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성공자의 고백>>을 읽었습니다.
간사 마사노리는 일본의 대표 경영컨설턴트이며 작가인데요, 비즈니스 경제도서를 많이 쓰는데 특이하게 <<성공자의 고백>>이라는 소설을 썼습니다. 물론 이 책도 분류하자면 소설로 쓴 비즈니스 경제도서라고 할 수 있어요.
왜 굳이 소설로 썼을까 궁금증이 들었어요.
5년간의 창업 노하우를 3시간에 배울 수 있는 이야기를 소설로 쓴 이유가 뭘까요?
가정과 사업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소설만큼 효과적인 스토리로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도구는 없으니까요.
"가정과 사업의 균형을 유지하세요" 하는 말보다 실제 창업하면서 가정이 무너지는 스토리를 통해 전달하는 메시지는 사람들의 뇌리에 더 남습니다. 소설의 역할입니다.
간다 마사노리도 사업을 하면서 가정의 위기가 온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일에 집중하다 보면 가정을 소홀하게 되는데 그런 위험한 상황을 잘 극복하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습니다. 이 소설을 쓴 목적이기도 하죠.
60p에 성장곡선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각 시기별로 해야 하는 일을 주인공 다쿠를 통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창업해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비결은 타이밍이라고 합니다. 시장에 언제 뛰어들지에 따라 부족한 부분이 있어도 타이밍으로 인해 급속히 성장하기도 하니까요. 시장에 뛰어들 타이밍은 성장기라고 조언합니다.
각 시기별로 문제는 항상 생깁니다. 그럴 때마다 패턴을 알고 거기에 맞는 질문을 찾아 방법을 찾아갑니다.
문제 해결방법 중에 인상적인 부분이 <<퓨처 셀프>>나, <<어포메이션 >>책에서 나온 방법입니다.
이미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했을지 방법들을 생각해 내고, 그 첫 발걸음으로 무엇을 할지 생각하고 바로 시작하는 거죠.
회사에서 부정적인 사고가 많을 때는 Good & New라는 대화 방법으로 긍정적인 사고를 이끌어가는 방법도 제시합니다.
개인적인 Good & New 소식을 서로 공유하는 거죠. 저 같은 경우는 지난 일주일 사이에 4월 15일 미국 보스턴 마라톤 풀코스 완주가 있었고요. 마라톤 관련 시집 <<마라톤, 시처럼 아름답게>>가 등록 신청하여 출간되어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이런 개인적인 사소한 뉴스를 직원들끼리 공유합니다.
에너지는 공명하고 긍정도, 부정도 모두 전염되기 때문에 좋은 소식으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삶의 철학, 사업의 철학이 없으면 문제가 생길 때마다 흔들리게 됩니다. 개인에게는 사명, 비전이 있어야 하고, 회사에서도 비전이나 철학이 공유되어야 하는 이유죠.
일과 가정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 때문에 사업을 하고 일을 하는지 생각하겠죠.
오로지 일의 확장을 생각한다면 가정을 소홀히 할 것이고 사업을 성공하되 가정의 해체되는 경우는 간다 마사노리는 컨설팅을 하면서 많이 경험했겠죠.
간다 마사노리 저자에게 질문할 기회가 있다면 저는 이 1가지를 질문하겠습니다. 어떤 삶의 가치를 가지고 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과거에는 어떤 가치를, 현재는 어떤 가치를 갖고 살고 있으며 왜 변화했는지도 물어보고 싶습니다.
당신이 삶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아래는 저의 사명입니다. 사명이 왜 필요할까 물어보는 분들도 많은데요, 문제가 생겼을 때 판단, 결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나와 가족을 사랑하고 지혜를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도우며 운동, 독서, 글쓰기로 동반성장하며 사회에 공헌한다.
제가 추구하는 가치는 가족, 건강, 도전, 성장입니다. 간다 마사노리는 어떤 가치를 가장 중요시하는지 궁금합니다.
<<성공자의 고백>> 비즈니스 소설은 창업하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히면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의 스토리입니다.
퇴직, 창업, 성장, 위기, 가정 해체, 재성장, 가정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제가 생길 때마다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바로 실천할 점*
-현재의 상황에 감사하기
- 하는 일에 질문하고 목표 수행했을 때를 그려본 후 지금 해야 할 일 역산으로 체크하기(독서 관련 프로그램, 전자책 쓰기, 시집 필사 &출간 모임 모집에 질문하고 답을 계속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