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은현 변호사 Jan 09. 2022

필사노트 4-니체의 말

 

 



 니체의 책은 어렵고 난해하다. 비유와 상징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항상 니체의 책을 읽으려고 시도했지만, 완독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우연히 들른 서점에서 '니체의 말'을 발견한 즉시 구매해 읽었다. 짧막하게 정리된 니체의 사상은 니체를 어렵게만 생각하는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조금 더 니체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아래 문장들은 내가 사랑하는 니체의 문장들이다.



1.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中


  현명하게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면 어느 결에 그 사람의 얼굴은 슬기로움의 빛으로 채워진다. 표정뿐 아니라 겉모습에서도 현명함이 묻어난다. 예컨대 타인의 눈에는 그의 동작이나 자세에서 섬세함이 엿보인다. 이렇듯 어떤 정신을 가지는가에 의해 인간의 행동 또한 달라진다. 건강한 사람이 활기차게 걷듯이, 슬픔과 실의를 간직한 사람이 터덜터덜 걷듯이.



2. 즐거운 지식 中


  처음 듣는 음악의 경우, 우리는 그 익숙하지 않는 것을 꺼리지 않고 일단 마지막까지 듣는 인내와 노력, 관용을 가져야만 한다. 그것을 반복함으로써 친밀함이 생기고, 이윽고 그 음악의 매력을 조금씩 발견하게 된다. 그럼으로써 음악이 가진 깊은 아름다움을 발굴해내고 그것을 사랑하게 되며 그 음악이 자신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되어간다. 이것은 비단 음악에 한한 이야기가 아니다. 우리는 사랑에 대해서도 처음의 낯설음에서 출발하여 사랑을 배우는 길을 걸어왔다. 일을 사랑하는 경우에도, 자신을 사랑하는 경우도, 다른 누구를 사랑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사랑은 언제까지고 이처럼 배움의 길을 거니는 모습을 보여준다.



3.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中


 대부분의 독서는 많은 유익함을 가져다 준다. 특히 고전은 자양분으로 충만해있다. 옛 서적을 읽는 것으로 우리는 지금의 시대에서 멀리 날 수 있으며, 완전히 낯선 외국의 세계로 갈 수도 있다. 그런 뒤 다시 현실로 돌아왔을 때 무슨일이 일어날까. 현대의 전체적인 모습이 지금까지보다 더욱 선명해 보인다. 이렇게 우리는 새로운 시점을 가지고 새로운 방법으로 현대를 접할 수 있게 된다. 막다른 길에 서 있다고 느낄 때 읽는 고전은 지성의 고양에 특효약이다.



4.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中


 좋은 친구관계를 쌓아간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정은 다른 인간관계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좋은 친구관계는 좋은 결혼으로 이어지는 기초가 되기도 한다. 결혼생활은 남녀의 특별한 인간관계이면서도 그 토대에는 우정을 키우는 재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결혼이 될 것인지 말 것인지를 환경이나 상대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자신의 책임을 잊은 완전한 착각이라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필사 노트3-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