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극장에서 본 '아마데우스'를 보고 정신이 멍해서 극장을 나섰던 기억이 납니다. 중학교 때였을까? 클래식을 좋아하던 저는 모든 장면에 압도되어버렸고, 모차르트의 음반을 사서 듣고 또 들었어요.
명보극장에서 돌비스트레레오 사운드로 연주되는 레퀴엠은 정말 웅장하고 비장했습니다. 스피커가 쿵쿵거리는 만큼, 가슴도 쿵쿵거렸지요. 가난에 쩌든 불행한 모차르트, 불길한 징조들, 결국 낯선 손님에게 의뢰받은 ‘레퀴엠’을 완성하지 못하고 사망합니다. 그를 담은 관이 마차에 실려 운반되어 땅에 묻히던 장면에서 흐르던 곡이 레퀴엠 중 '라크리모사( Lacrimosa)'입니다. 저도 이 장면에서 눈물 콧물이 범벅이 되어 울어버렸습니다.
영화 속의 라크리모사는 '아멘'과 함께 모차르트의 완전한 죽음을 표현합니다. 그런데, 실제 모차르트는 이 부분을 완성하지 못한 채 영화 장면처럼 땅에 묻혔습니다. 이 미완성 곡은 당시 모차르트의 제자였던 쥐스마이어(Franz Xaver Suessmayer)가 마무리하였다고 해요. 영화처럼 극적인 인생, 그리고 극적인 곡이었지요..
영화 아마데우수 중 라크리모사(Mozart Requiem "Lacrimosa")
레퀴엠(Requiem)은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한 미사 음악을 말하며, 라크리모사( Lacrimosa)는 '눈물겨운' 혹은 '눈물의 날'로 번역합니다
라크리모사의 '라크리(lacri)'는 눈물을 뜻하는 의학용어입니다.
라틴어: Lacrimosa : '눈물겨운, 눈물을 유발하는'이라는 뜻의 라틴어 형용사의 여성 단수형.
lacrima : 누액, 눈물
lacrimal : 눈물의 (형용사 형태)
lacrimal bone : 눈물 뼈
lacrimal duct : 눈물관
lacrimal abscess : 눈물주머니고름집, 누낭농양
Nasoᐧlacrimal duct : 코눈물관
naso는 코란 뜻이에요. nasal allergy는 코 알레르기죠. nasolacrimal은 naso(코)와 lacri(눈물)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그래서, nasolacrimal duct는, 코와 눈물 사이의 관(duct)이란 뜻으로, '코눈물관' 혹은 비루관(鼻淚管)이라고 합니다. . 이 비강과 눈물낭은 서로 이어져 있어서 콧물이 눈물이 되고, 눈물이 콧물이 되어 범벅이 돼버린답니다. 그래서, 엉엉 서러워 울 때 코에서 나오는 건 콧물이 아니라 눈물이에요.
아래 제품은 점안액들인데요, 이름을 보시겠어요?
LACRILUBE
LACRIPROTECT
그 용도가 짐작이 가시죠? 의학용어의 핵심은 뭐다? 어원으로 짐작하기예요. 모른다고 포기하지 말고, 여러 가지로 생각해보세요.
'LACRILUBE'는 눈물을 뜻하는 라크리(lacri~)와 윤활을 뜻하는 lubricate를 합쳐서 만든 말이에요.
아래 제품 'LACRIPROTECT'는 눈물을 보호한다는 뜻이죠. 그런데, 이 제품은 사람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 개를 위한 제품이랍니다. 놀랍죠? 가격은 10.4 파운드입니다. 멍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