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시작이 반
워드프레스를 운영한 지 약 1년 정도 된 거 같습니다. 그동안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무료 플랫폼만 십 수년을 운영하다가 이제야 겨우 워드프레스(Wordpress)를 블로그 매체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약 1년간 운영해보니 배워야 할 것도 많고 모르는 것은 더 많고 어디까지 해봐야 하는지 아직 감은 오지 않지만 계속해보려고 합니다. 현재까지 개설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8개가 넘어가는 듯합니다. 시행착오의 흔적들이죠.
제가 앞으로 쓰려는 워드프레스 관련 콘텐츠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글 쓰는 것에 만족하는 분들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는 좀 더 다채로운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할 때 좀 더 많은 것들을 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좀 더 다른(어렵고 복잡한) 워드프레스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 제가 배워나갈 운영 팁들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로 워드프레스를 웹호스팅에 설치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가입형과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은 wordpress.com에서 가입 후 무료 호스팅과 무료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을 들여서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라 함은 설치형입니다. 설치형은 wordpress.org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다운로드하여 웹호스팅에 업로드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웹호스팅을 개설하면서 자동으로 CMS를 선택하여 자동 설치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합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자동 설치해서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 설치 말고 직접 FTP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래 순서를 따라 해 보세요.(다시 강조하지만 이 방법대로 안 하고 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CMS 자동 설치를 통해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없이 웹호스팅을 설치했다면 wordpress.org에 방문합니다.
우측 상단에 '워드프레스 얻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뀐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해서 내려보면 'Download Wordpress'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소스 코드가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된 워드프레스 소스코드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보일 겁니다.
이 압축파일 중 wp-admin 폴더와 wp-includes 폴더에는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파일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루트 폴더 중에 wp-config-sample.php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명을 일단 wp-config.php로 변경합니다. 이 파일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한 파일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에 필요한 DB명, 사용자명, 비밀번호 등과 같은 접속 정보를 저장합니다.
처음 워드프레스 소스코드에는 wp-config 파일이 sample이 붙어서 나오는데 이걸 wp-config.php로 파일명을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파일 내용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코드 편집기가 필요합니다. VSC나 Notepad++ 또는 다른 코드 편집기를 써도 됩니다. 메모장을 이용해도 됩니다.
저는 notepad++을 이용해서 이 파일을 수정해보겠습니다. notepad++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 글에서 알아보세요.
wp-config.php에서 수정해야 할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에 웹호스팅 개설 당시 확인한 DB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수정후 저장합니다.
이것 말고도 이 파일에서 수정해야 할 것은 또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 해당되는 부분인데요.
비밀키(secret key)입니다. 해시값의 한 종류로 자동 설치 시에는 자동으로 바뀌어 있지만 다운로드한 소스코드에는 따로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https://api.wordpress.org/secret-key/1.1/salt/ 에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나오는 코드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이 비밀키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FTP 프로그램으로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서버에 올려두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소스코드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wordpress 폴더 안에 파일들이 있는데 호스팅의 루트 폴더에 wordpress 폴더 내부 파일이 올라가도록 하면 됩니다. FTP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쓰는 것은 파일질라(FileZilla)입니다. 다운로드 및 접속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세요.
파일질라를 실행 후 서버에 접속하여 보면 아래와 같은 폴더들이 생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닷홈 무료 호스팅 기준입니다.) 원래 있던 파일들은 삭제해도 됩니다.
이제 여기에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들을 옮겨 놓습니다.(파일 전송에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이제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 설치가 다 완료되었습니다. 내 사이트 주소로 접속하면 최초 1회에 한해 사이트 정보 및 CMS 접속 비밀번호 입력하는 란이 나옵니다.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나중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할 때 쓰는 사용자, 비번이니 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작성 후 워드프레스 설치를 클릭하면 끝납니다.
이상으로 설치형 워드프레스 소스코드 다운로드부터 wp-config 세팅, 서버 업로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게 끝은 아닙니다. 보안접속 또는 고유 주소 설정 때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줘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 방법은 호스팅사에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를 지원하지 않거나 자동 설치를 하고 싶지 않은 분들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자동 설치 기능이 있으면 자동 설치해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그동안 우리가 쉽게 썼던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가 얼마나 편리한 블로그 플랫폼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하려고 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이 모든 이야기들을 앞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