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혁신로드 Jun 09. 2020

자전거 고장에 대처하는 서울시민의 자세

자가 수리가 가능한 정도의 고장이라면

날씨가 무더워지고 있다.

코로나 19로 바깥나들이가 어려운 상황이기도 하지만

집에 있는 자전거를 타고 동네 한 바퀴나 돌아볼까 싶다.


자전거를 타고 쌩쌩 달려보자고 자전거를 찾았는데

몇 달째 방치되었던 자전거는 고장 난 상태였다.


집 주변에 자전거 수리점은 보이지 않았다.

사실 수리점이 있다고 해도 가서 고칠 정도까지는 아닌 듯 보였다.

눈대중으로 자전거를 보면서 고칠 수 있을 정도였다.

간단해 보이는 수리에 돈을 쓰고 싶지는 않았다.

하지만 집에는 공구가 없었다.


마침 검색을 해보니

자전거 수리 공구를 무료로 할 수 있는 자전거 셀프 수리대가 있었다.


위치를 살펴보니, 

아무래도 자전거를 많이 타는 한강 주변을 위시로

마포구 DMC역 2번 출구,

성동구 옥수역 3번 출구,

강동구청 앞

영등포구 여의나루 역 1번 출구

송파구 올림픽 공원 3번 출구에 있었다.


대충 이 위치인 것 같다




셀프 수리대에 가 보았다.


옥수역 3번 출구에 


셀프 수리대는 

너비 120㎝, 깊이 30㎝, 높이 250㎝ 크기이다.

 이용자 편의를 고려해 설계되었다.

자전거를 쉽게 거치할 수 있는 C자형 거치대를 비롯해
자전거 바퀴 공기주입기 등 다양한 부품과
나사 등에 사용하는 스패너와 드라이버,
볼트·너트를 풀거나 조일 수 있는 소켓 렌치 등이 비치되어 있다.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다가 바퀴에 공기가 빠진 경우,
자전거 페달에 있는 볼트가 헐거워진 경우 등
가정에서 보유하기 어려운 각종 자전거 수리 공구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해 간단한 수리를 직접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공단은 시민들이 자전거 셀프 수리대 이용방법을 보
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 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공개되어 있다.


유튜브를 보자




셀프 수리대를 관리하는 곳은 서울시설공단이다.


서울시설공단은 공공자전거 ‘따릉이’도 더 잘 탈 수 있도록

6월부터 타이어 공기압 부족, 단말기 일시 오류와 같은 

경미한 고장은 따릉이 수리·배송 직원이 대여소에서 바로 수리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고 한다.

신속한 따릉이 수리를 위해 민간 자전거 대리점에서
따릉이 수리·정비를 담당하는 ‘따릉이포’도
작년 75개소에서 올해 총 102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스캔만으로 간단하게 대여·반납하는 신규 자전거
‘QR형 뉴따릉이’도 연말까지 총 1만 3,000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시골에 사는 것보다 서울에 사는 것이

오히려 차를 덜 타게 된다는 연구조사를 얼마 전에 본 적이 있다.


서울은 오늘도 

자동차 타기보다는 자전거 타기에 좀 더 좋은 도시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편의로우면서도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도시야말로 이상적인 도시가 아닐까 싶다.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를 위한 서울의 노력은

아래의 서울혁신로드를 통해서 좀 더 잘 알 수 있다.


★ 서울혁신로드 사전신청


★ 문의 : ㈜공감만세(정책연수팀) ☎ 070-4351-4421









작가의 이전글 소방공무원 준비생이 창업을 결심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