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영 Jun 27. 2018

흩어진 스물다섯, 세계로 귀환하다

새로운 삶의 가능성에 대한 상상

2018.6.27


2013년은 나에게 중력 밖에서 세계로 귀환한 해였다. 2012년 스물넷의 킴에서 2013년 스물여섯의 지영으로. 한 번도 존재하지 않았지만 풍요로웠던, 나의 스물다섯은 중력 밖에서 조용히 흩어졌다. 결코 반복될 수 없을 순간을 다시 살아보고 싶은 마음으로, 흩어진 순간들을 모아 그 해의 일기를 다시 써보기로 했다.


다시 쓰는 삶 속에서 나는 조금 더 나 자신으로 살 수 있을까?


2013. 3.2



#. 6개월, 생각지도 않게 긴 여행이 되어 버렸다.


여행 막바지,

현실로 돌아갈 때가 얼마 안 남은 이 시점에서는 시간과 돈을 있는 대로 쏟아 부은 이번 여행에서

내가 얻은 것이 뭐가 있을까를 어쩔 수 없이 돌이켜 보는데,  


없다.  

객관적으로는 아무 것도 없다.


나는 말 그대로 알거지가 되었고 돌아갈 서울에는 당장 몸 하나 뉘일 곳도 없다.

외장하드가 든 배낭을 통째로 도둑 맞는 바람에 사진과 자료도 몽땅 없어졌고.

그뿐인가. 여행을 하면 사람이 변한다는데 내 자신이 그다지 변한 것 같지도 않다.


여전히 칠칠치 못해서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시간을 잘 못 지켜서 매번 허겁지겁 뛰어다니고

얘기에 빠지면 목소리가 커진다.  


결국 많은 것을 보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곱씹어 볼 추억이 많아졌다는 건데,

그런건 꼭 이렇게 비용과 시간을 들여 여행을 해야만 얻는 건 또 아니다 싶다.   

근데 이상스럽게도 행복감을 자주 느끼게 되었다.

가끔은 소소하게, 가끔은 벅찰 만큼.

혼자 있든 함께 있든. 어딘가 대단한 데를 가지 않더라도.

빈- 풍경을 오래오래 바라볼 마음의 여유도 갖게 되었다.



* 칠레는 과일이 아주 쌌다. 특히 내가 제일 좋아하는 복숭아가 한바구니 가득 천원쯤 했다. 별 일 없이 시장에 가서 복숭아를 사서 돌아와 깎아 먹으면 하루가 다 갔다. 그런 하루가 이유없이 행복했다. 복숭아를 사고 돌아오는 길에  공원에 한가롭게 쉬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도 이유없이 마음이 뭉글뭉글 따뜻해졌다.  


언젠가 그랬던 것처럼 여행이 일상 같아진다고 초조해지지 않았고,

그 어떤 특별한 일을 하지 않는 하루에도 죄책감이 들지 않았다.   

 

이런 행복의 이유가 뭘까 생각해봤다.

설명하기 어렵지만, 나를 더 사랑하게 된 것 같다.


거기서 거기인 똑같은 옷만 입고 다녀도 초라하지 않고

화장 안 한 얼굴도 꽤 귀여운 것 같고 하루 종일 걸어도 안 지치는 튼튼한 다리도 자랑스럽다.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내 감정에, 더 솔직해진 것 같다.

슬플 땐 슬퍼하고 외로울 땐 외로워하고 행복할 땐 맘껏 행복해하고

그때 그때 감정에 충실히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니까 당당해진 것 같다. 숨기는 게 없으니까.


여행을 떠나고 나에게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 자신을 더 사랑하게 되었다.



2018.5월


여행이 내게 남긴 것을 되새겨 보았다.

그건 단순히 어떤 새로운 장소를 '가본' 경험이 아니라

'이런 삶의 형태도 가능하겠다'는 것을 눈으로 보고 듣고 발 딛고 경험하고 몸으로 깨닫는 것.

다른 삶이 가능하다는 것, 그 속에 또 다른 형태의 행복과 사랑이 있다는 믿음. 그 믿음이 북돋아 주는 용기.


그런 믿음이 몸 속 어딘가 깊이 새겨져서 일까.

한국에 돌아와 지난 5년, 마음 끌리는 대로 시간을 써도 아주 많이 조급하거나 불안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돌고 돌아 다시 느끼는 건, 지금 이 땅에서 행복하지 않으면 어디서도 행복할 수 없다는 것.


내가 지금 발 딛고 있는 곳에서도, 그곳이 어디든 행복하기 위해서,

그리고 내가 그런 용기를 얻었듯 그 마음을 전하고 싶어서, 그런 마음으로 글을 썼다.

근거없는 낙관 덕에 여유로 충만했던 내 일상에서 오랜만에 찾아온 촘촘한 날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공의 시간을 통과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