극을 받아 ‘그럼 시아도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준비를 시작했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부모의 문제 4 / 이렇게까지 해야 했을까?

대부분의 가정에서 볼 수 있는 장면이라 별로 특별해 보이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성적표를 가져오라는 엄마의 말에 시아는 안 보여 주고 싶다고 주눅 들어했죠. 사실 엄마 아빠의 기세에 주눅 들었다기보다는 불안으로 움츠려 들었다고 보는 게 더 정확합니다. 아빠는 ‘성적 가지고 뭐라 하지 않잖아.’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과연 시아도 똑같이 생각할까요? 이 또한 성적표를 보여주길 거부하는 시아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된다면, 성적에 대해 고민하고 좌절하는 시아의 고민을 들어주고 공감해 주며 같이 해결책을 찾아봤어야 했습니다.


아빠의 심정도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많은 학원비로 금전적 여유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이 정도 요구는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아를 걱정하는 마음이 있었다면 성적표를 보여주기 싫어하는 이유와 성적이 낮게 나온 원인을 먼저 얘기하는 게 중요했습니다.


시아 부모님은
시아의 낮은 자존감을 걱정하기보다
낮은 성적을 더 걱정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에 시아가 가진 마음의 문제 보다 성적을 더 걱정하는 상황으로 번진 것입니다.


시아의 불안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지에 의미 없이 표시를 한 이유.’

‘예쁜 글씨체의 이유.’

'민사고에서 떨어진 결정적인 이유.'

‘학원을 자주 바꿨던 이유’

'솔루션에 동생과 함께 온 이유'

'솔루션 도중 눈물을 보였던 이유'

'솔루션에 실패한 이유'


등은 2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부는 아이혼자 하지만, 공부하는 환경은 온 가족이 만들어 줘야 합니다.


공감과 배려

노력하는 아이로 만듭니다.

by 맨티스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