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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미야마시로촌 조합원들의 깔끔한 솜씨

주로엔, 그린티 타카오. 미나미야마시로촌 우지녹차

by 미듐레어

다카마쓰를 일본의 소도시라고 소개해도 될지 모르겠으나 아무튼 너무 사람이 붐비지 않는 곳으로 잠시 바람 쐬러 다녀오고 싶어서 10월이었나 휑하니 다녀왔다. 지금쯤이면 더위는커녕 슬슬 서늘해질 시기겠다 싶을 때 갔는데도 긴바지가 힘들어서 반바지를 입어야 했던 가을더위. 밤양갱이니 단풍모양의 물양갱이니 밤맛 간식들도 한가득 사 오고 가는 곳마다 루피시아가 있어서 한 번씩 들러본 게 여섯 군데 매장을 갔던가. 마트며 칼디며 아무튼 장 보러 다녀온 수준이었다. 그중에서 오늘은 다카마쓰의 이온몰에서 발견한 녹차를 마셔본다. 사실 마트에 구비된 녹차는 이오텐같은 대기업 제품등이 어딜 가나 비슷하게 깔려있는데 그런 건 어차피 페트병으로 매일 마시고 다니니 크게 관심이 가질 않고 처음 보는 상품들 위주로 눈에 들어오기 마련이다. 특히나 무슨무슨 한정이라고 써있으면 더욱 그렇다. 오늘도 그렇게.. 몇 안 되는 알아먹는 한자인 한정, 우지녹차에 눈이 팔려 집어오게 된 차인데 확실히 정신이 팔려있었는지 상미기한을 제대로 못 봤다. 11월 30일까지. 유독 상미가 짧다. 보통은 봄에 제조해서 1년쯤은 주지 않나. 이걸 최근에야 알고 허겁지겁 마셨는데 솔직히 11월 30일에 마신 것과 12월 1일에 마신 맛이 전혀 다르지 않아서 좀 실망했달까. 그런 헛소리 남겨보면서.. 70g, 756엔의 마트녹차, 스타트

우지녹차

교토부 남동쪽에 있는 미나미야마시로촌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나라시에 가까운 교토부의 유일한 촌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자세한 지리는 잘 모르겠다. 중요한 건 우지차 산지 중 하나라는 것. 부드러운 맛과 깔끔한 풍미의 차라고 한다. 특히 지역의 농업조합법인인 ‘그린티 타카오’에서 재배한 생산자 한정 녹차라고 하니 약간은 다원차 느낌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그렇다면 가격이 두 배쯤 되어도 말이 될 것 같은데 이 가격에 다원차라니 엄청난 메리트란 생각이 든다. 품질이 어떨지는 어디 한번 개봉을 해봐야 알 일이지만.

윤기가 빤지르르

봉투를 살금살금 개봉해 보았다. 상미기한이 임박한지라 개봉하자마자 훅 죽어버린다거나 할까 봐. 다행히 진한 녹차의 향이 그대로 살아있다. 아닌 게 아니라 색으로 치자면 일반적인 센차의 연두빛 향이 아닌 짙은 녹색의 향이 난다. 합격. 건엽을 덜어내 본다. 때깔 좀 보소. 짙은 녹색의 침형으로 말린 녹차가 빤질빤질 윤기가 돈다. 기름칠을 한 듯 빤질하고 그에 비례하듯 꼬소한 녹차향이 솔솔 난다. 최근에 알았지만 우지 쪽 계열의 녹차들은 다른 지역에 비해서 증청을 좀 덜 하는 편이고 그래서 차의 떫은맛이 조금 더 남는 편이지만 우마미가 강하다고 한다. 다른 지역의 차들은 대부분 후카무시라고 증청을 세게 해서 빠르고 간편하게 우러나면서 단맛이 더 살아있는 쉽고 편한 스타일의 차들이 나온다고 한다. 후카무시는 작년에 알게 되었는데 이게 지역에 따라 제다 스타일이 많이 갈린다는 건 이번에 또 처음 알았다. 잠시 후 더 이야기하겠지만 이 차와 며칠 전 올린 가케가와차를 비교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다. 후카무시센차에 속하는 가케가와차의 건엽과 우지녹차의 건엽이 확연하게 구분이 되는 걸 보면 말이다.

지역 특산 세토우치 레몬이 들어간 랑그드샤와 함께

70~80도의 물로 다구를 예열한 뒤에 찻잎을 붓고 그 물을 넣어주라고 되어있는 걸로 봐선 대략 60도 정도에 온도를 맞추면 될 것 같다. 위아래 10도씩 해봤는데 그리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았으니 너무 뜨거운 물로 삶아내지만 않으면 될 것 같다. 비율은 1:20으로 5g의 찻잎을 100ml의 물로 약 1분 우려내었다. 미분도 거의 없는 깔끔한 탕색. 지난번 가케가와차의 경우 후카무시센차라 거름망을 살살 긁어가면서 거르지 않으면 찻물이 내려오지도 않았는데 이건 물 빠짐이 망설임이 없다. 마시면서도 무슨 차이 일까 했는데 제다법이 달랐다니. 아무튼 내가 더 선호하는 맑은 센차가 우려 졌다. 살짝 저온미역국 느낌의 진한 육수향이 느껴진다. 한 모금 마셔보니 몸서리쳐지는 짜고 씁쓸한 육수가 아닌 살짝 진한 우마미와 아주 연한 고삽미가 느껴지는 진한 센차의 맛이다. 육수도 녹즙도 아닌 부드러운 녹차에서 깊어질 수 있는 딱 그 정도의 느낌이다. 교쿠로처럼 미끈한 느낌은 당연히 없었고 지난번 시즈오카보다 우마미가 확 강조되면서 고삽미만 살짝 더 추가된 느낌이다. 좀 놀라운 건 부드러운 차맛과 괜찮은 우마미에 은은한 단맛까지 감도는 풍미였는데 아무래도 봉투에 적혀있던 수식어들이 그저 홍보용은 아니었던 모양이다. 가격에 비해 품질이 매우 뛰어나군요.

어지간한 홍차 브로큰만큼 큼직한 잎들

큼직한 엽저들을 보고 있으려니 속이 다 개운해지는 것 같은데 앞으로는 우지차만 사야 하는 것인지 고민이 된다. 일본녹차 싫어하나 봐로 시작해서 나는 센차를 싫어하나 봐, 아니 어떤 센차는 좋은데? 까지 너무 많은 혼란을 겪었다. 정말 많은 시간이 흘러서야 알게 된 것이다. 나는 미분이 많은 커피도 싫어하고 미분이 많은 센차도 싫어한다. 그뿐이었다. 미분미분미분. 이상하다, 학생 때 미적분 잘만 했던 것 같은데. 노오랗고 투명한 수색에 잡미 없이 깔끔한 맛과 향. 한국녹차의 고상한 멋도 좋긴 하지만 일본센차에서 느껴지는 편한 맛도 나쁘지 않다. 아마도 이런 비슷한 맛으로 태평후괴를 봄마다 구비하는 차친구들도 늘어나는 것 같다. 여전히 불편한 일이다. 한국에서 이렇게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깔끔한 퀄리티의 차들이 많이 생겼으면 한다. 일본의 마트녹차를 마실 때마다 그런 생각을 하는데 이번엔 더더군다나 지역의 차농들이 만든 조합에서 너무 좋은 가격에 너무 좋은 퀄리티로 내놓은 차를 마시다 보니 한층 더 그런 생각이 강하게 든다. 언제까지고 말도 안 되는 세금장벽으로만 버틸 수 있는 시장이 아닌 것이다. 미나미야마시로 차농들의 깔끔한 솜씨, 우지녹차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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