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달 안정현 Jan 20. 2018

강박증, 말할 수 없는 비밀로 힘듭니다.

마음달 심리상담

어느 날 오후 회사의 남직원들이 술렁대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 화면에 모여서 그들을 평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여자 가수에 대한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사생활은 그녀의 것인데 사적인 동영상을 유출하게 만든 그의 잘못은 말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에 남자는 사라지고 간음한 여인만 예수 앞에 끌려온 것과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사람들의 돌덩이는 유명한 가수인 그녀에게로 향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엄청난 비난을 받았고 마지막 콘서트 이후 사라졌습니다. 그녀의 비디오를 본 것은 음란증에 빠진 이들인데, 죄는 그녀만 지은 것 같았습니다.  타인의 사생활을 훔쳐본 이들이 문제인데 왜 그녀가 책임져야 하는 것인지 참으로 답답했습니다.


그녀는 동영상 유포로 노래를 부를 수 없었습니다. 세상에 물의를 일으켰다며 방송에 나올 수가 없었습니다.


그녀는 바닥으로 떨어졌고 사람들의 시선에서 멀어졌습니다. 그녀는 세상을 등지고 살 수도 있었습니다. 악플로 죽을 만큼 힘들었다고 하는 연예인들도 있었고,  사람들의 평가 때문에 견디지 못해서 목숨을 잃은 연예인들도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아손과 메디이아 -존윌리암 워터하우스


성추행이나 성폭행으로 고통받은 내담자들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강박적인 행동과 사고로 힘든 고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고 특히 가족으로부터 겪은 일인 경우는 가족으로부터도 외면당하기도 합니다. 오랫동안 분노와 불안을 억누르다가 강박행동으로 상담실을 방문합니다. 강박장애 증상과 함께 우울이나 불안장애로 고통받기도 합니다. 손을 씻거나 정돈하기 등의 반복적인 행동을 하거나 규칙을 지키려 하고, 이러한 행동이 불안을 감소한다고 여기도 합니다. 강박행동이 학업이나 직업에 어려움을 줄 정도로 1시간 이상의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하기도 합니다.


강박행동의 핵심문제에 극심한 불안이 숨어있습니다. 강박행동을 치료하는데 목표를 두지 않습니다. 상담실에서 억눌러 있던 감정들을 이야기합니다. 힘든 일을 잊으라고 하는 것만큼 무책임한 말은 없습니다. 당사자에게는 그렇게 쉽게 잊히는 고통이 아닙니다. 잊어버리려고 노력했으나 되지 않았습니다. 타인의 고통은 당사자가 아니면 알지 못합니다. 그러기에 치료 또한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여성들이 크고 작은 성추행들을 경험하는 일들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이 뒤늦게 생각나서 분노로 힘들어하는 일들은 비일비재합니다.


작년 10월 뉴욕타임스가 하비 웨인스타인의 스캔들을 고발하기 시작하면서 '미투 캠페인(성폭력고발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할리우드 업계에서 일하는 여성 300여 명이 '타임스 업(time is up)'활동의 일환으로 세계 영화인들이 영화제에 드레스 코드를 블랙으로 정하고 성추행, 성폭력, 성차별을 없애기 위해 침묵을 깨고 표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영화 '아이캔 스피크'에서 옥분(나문희 역) 할머니가 용기 내서 일본의 잘못을 고발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그녀는 자신의 고통을 말할 수 없었습니다. 그녀에게 일본군인으로부터 받은 보일 수 없는 상처가 있었던 것처럼 고통을 당한 여성의 마음에는 깊은 상흔이 남아있습니다.


이런 일들이 여성과 남성의 대결로 여겨지지 않기 원합니다. 범죄는 범죄고 틀린 것은 틀린 것입니다.

오프라 인프리가 "진실을 말하는 것이 우리가 가진 가장 강력한 도구다. 진실을 말할 용기를 내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었고 믿지 않았다. 하지만 그런 시대는 끝났다(time is up)"라고 말했습니다.


외국처럼 영화인들처럼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고통 속에서 자신에 대한 자책감과 분노로 견딜 수 없다면 국가에서 지원하는 치료기관(해바라기센터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절대로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리고 당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리스 신화의 아름다운 마녀 메데이아는 남자로부터 깊은 상처를 받고 자식들을 죽이고 말았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운 미모도 재능도 의미 없는 것이 되어버렸습니다. 복수에 눈이 멀어 자신의 삶의 중요한 것들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현대판 메데이아인 그 가수는 자신의 소중한 목소리를 잃어버리지 않았습니다. 꽤 오랜 기간 그녀의 예전 노래들은 묻혀야 했었다. 그러나 그렇게 끝나지 않았다.

세상에 사적인 동영상이 유포되어 괴로워하던 가수가  6년 정도 후  자신의 아름다운 목소리로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그녀의 노랫소리는 더 아름다워졌습니다. 사람들로부터 여러 소리를 듣고도 보란 듯이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힘든 상처 극복하고 현실로 돌아왔습니다. 과거가 어떠하더라도 사람에 배신당하더라도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그녀는 힘이 있는 사람입니다. 자기 목소리만으로 날개 펼치고 꿋꿋하게 살고 있어서 보기 좋습니다. 새로운 사랑과 엄마로서의 행복도 찾았습니다.


과거가 어떠하든 죽을 만큼 힘들었더라도 다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힘든 과거 때문에 충분히 고통스럽지만 다시 자신으로 일어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copyright 2018. 마음 달 안정현  all rights reserved.



홈페이지 마음달 심리상담

저서 나라도 내편이 되어야 한다.


안정현은  14년 경력의 심리학회 상담 심리 전문가 및 임상심리전문가입니다.

"두려움 너머 온전한 자신이 되고자 하는 이들과 함께합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글을 쓰는 목적이나 기획의도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1편을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




이전 07화 은둔형외톨이,이불밖은 위험해서 혼자입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