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황 Oct 30. 2022

5주차: 장음 Elongation

그동안 복식 호흡하며 말하기, 연설하기, 악센트 Accent, 억양 Intonation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Elongation (연장)입니다. 즉, 길게 늘인다는 뜻입니다. 

 학교에서 영어를 배울 때 분명히 들어보셨을 거예요. 모음에 단음과 장음이 있다는 걸. 


먼저 모음이 장음인 단어들을 볼게요. 

- Long  [lɔːŋ]

- Speech  [spiːtʃ]

- Feel  [fiːl] vs. Fill [fɪl]

- Pause [pɔːz]

- Speak [spiːk] 


장음인 부분을 의식적으로 3초간 늘여서 발음해 보세요. 예를 들면, '롱'이 아니라 '로~~~~ 오~~~ 옹'. 장음에 관심을 갖다 보면 상대적으로 단음 단어들도 보일 거예요. 

- it / the / to  

- Second

- practice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저는 학교에서 배웠던 장음과 단음을 영어를 하면서는 잘 신경 쓰지 않았었습니다. 단어만 맞으면 알아듣겠지 했는데 그게 아니었어요. 뭐라고?라고 다시 물어보는 경우가 잦으면서 장음에도 신경을 쓰게 됐습니다. 


영어가 노래하는 것 같다고 말씀드렸잖아요. Elongation은 여러분의 노래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겁니다. 보너스는 듣는 사람이 여러분의 말을 더 이해하기 쉽다는 겁니다. 


이번 주에는 의식적으로 장음인 단어들을 찾아서 문장 안에서 읽어보세요. 대조적으로 단음은 짧게 발음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발음할 때 신경 쓰면 여러분의 영어를 훨씬 더 풍성하게 만들어줄 세 가지를 다시 말씀드릴게요.  


Accent (단어 안의 높낮이) +  Intonation (문장 안의 높낮이) + Elongation (장음을 확실히 길게) 


또 다른 트리오도 알려드립니다. 

- Long vs. Short 

- High vs. Low 

- Stress vs. Effortless 


오늘 여러분의 영어는 어떤 장르입니까? 발라드? 아님 헤비메탈?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로 불러보세요. 


참, 이코노미스트나 Harvard Business Review 기사가 그 가사면 더 좋겠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노래 하나 보는 것도 좋으니 CNN 뉴스나 Ted Talk에서 원하는 노래를 들어보세요. 


그럼 여러분께서 영어를 자신감 있게 하실 수 있도록 오늘도 응원하겠습니다! 


이전 10화 4주 차: 억양 Intonati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