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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Writing Lab Aug 25. 2020

디자인&컨텐트 컨퍼런스 3: 카테고리 설계


디자인 & 컨텐트 컨퍼런스 2020 후기


1. 데이빗 딜런 토마스David Dylan Thomas: Fight Bias With Content Strategy

2. 사라 리처드Sarah Richards: Content Design, Why There's Another Title In Our Industry

3. 리사 마리아 마르퀴스Lisa Maria Marquis: Categories&Consequences: The politics of organizing information(현재글)

4. 웬디 요한슨 Wendy Johansson, 에린 골든Erin Golden: Computational Experience: The New CX






Categories & Consequences: The politics of organizing information

리사 마리아 마르퀴스



Walter Plecker 

1920년대 출생과 결혼 신고를 담당하던 서기관으로 극도의 인종주의자였다. 

인종간 결혼은 잘못된 카테고리 때문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주민을 " white"와 "not white"로 나눴다. 

주민들은 갑자기 이 분류에 준거해서 대우를 받았다. 

사는 공간도 달라지고, 결혼 방식도, 아이를 키우는 방식도 달라졌다. 

차별이 합리화되었다. 



label 은 디자인 선택이다.

디자이너들은 사람들이 정보를 찾고 이해하고, 이용하는 데에 영향을 끼친다. 



디자이너 업무의 핵심을 표현하는 말.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정보를 '창조하는 것'만이 아니라 '없애기도' 한다. 

'억압할' 수도 있다. 



분류를 나누고, 이름을 붙이고, 정렬하고,
연결하고, 수정할 때마다 
정보를 지각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먼저 카테고리를 살펴보자. 


처음 카테고리를 만들 때는 드러난 특성을 바탕으로 나눈다. 

비슷한 속성을 찾고, 다른 것과 어떻게 구별되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정보의 순서를 정한다. 


음식의 예를 들어보자. 


식료품점에서 어떻게 식품을 분류하는지 Peapod과 Wegmans를 비교해보자. 

큰 식료품점은 멘탈 모델을 따르고 있어 비슷한 종류끼리 좋은 그룹을 제공한다. 

바나나는 사과 근처에, 시금치도 여기 어딘가에 있다. 


하지만 항상 안정적으로 찾아지는 것은 아니다. 

Peapod과 Wegmans 비슷해 보인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하지만 Peapod은 meat과 seafood 가 분리되었고, Wegmans는 같은 분류에 있다. 

Peapod은 dairy 섹션이 있고, Wegmans는 치즈가 분리되어 나왔다. 

Wegmans는 인기 제품이 더 전면에 나왔고, Peapod은 매장내 분류에 더 비슷하다. 


땅콩버터를 찾아보자. 

내가 자주 가는 마트에서 bread 에서 찾았다. 

Peapod에는 condiment&sauces에 있다. 

Wegmans?  



Departments 안에 Other Departments 그리고 Grocery 안에 땅콩 버터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카테고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분명하지 않다. 

우리는 매일 분류와 직면한다. 

우리는 다른 옷들 사이에서 양말을 찾아내고, 마트에서 양배추를 찾는다. 


양말이나 야채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기 때문에 찾을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물을 비슷한 다른 사물과 연관시키는 행위, 이것이 Criteria Matching 이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하지만 항상 분명하지는 않다. 

핫도그는 샌드위치인가? 38세가 밀레니얼인가?

한 가지를 다른 것과의 유사성을 결정하려면 바운더리가 설정되어야 한다. 


두 가지가 필요하다. 


기준이 무엇인가? 

이 정보가 이 기준에 맞는가? 



나는 요리를 좋아해서 레서피를 많이 모은다. 요즘 샐러드가 좋다. 그럼 샐러드가 뭐지?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야채가 들어가고, 

주로 양배추고, 

차갑고, 

한 입 사이즈다. 



그럼 이 정의에 맞춰 샐러드를 찾아보자.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첫 번째는 양배추, 차갑고, 한입 사이즈. 

두 번째는 양배추가 아니다. 이름이 샐러드가 아니라 슬로. 

세 번째는 양배추가 아니고 야채가 아닌 것도 있다. 그런데 차갑고 한입 사이즈. 샐러드 같기는 하다. 



다른 샐러드도 보자.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네 번째는 야채가 들어가지만 불에서 조리된 것들이 들어간다. 

다섯 번째는 야채도 아니고 차갑지도 않고 버섯이 들어간다. 게다가 뜨거워 보인다. 

여섯 번째는 정말 샐러드 맞나? 



샐러드 정의에 따라 찾다 보니 이 기준은 절대적이지 않다. 

그럼 샐러드가 도대체 뭐라는 거야?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이렇게 왔다 갔다 하며 기준을 다듬는다. 


룰을 만들고, 테스트하고, 기준을 깬다. 

재평가하고 재배열하며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샐러드는 쉽다. 더 복잡하게 가보자. 



보스턴 대중 교통인 MBTA 사이트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다양한 종류의 교통 수단이 보인다. 지하철,버스, 페리.. 

스케쥴, 트립 플래너같은 셀프 서비스성의 메뉴도 보인다 

서포트, 알러트 이미지도 보인다.  서비스 배너가 상단 배너로 보인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자주 떠서 농담처럼 맨날 화재 처리중이라고 놀린다. 시민들이 밖에 나갈 수 있는거야? 



아래로 쭉 내려보면 Important Links 가 있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그럼 다른 링크는 중요하지 않다는 말인가? 



보스턴 글로브 사이트.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모든 카테고리가 상단에 있다. 

메뉴가 너무 많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뉴스사이트의 상단에 위치함으로써 다른 모든 카테고리들이 큰 섹션과 동등한 레벨이 되었다. 

로드 아일랜드는 스포츠, 비즈니스와 동등하다. 

마리화나, 아트와도 위상이 같다. 

매거진은 컨텐트인가 채널인가




너무 많아서 문제일 때도 있다. 바느질, 자수 커뮤니티 Raverly를 보자.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고급 검색 옵션이다. 

이건 일부다. 

거대하고 상세하고 깊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이것이 웹사이트가 하는 일이기는 하지만 사용자는 모든 정보를 컨텐트로만 받아들이지 않는다. 

다른 사용자들로부터도 얻을 수 있다. 



생물학자 Linne는 다양한 생물종을 분류하다 점점 늘어가는 분류들을 감당할 수 없어졌다. 

그래서 인덱스 카드를 발명했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인덱스 카드에 분류를 써놓고 이리 저리 분류를 조정할 수 있다. 

효율적이고 간편한 정보 분류가 가능해졌지만 

정보 분류는 절대로 중립적이거나 객관적이지 않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카테고리는 당신이 사용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말해준다. 

어떤 사람이 사용하는지, 아니면 어떤 사람이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사용자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한 넷플릭스의 분류 방식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여성, 남성, 아이... 로 쇼핑 분류를 나눈 Zappos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재료로 이미지 보는 방식을 분류한 핀터레스트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카테고리는 아래의 범위를 포괄한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한 자전거 사이트의 메뉴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로드 바이크, 사이클로바이크, 마운틴 바이크. 

모두 남성의 자전거다. 

여성의 자전거는? 

아마도 남성스러운 여성용 자전거? 

이 사이트는 여자는 사이클링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준다. 




HARNEY AND SON 사이트이다. 

블랙티를 나눈 분류 기준을 보자.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이 사이트는 사용자들이 차에 대해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사람들이 USUAL SUSPECTS가 무엇인지 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원하는 차가 어떤 나라에서 생산되는지도 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어떤 지역에서 나온 차를 사용자가 원하는지도 안다고 가정하는 듯하다. 


나는 차를 사랑하지만 전문가는 아니다. 어디에서 차가 생산되는지는 모른다. 



그럼 어떻게 좋은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을까? 4가지 기준이 있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What's my raw material? 

내 컨텐츠가 뭔가, 뭐가 없는가, 뭐가 불필요한가, 뭐가 좋은가, 

What's good for my business? 

회사가 달성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왜 이 웹사이트를 만드는가. 다른 말로, 어떻게 돈을 버는가. 카테고리가 그 사업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What's good for my user's?  

우리가 대부분의 시간을 들이는 지점. 사람들이 뭐가 필요한지, 어떤 멘탈 모델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언어를 잘 쓰는지, 그들이 원하는 걸 우리 카테고리가 어떻게 빨리 찾게 해주는지

What's good for my community? 

우리의 디자인적 결정이 어떻게 사회에 공헌하는지. 우리의 categorization이 나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최근 페이스북 사례. 사회의 공익에 부합하는 categorization 이 더 좋은 시스템을 만든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Erika Hall, 

제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자의 생활을 개선하고, 돈을 벌고, 사회나 지구에 도움을 주는 것. 



에리카 홀이 제안한 Triple Bottom Line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회사의 이익과 손실만 계산하는 것은 진정한 가치가 아니다. 

진정한 가치는 사회적인 영향력, 환경에 끼치는 영향까지 고려해야 한다.  

profit, people, planet 세 가지가 연결된 것이 진정한 bottom line.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회사들에게 그렇게 매력적이지 않다. 

그럼에도 잘 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 



파타고니아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메인 메뉴가 딱 2개다. 

이 카테고리가 나에게 말해주는 것은 이 회사는 사명, 환경적인 책임을 판매만큼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다른 쇼핑몰은 여성, 남성, 악세사리.. 등등 복잡한 카테고리를 만들지 않나. 

하지만 이 많은 정보를 shop 이라는 메뉴 하나에 농축시키고, 

파타고니아의 비전을 그만큼 중요한 것으로 보여주고 있다. 

triple bottom line 접근법과 병행한다. 



의류 회사 universal standard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평범한 아이템인데 사이즈 기재 방식이 특이하다. 

사이즈가 00 에서 40 까지 광범위하다.


사이즈에 대한 기준도 새롭다.  

미디엄이 18~20이고 미디엄을 기준으로 양 옆으로 펼쳐진다.  

67%의 여성들이 14 이상을 입는데 왜 그들의 사이즈가 이렇게 없냐. 

품질, 스타일에 대한 동등한 취급을 받지 못한다.  

40 사이즈도 00 처럼 비슷한 기회를 가지기를 원한다. 

포괄성과 몸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기업 사례. 






웨딩 플래닝 사이트, BRIDES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인종 차별을 철폐하는 기관 Color of Change 는 웨딩 플래닝 웹사이트들에 

노예 농장으로 쓰이던 플랜테이션 농장을 웨딩 장소로 홍보하는 걸 멈춰달라고 제안했다. 


BRIDES 는 바로 플랜테이션 웨딩 장소를 삭제하며 아래와 같이 발표했다. 


"BRIDES 는 모든 사람이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한다. 

플랜테이션 웨딩이라는 컨텐트는 우리의 가치에 적합하지 않다." 


먼저 플랜테이션 웨딩이 카테고리라는 것을 인지했다. 

그 다음 그 정의에 합당하게 행동을 했다. 

카테고리가 중립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사용자들이 카테고리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꿨다. 



KNOT 이라는 업체는 다르게 반응했다.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이들은 카테고리를 삭제하지 않고, 이 장소를 묘사하는 방식을 바꿨다. 

하지만 여전히 Paradise, breathtaking, sophisticated.. 라는 언어를 쓴다. 


이들의 설명은 


"우리가 이 장소를 없앤다 해도 시장에서 이 장소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다만 이들은 플랜테이션의 역사에 대해 덜 민감한 언어를 사용해서 유통될 것이다. 그건 문제에 대한 해결이 아니다" 



Color of Change 는 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지 않았다. 

그저 옳은 방향으로 한 발자국만 움직이라고 요구했을 뿐이다. 

사용자를 위한 약간의 것, 카테고리 하나 삭제. 



카테고리, 정보 구조, 레이블 방식은 사용자와 사회에 지대한 방식을 끼친다. 

좋은 쪽으로도, 나쁜 쪽으로도 


이미지. Design &Content Conference 2020, Talk by Lisa Maria Marquis






1. 데이빗 딜런 토마스David Dylan Thomas: Fight Bias With Content Strategy

2. 사라 리처드Sarah Richards: Content Design, Why There's Another Title In Our Industry

3. 리사 마리아 마르퀴스Lisa Maria Marquis: Categories&Consequences: The politics of organizing information(현재글)

4. 웬디 요한슨 Wendy Johansson, 에린 골든Erin Golden: Computational Experience: The New C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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