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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서경 May 24. 2022

런드리고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코드스테이츠 PMB 12] 세탁 없는 세탁의 시작, 런드리고

여름이 온다. 5월 초까지만 해도 제법 날씨가 쌀쌀해서 '혹시 입을지도 몰라'라는 마음으로 쟁여두었던 겨울옷들을 정말 정리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다. 겨울옷의 특성상 유독 무거운데 기존 세탁소에 가져가자니 차를 가지고 가야할 판이었다.  


예전 세탁소 아즈씨들은 '세~탁~' 이라는 목소리로 세탁물을 가져가고 가져다주셨는데 말이지. 이런 불편함을 똑같이 느낀 사람들이 직접 만들었다. 의식주컴퍼니의 '런드리고'. 오늘은 수업시간에 배운 모델을 사용하여 비대면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탁없는 삶을 만들고자 하는 런드리고의 BM(Brand Model)을 알아보고자 한다. 




https://www.businessmodelsinc.com/about-bmi/tools/business-model-canvas/ 서식 이용



Business Model (BM)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하는 아이디어이다. 그리고 이 생각의 조각들을 모아 한페이지로 만든 게 Business Model Canvas (BMC)이다. 나는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나온 양식을 사용했다. 




1. Customer Segments (목표 고객)

: 목표 고객은 어떻게 되는가?


이건 2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B2B와 B2C. 

- B2C : 바쁜 일상 속에서 세탁을 간단하게 해결하고 싶어하는 니즈가 있는 2030 1인가구가 주요 타겟층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를 보면 다른 세대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간편함과 트렌디함이 이 고객층에게 어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 B2B :  인수합병을 통해 얻게된 기술로 대량 세탁이 필요한 대규모 호텔 체인에게 세탁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대면 세탁서비스로 전환하고 싶은 대면 세탁소 운영자와의 상생 프로젝트도 진행되고 있다.  




2. Value Proposition (제공 가치) 

: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다른 경쟁사와 다르게 고유하게 제공하는 가치가 있는가?


[B2C]

- 고객들에게 비대면/무인 세탁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 Go Green 캠페인을 통해 배송과정에서 불필요한 일회용품을 줄여 친환경 세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자체 PB브랜드인 '라이프고즈온'을 통해 런드리고만의 라이프스타일 생활용품 제공하고 있다.


[B2B]

- 호텔 체인에겐 대규모 세탁의 올인원을 통한 간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세탁소 운영자에겐 동네 세탁소 스마트화를 통해 24시간 비대면 영업 가능한 무인 시스템을 원가에 제공하며, 월세 6개월 지원 등의 지원을 하고 있다. 




3. Channels (채널) 

: 고객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하는가? 고객과의 접점은 무엇인가?


현재 런드리고의 서비스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수거와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4. Customer Relationship (고객 관계)

: 대표 고객군과의 관계는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소비자대상 2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고객이용 회수에 따른 웰컴키트를 제공하며 유입하고 있다. 장기 사용자에게는 '런드렛'을, 일회 사용자에게는 '라이트백'을 통한 배송을 제공한다.  




5. Revenue Streams (수익 구조)

: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가? 


[B2C]

-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통해 세탁물 종류 및 용량에 따른 요금제로 돈을 벌고 있다. 더불어 수선까지 함께 제공하고 있다. 

- 무인 스마트 세탁소 런드리 24를 통한 이용료 확보를 통한 수익이 들어온다. 

-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생활용품 ‘라이프고즈온’ 판매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B2B]

- 호텔등의 대규모 세탁사업을 통한 정기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6. Key Resources (핵심 자원)

: 수 많은 자원들 중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 조성우 창업자 : 배달의 민족에서 새벽배송을 설계하고 성공시킨 이력이 있는 창업자로, 비대면 세탁 서비스의 탄탄한 전략을 기대할 수 있다.

- 세탁 스마트 팩토리 개발 기술 : 런드리고만의 스마트 팩토리로 전문화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고객별 의류 자동출고 시스템 : 세탁이 완료된 수만 장의 개별 의류가 컨베이어를 통해 이동하면서 고객 주문별로 자동으로 분류, 출고해주는 최첨단 시스템을 개발해 시간당 3000장 이상, 400여 가구의 세탁물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어 기존 대비 300% 이상 출고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게 되었다. 




7. Key Activites (핵심 활동)

: 기업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 또는 성장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


- 현재 런드리고는 비대면 세탁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런드리24'의 런칭을 통해 무인세탁소까지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 세탁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런드리고만의 색깔이 담긴 생활용품 ‘라이프고즈온’ 제작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실물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8. Key Partners (핵심 파트너십)

: 긴밀하게 협업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수거 및 배송을 담당해주는 배송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다. 

- 자체 PB인 생활용품 브랜드 '라이프고즈온' 협력 회사. 바디제품의 경우 바이오스탠다드, 패브릭 제품의 경우 스튜디오 오유경, 삭스어필, 인에어와 함께하고 있다.

- 지속 가능한 세탁을 위해 옷걸이와 비닐을 리사이클링하고 박스 없는 배송을 하는 'Go Green' 캠페인을 위해 전문 재활용 업체와 협업이 필요하다. 




9. Cost Structure (비용구조)  

: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


- 기본적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인 수거 및 배송에 드는 비용이 든다. 밤~새벽에 수거해가고 다시 배송해야 하는 관계로 낮에 배송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들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지어진 2곳의 스마트 팩토리 운영 비용이 발생한다. 세탁을 물류로 보는 기업의 시야에 따라 향후 더 많은 물류센터인 스마트 팩토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ㅇ

- 별도의 수선 공장 운영 비용이 발생한다. 

- 베테랑 수선사 인건비용이 들어간다. 

- 자체 개발 빨래 수거함인 런드렛 및 라이트백 제작 비용이 든다. 고객당 제공해야 하므로 꾸준한 생산이 필요하다. 




런드리고의 B2B의 경우 조사할 수 있는 정보가 제한되어 전체 캔버스를 모두 채우진 못한 점이 아쉽다. 하지만 고객 세그먼트부터 제외하고 생각할 수 는 없어서 함께 정리해보았다. 캔버스를 채우면서 앞으로 런드리고가 더 채워갔으면 하는 부분들이 보인다. 고객 포인트 제도 및 구독료 낮출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경쟁사 대비 경쟁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어떤 기사에서 읽었듯이, 세탁계의 애플이라는 멋진 이름이 계속되었으면 좋겠다. (일단 세제랑 타월 너무 써보고 싶다...






[참고자료]


https://blog.naver.com/laundrygo/222735752985

https://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203301733048760108264&lcode=00&page=1&svccode=00

https://www.etoday.co.kr/news/view/2120897

https://platum.kr/archives/180801

https://paxnetnews.com/articles/81942

https://www.fnnews.com/news/202109011353345269

https://www.fnnews.com/news/202205161809327177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204080001

http://www.kbiz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386

https://paxnetnews.com/articles/8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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