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빌리 아일리시가 "Bad Guy"를 발표했을 때, 이 곡은 팝 음악의 판도를 뒤흔드는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미니멀하면서도 묘하게 최면을 거는 이 곡은 과하지도 않았고 그저 있는 그대로의 매력을 드러냈습니다.
반응은 다양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비트를 사랑했고 어떤 사람은 이해하지 못했으며 어떤 사람은 그냥 우스꽝스럽다고 여겼죠.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 건 이 곡이 우리의 문화적 기억 속에 얼마나 큰 자리를 차지했는가입니다.
이제 몇 년이 흐른 지금 다시 들어봤는데요.
솔직히 말하면 여전히 강렬합니다.
나이가 들거나 고정된 틀에 얽매이는 것을 거부하는 무언가가 있어요.
장난스럽고 어둡고 묘하게 중독성이 강한 이 곡은 여전히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처음부터 이 곡의 비트는 청자를 사로잡습니다.
단순하고 경쾌하면서도 부담을 주지 않죠.
빌리와 그녀의 오빠인 피니어스는 임팩트를 주기 위해 여러 요소를 쌓아 올릴 필요가 없다는 걸 알았던 것 같아요.
재미있는 건 사람들이 이 비트를 들으면서 떠올리는 것들이 제각각이라는 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비트가 '크래시 밴디쿳'이나 '플랜츠 vs 좀비' 심지어는 공포스러운 게임의 보스 테마를 연상시킨다고 하더군요.
저에게는 장난스러움과 미니멀리즘이 섞인 느낌이에요.
익숙하면서도 전혀 새로운 소리의 조합이죠.
그리고 그 침묵.
이 곡을 다시 들어보기 전까지는 그 침묵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어요.
비트 사이사이의 그 짧은 공백은 나머지 사운드에 더 큰 무게를 실어줍니다.
모든 것이 최대한 단순화되어 있어 베이스 드롭이든 작은 보컬 트릭이든 모든 소리가 제자리를 정확히 찾아갑니다.
빌리의 보컬? 그야말로 "적을수록 더 강렬하다"의 정의라고 할 수 있죠.
그녀는 마라이어 캐리처럼 고음을 뽑으려 하지 않아요.
대신 귀에 대고 비밀을 속삭이는 듯한 편안한 톤을 유지합니다.
첫 번째 구절 이후 나오는 "duh"는 그야말로 상징적입니다.
마치 자신과 "Bad Guy"라는 페르소나를 조롱하는 듯하죠.
그녀의 표현 방식은 자기 인식적이고 장난스러우면서도 전혀 애쓰지 않는 자연스러움을 가지고 있어요.
그녀가 "I’m the bad guy"를 부를 때 그건 정말로 악당이 되고 싶다는 뜻이 아니에요.
오히려 그 개념을 가지고 놀면서 듣는 사람들을 살짝 도발하는 느낌입니다.
마치 그녀만 완전히 이해하는 농담에 당신을 끌어들이는 것 같아요.
"Bad Guy"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는 가사입니다.
어둡긴 하지만, 동시에 약간 우스꽝스럽기도 하죠.
예를 들어, "Might seduce your dad type" 같은 가사는 정말 기발하면서도 이상합니다.
하지만 빌리가 이를 무덤덤하게 그리고 자신감 있게 표현하기 때문에 오히려 설득력을 갖습니다.
유머와 위협 사이의 미묘한 균형은 곡을 지나치게 진지하게 들리지 않게 만들어줍니다.
솔직히 말해, 이 점이 곡을 시대를 초월하게 만드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깊거나 과도하게 의미를 부여하려 하지 않으면서도 장난스럽고 약간 자기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하지만 여전히 강렬한 매력을 발산합니다.
이 균형을 유지하는 건 어려운 일이지만 빌리는 그걸 완벽히 해냈습니다.
물론, "Bad Guy"를 다시 듣는다면 저스틴 비버 리믹스를 빼놓을 수 없죠.
이 버전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반응은 정말 극명하게 나뉘었습니다.
빌리가 자신의 우상과 협업하는 것을 사랑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비버의 애드립과 과장된 표현이 곡의 미니멀한 분위기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 사람도 많았어요.
"스커트(skrrt)"와 "우우우우(Woooaahhh)" 같은 부분, 기억하시죠?
확실히 잊을 수는 없지만 항상 좋은 의미로 잊을 수 없는 건 아니었죠.
지금 들어보면, 그들이 의도한 바를 이해할 수는 있지만 원곡이 더 완성도 있어 보입니다.
비버의 리믹스는 다소 과장된 코믹함을 추가했지만 빌리의 속삭이고 절제된 스타일과는 잘 맞지 않았어요.
"Bad Guy"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이 곡이 불러온 수많은 비교들입니다.
몇 년 동안 사람들은 이 곡이 로드(Lorde) 같기도 하고 ASMR 팝 같기도 하고 심지어는 '러그랫(Rugrats)' 테마 같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이 곡은 그 무엇도 아닙니다.
단독적인 길을 걸으며 자신만의 독창성을 유지해왔죠.
프로덕션 또한 오늘날 들어도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과도하게 프로듀싱된 느낌이 없어요.
이는 팝 히트곡에서는 드문 일이죠.
피니어스는 곡을 깔끔하고 여유롭게 유지해 트랙에 숨 쉴 공간을 줬고 그 덕에 세세한 디테일까지 돋보입니다.
심지어 침묵마저도 음악의 일부로 작용하죠.
"Bad Guy"를 다시 들으면서 이 곡이 얼마나 세월을 초월했는지 새삼 느꼈습니다.
2019년에 멈춰 있는 곡이 아니라 듣는 사람들에게 계속 새로운 감각을 선사하는 현대적 클래식이 되었습니다.
빌리의 장난스러운 표현, 절제된 비트 그리고 재치 있는 가사가 여전히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더 놀라운 건 이 곡이 빌리의 커리어에 끼친 영향입니다.
이 곡은 단순한 히트곡이 아니라 하나의 선언이었죠.
팝 음악이 이상하고 미니멀하며 재미있으면서도 여전히 대중적으로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Bad Guy"는 단순히 시대를 대표하는 곡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들어도 여전히 흥미롭고 매력적인 곡으로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