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ptembark Jul 16. 2024

디지털 디톡스를 하자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 생산성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덜어내자




어젯밤, 평소와 같이 글을 쓰고 난 후 자기 계발과 시간 관리에 대한 반성의 시간을 가졌다. 이 고요한 순간에 나는 내 일상 루틴과 습관들을 돌아보며 깊이 생각해 보았다. 그동안 나는 항상 무언가를 더하는 것에 집중해 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더 많은 일을 하려 노력하고, 끊임없이 자기 계발에 매진해 왔던 것이다.


하지만 이날 밤, 나는 중요한 깨달음을 얻었다. 새로운 것을 더하는 것보다 불필요한 행동을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유현준 건축가의 "도시는 더하기보다는 빼기가 중요합니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이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통찰은 나의 관점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미니멀리즘적 접근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관에서 결국 선을 넘어버린 스마트폰 사용



과연 내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토익 공부나 커피 공부라는 답을 내기는 했었지만, 몇 년 동안 실천하지 못했음을 상기하면 비현실적인 목표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나는 반대로 생각해 보기로 했다. 지금 상황에서 불필요한 행동들은 무엇인가.


이 물음을 담은 채로 오랜만에 영화관으로 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는 충격적인 사실을 깨달았다. 지금까지 영화를 보면서는 핸드폰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지만, 오늘 영화를 보면서는 시시때때로 핸드폰을 확인하고 있었던 것이다. 알람은 '영화관 모드', '방해금지 모드'로 정상 작동하고 있었다. 핸드폰은 흘리지 않도록 평소처럼 의자 손잡이 끝에 달린 컵꽂이에 두었다. 손에 쉽게 닿을 수 있는 거리이긴 하지만, 보이지는 않아서 그동안신경 쓰이지 않았었다.


그런데 내가 영화를 보면서 핸드폰을 계속 확인하다니. 이건 중독의 심각함을 훨씬 와닿게 만들어주는 사태였다. 이후 집에 돌아와 잠시 쉬는 동안 핸드폰을 직접 보지는 않았지만 알람이 울리는 것 같은 환청이 들리기도 했다. 그 때야 비로소 나는 핸드폰 사용을 줄이기로 결심했다.




전략을 세우다



이 결심을 실천하기 위해, 나는 몇 가지 구체적인 디지털 디톡스 전략을 세웠다. 첫째, 인스타그램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앱 타이머를 설정하고, 하루 30분으로 사용 시간을 제한했다. 또한, 불필요한 알림을 모두 끄고 팔로우하는 계정 수를 대폭 줄였다. 둘째, 잠자리에 들기 한 시간 전부터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독서나 명상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며 생산성 향상을 꾀하려 한다. 셋째, 은둔 생활 중 혼자 보내는 시간 동안에는 스마트폰을 무음 모드로 설정하고 멀리 두어 집중력을 높이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주말마다 '디지털 디톡스' 시간을 가지기로 했다. 최소 2시간 동안은 스마트폰을 완전히 꺼두고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거나 오프라인 취미 활동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러한 작은 변화들이 모여 내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믿는다. 스마트폰 사용을 줄임으로써, 나는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쏟아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히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것을 넘어, 내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덜어내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물론 이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습관을 바꾸는 일은 항상 도전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이 변화가 가져올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며,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것이다. 불필요한 것을 덜어내는 이 여정을 통해, 나는 더 풍요롭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아직 디톡스 실천하겠다고 마음 먹기만 해서요. 혹시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이미 실천하고 효과를 본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해요.

작가의 이전글 은둔형 외톨이, 돈없는 백수의 월요일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