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공부법/자기 믿음
초등학생들이 공부를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이라는 글을 쓰고 난 후 의문스러운 점이 있었다. 내가 작성한 글이 정말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점이었다. 초등학교 시기는 분명 공부의 기초를 닦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런 시기에 무턱대고 초등학생이 공부를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이 사실이 아니라면, 나의 글을 보는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떨어뜨리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초등학교 자녀분들을 둔 분들에게 의견을 요청하였고 피드백받은 사항을 공유하고자 한다.
※ 기존 브런치 글 "초등학생들이 공부를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https://brunch.co.kr/@marco1983/43
흔히들 공부는 마음이 한다라는 말을 한다. 초등학생이면 어휘력이 높고, 낮은 변별력이 있더라도 한글은 읽을 줄 안다. 그런데 부모가 시커서 맹목적으로 하는 공부를 하는 초등학생은 금방 지치고 만다. 초등학생 때는 잘할지 모르지만, 중/고등학교 떼는 금방 싫증을 느끼고 지쳐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초등학생들에게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예를 들면 공부를 하게 되면 어휘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공부를 잘하여서 돈을 많이 받는 직업을 가지게 된다면 아프리카에 가난한 사람들을 돈으로 도와줄 수 있다는 것들이 있다.
공부를 하다 보면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서 의심을 하는 경우들이 있다. 평균의 종말의 책처럼 학생들은 시험성적의 석차로 인해 좌절을 느끼게 된다. 그 후 스스로를 머리가 나빠서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고 자책하는 경우들이 종종 생긴다. 현재는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조금씩 기초를 쌓아서 나중에는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자신을 자꾸 의심을 하게 되면 성적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오르지 않게 된다.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자신은 머리가 나쁘다고 자체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악순환 사이클에 빠지게 된다.
기존에 작성한 "초등학생들이 공부를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은 너무 포괄적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면서 초등학생 부모님들이 나에게 추천한 책이 "초등 공부 매일 공부의 힘"이었다. 이 책은 과목별로 세분한 공부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그중에서 가장 핵심은 초등 공부의 핵심은 매일 공부하는 힘을 길러주라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바퀴가 한번 굴러가기 시작하면 부모의 도움 없이 혼자 굴러간다는 것이다.
매일 30분 이상 독서와 일기 쓰기로 습관들이기가 중요하다. 사고력 독해력 표현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독서가 더 중요하므로 문제집은 교과 복습용으로 서브로 활용하도록 한다. 국어사전을 자주 찾음으로써 어휘력 향상을 할 수 있고, 부모의 대화를 저녁식사자리에서 듣게 하거나 가정통신문이나 게시판을 읽게 하기.
교과 국어문제집(복습용)으로 활용한다. 읽고 싶은 책을 학교에 1권씩 가지고 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매일 연산+교과 선행
매일 1 페이지면 충분하다고 한다. 양을 봐서 점차 늘릴 것. 시간을 재서 양을 정하고 아침시간 활용하여
연산을 하면 좋다. 교과 선행은 1학기나 1년 정도가 적당하고 수학익힘책은 추가 구매하여 복습용으로
풀어보면 좋다 사고력 학원은 선택적 사항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30분 이상 매일 흘려듣기, 레벨에 맞는 영어 원서 책 읽기,
하교 후 간식 먹으며 영어 영상 보기. 문법이나 단어는 3학년 이후 하도록 하고
영어 쓰기는 베껴쓰기부터 시작해서 1줄에서 1장 1 챕터 등으로 양을 늘려가다가 주말을 이용해서 영어일기 쓰기로 작문을 시작해도 좋다. 영어 말하기 영상이나 매일 1분 이상 대화하기 등
교과서를 추가로 구매하여 매일 복습하게 하는 것이 효과가 제일 높다. 역사체험이나 한국사 능력시험도 도움이 된다.
실험관찰 책을 추가로 구비하여 복습용으로 서술형 문제에 적응해보고 과학교과서를 꼼꼼히 읽어본다.
인증제를 시행하는 학교도 있으나, 금방 잊어먹으니 미리 선행하지 않도록 한다.
운동은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방과 후를 활용한다. 피아노나 미술은 고학년이 되면 대부분 그만두므로 학교 수업에 도움은 되지만 원할 경우 선택적으로 다니도록 한다
초등학교 시기는 공부의 기초를 닦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공부는 마음이 한다라는 말처럼 자녀들에게 총 3가지 (의미 부여 + 할 수 있다는 믿음 +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준다면 결과는 따라올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상황 또는 개인 편차가 있으니 3가지를 너무 맹신하지 않았으면 하였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