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살롱 오픈 1045일 차
#1
처음 완도에 왔을 때 사람들은 이곳이 따뜻한 남쪽이어서 내리는 눈을 구경하는 것이 힘들 것이라 했습니다. 그러나 그해 겨울에는 아직도 회자될 만큼 기록적인 폭설이 내렸고 저는 남도에 대한 편견을 하나 지울 수 있었습니다. 오늘도 그날을 연상케 하는 눈폭탄이 완도를 폭격했습니다. 험악한 날씨 때문에 오늘로 예정되어 있던 칵테일 클래스를 하루 미룰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잊지 않고 이 공간을 찾아 준 분들이 계셔서 너무나 감사한 마음입니다.
#2
어제(27일) 가수 아이유가 정규 5집 앨범인 'Celebrity'를 발표했습니다. '아직 5집 밖에?' 조금 적다 싶어 알아봤더니 미니 앨범과 싱글, 그리고 해외에서 발매한 것까지 포함하면 그녀는 데뷔 이후 무려 스무 장이 넘는 앨범을 발매한 가수였습니다. 요즘에는 이렇게 여러 장의 앨범을 발매한 가수들이나, 여러 권의 책을 출판한 작가들이 참 멋지게 여겨집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예술적 영감을 표현하고 세상에 내놓은 것도 멋지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그것을 해왔다는 사실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재밌게 보고 있는 예능 '싱어게인'의 참가자 중에는 '18개의 앨범을 발매한 25세 가수'라는 수식어로 자신을 소개한 가수 '우지원'이 있습니다. 그녀는 18개의 앨범을 발매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름을 알리지 못한 것에 부끄러움을 느낀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그녀의 꾸준함이 결국 싱어게인에 출연하게 만든 것이고 자신의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였으니까요. 햇수로 4년 차에 접어든 완도살롱도 그녀들처럼 멋진 결과물을 만들고 롱런하는 공간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3
최근 완도살롱에 오신 손님들 중에는 오랫동안 이곳을 마음에 두고 있다가 방문했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거리가 멀어서(완도에 살지 않아서), 가격이 부담되어서, 무언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분위기의 공간이어서 등 저마다 지금껏 오지 못했던 이유는 다양했지만 결국 포기하지 않고 찾아와 주신 것에 고마움과 책임감을 동시에 느낍니다.
오늘 눈이 잔뜩 내린다는 핑계로 조금 일찍 가게 문을 닫고 들어가려 했던 사장은 반성합니다. 불가피하고 거대한 일이 아니라면 공지한 시간 동안은 반드시 이곳을 지키겠습니다. 그러니 언제든 찾아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