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5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부유한 가정의 아이들이 공부를 못하는 이유 2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8 시아의 문제점 2 - 다면적 학습 성향 분석

by 맨티스 Jan 14. 2025
아래로

[ 1부. 부모의 문제 편 ]에 이어 시아가 겉으로 보였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1부에서 시아 엄마 아빠의 문제점 편에서는

엄마 아빠의 공감부족과 높은 불안, 성취지향적 성향이

시아이게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자본주의 모성애란?

2. 강요와 공감부족이 아이의 성적을 떨어트리는 이유.

3. 엄마의 성취지향적 성향.

4. 엄마 불안의 진짜 원인은?

5. 엄마아빠는 진짜 이렇게 까지 해야 했을까?

등의 이야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부 시아의 문제점



mantis’ One Pick


불안정 애착과 불안,

여고생의 성적을 떨어트리는 가장 큰 원인.

by mantis



1. 다면적 학습 환경 분석

/ 불안에 떨며. 주위를 살피며.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 8화 신시아 편에서 시아가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든든히 받는 상황에서 성적이 좋지 않았던 이유는 부모의 모성애적 성공 압박 or 자본주의 모성애 때문이었습니다.



자본주의 모성애란?

아이의 건강과 안전에 신경을 쓰는 모성애와 달리

경쟁 사회 속 생존을 걱정하는 모성애.

by mantis



부모의 과도한 모성애와 불안, 공감 부족으로 인해 시아는 불안정 애착과 불안을 겪고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을 겪고 불안이 높은 아이들은 마음의 안정성이 무너졌다 하더라도 중학교 때까지는 성적이 괜찮은 편입니다. 공부의 양이 적고 암기만 잘하면 성적이 괜찮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아이들은 고등학생이 되면서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영상에서 나왔던 시아의 대부분의 문제 행동도 불안정 애착과 높은 불안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솔루션에 실패했던 이유마저도 심리와 성향적 문제를 고치지 못한 채 노력과 방법으로만 해결을 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영상에서 시아의 불안과 불안정 애착, 성향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1. 솔루션에서 실패한 이유.

2. 시험지에 의미 없이 표시를 한 이유.

3. 예쁜 글씨체의 이유.

4. 학원을 자주 바꿨던 이유.

5. 민사고에서 떨어진 결정적인 이유.

6. 솔루션에 동생과 함께 온 이유.

7. 솔루션 도중 눈물을 보였던 이유.

8. 해결책

등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아의 문제 1. 솔루션에 실패한 이유.

높은 불안과 타고난 성향으로 인해 꼼꼼하게 공부하기 힘들었던 원인이 가장 컸습니다.

불안으로 생긴 문제 2가지와 성향의 문제점 1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A. 공부 과정과 B. 본시험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A. 공부 과정상 꼼꼼하게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타고난 성향과 관계없이 불안이 높으면 공부를 빨리 많이 하거나 이해되는 부분 위주로 공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르면 불안 해지지만 알면 마음이 차분해지기 때문입니다. 무의식적으로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그냥 지나치고 아는 부분으로 넘어가게 되죠. 혹은 이해가 안 되면 대충 암기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렇게 공부하다 보면 내용이 점점 익숙해집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은 “시험에서 쉽다고 생각했지만 채점해 보니까 다 틀렸어요 ㅜ.ㅜ.”라며 하소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 시험 불안이 높아집니다.

시험 중 긴장하거나 불안이 높아지면 사고력과 창의력을 담당하는 뇌가 작동을 멈추게 됩니다.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생기는 일반적인 뇌의 반응입니다.


이런 학생들은 집에 와서 문제를 다시 풀면 다 맞는 경향이 있습니다.  4회 고대부중 이유리가 딱 이런 경우였습니다. 불안이 너무 높은 나머지 학교에서는 다 틀렸지만 집에서는 다 풀린다며 아쉬워했었죠.


불안이 높으면 공부 방법이 확실해도 성적이 오르기 힘듭니다. 불안이 높아 솔루션에 실패했던 사례는 앞서 회차에서 많았습니다. 3화 욱진이 4화 유리 5화 다윤이 7화 시윤이 등 전부 불안을 해소하지 않은 채 방법적인 면만 강조했기 때문에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했습니다.


두 번째로 성향의 문제가 있습니다.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으로 판단되는 시아는 큰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은 좋습니다. 반장들이나 회사의 대표들이 이런 성향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큰 맥락은 잘 파악하지만 꼼꼼함이 부족하죠. 어렸을 때부터 천천히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세세하게 생각하는 훈련을 시키지 않는다면 대충대충 하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성향과 습관으로 인해 수학과 영어에서 자꾸 실수를 하게 되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게 됩니다. 2화의 현서 3화 욱진이 4화 유리 7화 시온이가 이런 성향적 단점으로 인해 대부분 솔루션에 실패했습니다.



시아의 문제 2 / 의미 없는 표시를 한 이유.

영어 문제를 풀 때 특이한 버릇이 있습니다. 맞는 문제는 깨끗하지만, 틀린 문제는 유독 이상한 표시를 많이 했습니다.


원인은 사아의 불안 때문이었습니다.

불안이 높아지면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손이나 다리를 떠는 사람이 많습니다. 시아 또한 불안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해 의미 없는 기호를 하며 문장을 읽고 있었습니다. 시험을 치르는 시아의 표정만 봐도 시험 불안이 매우 높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이 습관이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시아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하던 이런 행동을 습관이 될 정도로 아주 오랫동안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공부는 시아를 불안하게 만든 원인이었다는 의미입니다.



시아의 문제 3 / 예쁜 글씨체의 이유.

사이의 오답노트와 글씨를 보여주며 ‘보여주는 게 더 중요한 아이 같다.’고 말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시아는 겉으로 보이는 게 중요한 아이 일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공감 부족과 과도한 감정 표현으로 시아는 집착형 불안정 애착을 겪고 있었습니다. 집착형 불안정애착의 특징은 자신보다 남들의 시선을 더 많이 신경 쓰고 남들의 기준에 맞추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런 모습이 시아에게는 글씨와 오답노트를 예쁘게 쓰려는 모습으로 드러났습니다.


글씨를 이쁘게 쓰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숨기려 했던 이유는 집착형 불안정 애착 때문이었습니다.

[시아가 불안정 애착을 겪는 이유는 앞의 블로그 참고.]



시아의 문제 4. 학원을 자주 바꿨던 이유.

시아가 학원을 자주 옮긴 이유는 A. 성향과 B. 높은 불안 때문입니다.

A. 높은 불안과 우울, 무기력으로 인해 성향파악이 힘들었지만 시아는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으로 파악됩니다.


원래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기가 세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시아는 통제적이고 강압적인 부모로 인해 무기력을 겪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목표지향적이고 성취지향적인 하늘을 나는 독수리 성향은 목표에 빨리 도달하길 원합니다. 조급함을 타고난 사람들이죠. 그래서 바로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학원을 그만두는 비율이 다른 성향의 아이들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B. 그렇다 하더라도 학원을 너무 자주 바꿨던 이유는

불안이 높기 때문입니다.

불안이 높아지면 성향적 단점이 극대화됩니다. 더 조급해지고 인내력은 바닥을 치게 되죠. 이런 마음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학원을 떠났게 되죠.


뿐만 아니라 불안이 높은 사람은 문제의 원인을 빨리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기보다 자신을 탓하거나 남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게 되죠. 시아의 경우 문제의 원인을 남에게 돌리는 경향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불편하고 신경 쓰인다며 학원을 옮기게 되었습니다.



시아의 문제 5. 민사고에서 떨어진 결정적인 이유.

진짜 원해서 민사고 대비를 했다기보다 남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공부를 했기 때문입니다.


민사고를 준비하는 동안 친구나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 공부 잘하나 보내?’‘오~ 열심히 하네?’등 칭찬과 관심을 많이 받고 그 과정에서 자신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면서 즐겁게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가짜 목표는 집중을 방해하고 진정 원하는 일을 할 때만큼 뇌의 활동성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이와 똑같은 경우가 7화 시온이에게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7화의 주인공 고1 시온이는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아빠에게 의대를 강요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중학교 3년 내내 통합 전교 1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영수가 계속 2등급이었습니다. 결국 솔루션도 실패했죠.


시아의 경우 꼼꼼하지 못하고 목표를 높게 잡는 성향과 높은 불안이 민사고 준비를 방해하는 요인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실패의 결정적 요인은 남들의 기준에 맞추려고 노력하면서 진짜 공부에 집중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시아의 문제 6. 솔루션1에 동생과 함께 온 이유.

이 또한 불안이 너무 높아서 보이는 모습입니다.

시아도 영상에서 ‘애착 인형 같은 동생을 데리고 왔어요’라고 말할 정도로 불안이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을 이기지 못하고 솔루션 도중 눈물을 터트리고 말았죠.


그렇게 첫 솔루션에서 1문 제도 풀지 못하고 종료되었습니다.



시아의 문제 7. 솔루션2 도중 눈물을 보였던 이유.

모르는 문제가 생기자 불안이 극도로 높아지며 또 눈물을 터트렸습니다. 마음을 다스리지 못해 첫 솔루션에서 실패 한 이후 두 번째 1:1 솔루션도 포기했습니다.


생선님에게 잘 보여야 한다는 부담감. 이 영상을 보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허점을 들켰다는 생각이 합쳐지면서 주체할 수 없는 불안이 올라왔던 것 같습니다. 집착형 불안정 애착으로 인해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기 싫어했기 때문이죠.


그렇게 두 번째 솔루션도 1문제를 풀지 못하고 중단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만나서 솔루션을 진행하지 않고 집에서 솔루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신생아 노트, 불안정 애착 치료제.

‘모르는 걸 부끄러워하지 말고 직면하라.’는 정승제 선생의 솔루션이 시아에게 가장 중요했습니다. 남들에게 자신의 단점을 드러내는 연습을 시킨 것이죠.


‘신생아 노트를 쓰며 모르는 부분을 모두 적고 누구에게든 질문하라!’는 방법은 사실 남들에게 자신의 단점을 조금씩 보여줘도 괜찮다는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는 과정을 연습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모르는 건 부끄러운 게 아니다는 걸 스스로 인식하고 부끄러움에 직면하도록 도와준 ‘신생아 노트’가 사실 가장 핵심적인 솔루션이었습니다.



8. 해결책

아이와 부모의 마음의 안정을 위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는 공부 연습을 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중학교 때 좋은 성적은 오히려 고등학교 공부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강남 서초 송파 목동 중계 등 학군지 몇 곳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공부 방식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때까지 공부는 점수가 아닌 아이에게 맞는 공부 과정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꼼꼼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힘든 공부를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며 공부를 하는 목표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의 마인드를 바꿔야 합니다.


부모의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아이를 믿고 기다려 줘야 합니다. 공부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함께 이야기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만으로도 아이는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경제력이 아이를 좋은 환경에 데려다줄 수는 있지만, 스스로 생각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공감과 배려

공부하는 아이로 만듭니다.

by 맨티스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적 지원과 성적이 관계가 없는 이유 1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