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켈리황 Jul 21. 2021

네트워킹도 일이다 2편

좌충우돌 글로벌 인재 되기

미국, 스위스, 싱가포르에서 글로벌 마케팅, Product Director를, 한국에서 아시아 영업 총괄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배운 글로벌 인재가 되는 방법을 적을 예정입니다.


나만의 네트워킹 첫째는 관점을 바꾸는 것이었다. 


처음에 내가 본 네트워킹은 아래 그림처럼 윗사람들에게 잘 보이는 거였다. 직급별로 각 리더들에게 잘 보이는 것. 나를 낮추고 들어가는 일인데, 윗사람들이 하라니 또 해보기도 했지만 역시 나랑은 맞지 않았다. 

Developed by Kelly Hwang

어느 순간, 네트워킹 방식이 아래와 같이 다르게 보이기 시작했다. 내 일을 한가운데 두고, 일과 관련된 사람들을 내 일과 가장 가까운 원부터 그려보는 것이다. 가장 가까운 원을 다 그렸으면, 그 사람들 상사, 아님 다른 부서, 다른 지역 사람들로 나와 일하는 빈도가 더 적은 사람들을 그다음 원에 그린다. 이렇게 원을 키워나가다 보면 CEO도 만난다. 물론 CEO를 원에 넣을 필요는 없다. 원하면 그려도 되지만. 

Developed by Kelly Hwang


이제 네트워킹의 관점은 내가 잘 보여야 하는 상사들에서 내 일을 도와주는 사람들로 바뀐다. 나는 처음 이 원을 그릴 때 30명까지 원안의 사람들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30명을 찾은 후에는,


1.    사람들을 내 일을 잘하기 위한 중요도에 따라 A (가장 중요), B, C로 나눈다

2.   각 사람에게서 필요한 도움의 정도를 High, Medium, Low로 나눈다

3.    현재 그 사람과 나의 관계를 구분한다: 옹호자/지원자/중립/비평가/방해자 (Advocate/supporter/neutral/critic/blocker) 

4.    각 사람에 대한 소통 방식을 정한다 (Manage closely / keep satisfied / keep informed / monitor) 

5.    각 사람에게 전할 메시지를 정한다 (예. 공장 증설 지원받기, 인원 충원 승인받기 등)

6.    얼마나 자주 만날지, 어떤 방식으로 만날지 정한다. (예. 일주에 한번, 한 달, 6개월에 한 번 / 대면, 이메일, 화상, 전화 등)

7.    각 사람의 중요 관심사와 고민거리를 찾아본다 (예: 관심사 - 축구, 미술, 중국 시장 개척 등/ 고민- 직원 이직률, 이사 등)

8.    실행에 옮긴다


아래는 내가 사용했던 네트워킹 플랜이다. 업무나 조직이 바뀌었을 때는 플랜을 일주일에 한 번씩 검토했고, 적응 정도에 따라 한 달에 한 번, 분기에 한 번씩으로 검토 빈도를 줄였다. 


전략적으로 네트워킹을 하면서 일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윗사람들에게 잘 보이거나, 내가 편한 정도에 따라 생기는 버섯들 모양의 네트워킹에서 미리 계획하고, 내 일을 잘하기 위한 조력자 관계를 바뀌었다. 

Developed by Kelly Hwang

돌아보니, 어느 순간부터 새로운 일을 하는 게 두렵지 않아 졌다. 하루에 8시간에서 4시간으로 업무시간을 줄였던 경험에서 효율성과 시스템, 절차를 만드는 방식을 배웠다. 네트워킹을 계속해 보면서 새로운 조직에서 조력자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배웠기 때문인 것 같다.


나는 '네트워킹도 일이다'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네트워킹도 일이다 1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