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_"어떻게" 하면 좋을까?
많은 가족은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하고 자책과 원망의 시간을 보냅니다. 너무 엄하게 길러서일까, 너무 오냐오냐해서일까, 너무 돈으로 압박을 줘서일까, 내가 그때 뭘 잘못해서일까, 나쁜 친구들을 만나서일까, 유전일까. 원인이 될 만한 온갖 이유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머릿속을 누빕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는 여러 이유가 한데 섞여서 발생합니다. 한 가지 원인을 특정할 수 없을뿐더러, 대체로 모호하고 정확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왜’에 집착하다 보면 정작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잃기 쉽습니다. ‘왜’ 라는 질문은 잠시 내려두고, '어떻게 해결할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회복의 핵심은 역설적이게도 "미리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물어봤는데,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이야기하는 게 아이러니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앞에 이야기했던 ‘빨리’의 비극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미 사건은 벌어졌습니다. 서둘러 빚을 갚아준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현 상황을 냉정하게 직시해야 합니다. 빚의 규모와 상환 일정 등 문제의 실체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때의 원칙은 '완전한 정직'입니다. 도박자가 가장 많이 착각하는 것이 '이것까지 말하기는 너무 죄송스럽다' ‘이 정도는 나중에 내가 해결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빚을 일부 오픈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때 숨긴 몇십만 원, 몇 만 원이 나중에 다음 도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 몇 만 원을 남기는 것은 ‘나중에 도박을 다시 해야지’라는 마음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 주십시오,
두 번째는 법적 상황 검토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기 때문에, 돈 문제는 대부분 법적인 문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도박 자금인지 알고 상대가 빌려줬는지, 상환 독촉의 수준이 법을 어기는 수준은 아닌지, 사기를 쳐서 고소고발의 위기에 있는 건 아닌지, 피해자가 있는지, 피해자가 법적 대응을 하고 있는지 등등입니다. 많은 경우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맞물려서 함께 갑니다. 이 부분은 법률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 상담하거나 자문을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피해자 대응입니다. 금융권에서 빌린 것이라면 절차대로 하면 되지만, 아는 사람에게 개인적으로 빌린 돈이라면 문제가 복잡합니다. 도박자금이니 천천히 스스로 갚으라는 원칙을 지켜야 하지만, 돈을 빌려준 사람의 마음은 그렇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빚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잠수를 타버리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채권자의 신뢰를 이미 잃은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을 정직하게 설명하고 반드시 갚겠다고 이야기하더라도, 채권자는 믿어주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 채무는 신뢰의 문제입니다. 도박으로 잃은 신뢰를 회복하는 데는 긴 시간이 걸립니다. 채권자의 비난과 압박을 견디는 것은 도박자가 마땅히 짊어져야 할 책임의 무게입니다. 이 고통을 피하려고 다시 도박에 손을 대는 악순환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재발 방지 조치와 꾸준한 관리입니다. 채무를 해결하는 것과 회복을 위한 생활 관리는 반드시 함께 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다음 도박으로 이어집니다. 앞으로 그 방법을 자세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빚의 압박 속에서 평정심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재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를 돌려막는 것은 더 큰 재앙을 부를 뿐입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하나씩 실천하며, 긴 호흡으로 회복의 길을 걸어나가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