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달심리상담센터
https://brunch.co.kr/@maumdal/373 첫 번째 글
https://brunch.co.kr/@maumdal/377 두 번째 글
앞의 글에 이어지는 세 번째 글입니다.
"자신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한계를 뛰어넘어야 하고, 또 한계를 뛰어넘으려면 노력이 뒤따라 야 하는 것이다."
"사랑의 정의는 남을 위한 사랑과 더불어 자신에 대한 사랑을 포함하고 있다."
-아직도 가야할 길-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처음 보는 사람에게 자기 속내를 털어놓는 것이니 용기가 필요할 것입니다. 내면의 여행을 통해 자신을 위해서 시작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해되지 않는 연 약한 자신의 모습뿐만 아니라 타인의 모습을 받아들여나갈 때, 나에 대한 이해도 조금은 자 랄 것 같습니다.
롤로 메이는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온 내담자는 없다고 했습니다.
부부관계 갈등, 틱 장애, 가정문제, 우울, 공황장애, 은둔형 외톨이, 강박증, 진로, 불안, 이별, 좌절, 불면증, 트라우마, 열등감, 사회 공포증, 자존감, 신체화 증상, 분노, 이별 등에 관한 다 양한 문제가 있습니다. 일상적인 고민을 가지고 오는 이들도 있습니다.
상담자가 모든 영역에서 그들보다 뛰어난 사람은 아닙니다. 누구나 어느 영역에서는 적응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석사를 졸업하고 3년 동안 수련을 받는 임상, 상담 수련생들 에게 반드시 개인 분석을 받으라고 권합니다.
저 또한 개인 분석을 오랫동안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나'라는 사람을 알게 되고 타인을 이해하 게 되는 삶이 된 것이 장점입니다. 상담이 필요한 이들은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필요한 전환 기를 맞은 이들입니다. 문제 증상을 통해서 현재 내 삶의 패턴, 행동양식, 가치관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상담이 100% 도움이 되며 만병통치약이라고 말씀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상담하면서 자신의 연약함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상담실에 오는 이들은 진정한 자신으로 돌릴 수 있는 시기에 깊이 있게 자신을 탐색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사람들입니다. 심리 상담을 받는다는 것에 두려움을 가진 분들이 많기에 수많은 고민 끝에 찾아옵니다. 전환기에 자신을 찾고자 온 이들은 타인보다 부족함이 많은 사람 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상담은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인생의 전환기는 고통스럽지만 진정한 자신으로 거듭나기 위한 길일지도 모릅니다. 전환기의 시기를 보내는 분이 있다면, 당신의 고통을 다 이해하지 는 못하지만, 온전히 지금의 연약함을 받아들이고 지나간 것들을 놓아버리게 될 때 당신의 정체성을 찾게 될 것입니다
마음달 심리 상담 센터 대표 안정현
"인생의 전환기, 당신의 마음이 새롭게 됩니다."
16년 경력의 상담사, 작가
한국심리학회 상담 심리 전문가/슈퍼바이저
한국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
https://www.instagram.com/maumd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