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루마루 Feb 02. 2023

정신과 진료실에서 전하는 이야기

21. 대체 행복이 뭘까요?

  ‘병원에서 도움 받고 싶은 것은 어떤 것인가요?’

  ‘행복해지고 싶어요. 지금은 행복한 것 같지 않아요.’


  ‘ 병원에 왔는지물어보면   다섯 이상이 대답하는 답변에 ‘행복이라는 단어가 들어있습니다. 대체 행복이 뭘까요? 국어사전 정의는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한 상태라고 합니다. 여기서  가지 포인트는 1) 충분한 만족과 기쁨, 그리고 2) 상태입니다.

  충분하다는 것은 부족함 없이 차고 넘치는 (넉넉한) 것이라는 뜻입니다. 생활에서 만족과 기쁨이 ‘항상차고 넘칠  있을까요? 그래서 행복의 정의에는 그러한 ‘상태라는 의미가 함께 있습니다. 상태(state)라는 단어에는 일시적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 행복은 ‘일시적인상태이며 상황이 변하면 언제든지  상태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행복은 마치 ‘추구해야 하는 가치처럼 여기는  같습니다. 항상 행복하지 않으면 인생이 쓸모없는 것처럼 느끼고 행복하지 않은 인생을 무의미하다고 여기는  습니다. 항상 행복하다면 그게 ‘행복이라고 느낄  있을까요? 거기서 분명히 부족한 점이 발견될 것이고,  순간 행복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행복을 찾아 헤매게  것입니다. 정신과 진료를 받으면, 약을 먹으면 행복해지지 않을까 헤매다가 찾아오는 분이 계십니다. 행복을 주는 약이 있다면 그것은 ‘마약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 ‘일시적인행복이며, 약에서 깼을 때의 좌절감으로 인해 마약을 했을 때의 행복감을 더욱 극적으로 느껴집니다.


  진료실에서 행복을 만들어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조금   느낄  있는’, 즉 행복을 조금 더 잘 느끼는 마음을 들도록 도와드릴 수는 있습니다. 함께 삶을 오밀조밀 살펴보다 보면,  마음을 움직이는 크고 작은 움직임을 발견하여 섬세하게 느끼고, 불필요한 자극을 거를  있게 되면서 ‘그래, 이런  행복이라고 하지 알아차릴  있게  것입니다. 행복은 삶의 희로애락 모래 가운데 사금처럼 박혀 발견되기를 기다립니다. 미세한 사금을 모으면 만질  있는 덩어리가 됩니다. 행복의 사금을 모아 마음의 종잣돈을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정신과 진료실에서 전하는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