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Aug 06. 2022

"용의자 X의 헌신"을 읽고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 책을 읽기 전에 다른 책을 보다가 하도 집중이 안돼서 오랜만에 히가시노 게이고 책이나 보자 하는 마음에 보게 되었다. 


결과는 와 너무 재밌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해서 읽었다. 마치 재미있는 영화 한 편 보는 거랑 똑같았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는데 억지로 읽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느꼈다. 이게 말이 되나 싶었다.

유명한 작가의 글이니까 꼭 다 읽어야지 하면서 너무 힘들게 읽는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가끔은 아 책이라는 건 읽는 것도 고통스럽구나 하고 느낄 때가 있었다. 


근데 이 책은 진짜 글자 하나도 남김없이 다 읽었다. 왜 웹툰 볼 때도 재미있는 거 볼 때면 아깝게 하나하나 다 보듯이 이 책도 얼마 안 남은걸 보면서 아쉬웠다. 


그래서 깨달았다. 책이라는 게 유명 작가가 되려면 이 정도의 구상력과 흥미진진한 요소를 넣어야 되는구나 하고 느꼈다. 물론 이 작가의 다른 소설인 "초인 계획"을 읽을 때도 느끼지만 약간 남녀의 사랑을 그리면서 마지막에 결과를 보여주는 스타일 이기는 하다. 하지만 그걸 어느 정도 예상하고 읽었는데도 그 과정이 너무 재밌었다.  이게 분명히 글인데도 머릿속에서 영화처럼 생생하게 느껴진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보신 분들이 결말이 어쩌고 하는데 다 읽고 나면 아 그렇구나 하고 느끼긴 한다.

결말을 얘기하면 재미가 없기 때문에 스포는 하지 않겠다. 그런데 결말을 떠나서 이 작가의 구상력에 경의를 표한다. 이 외에도 책이 엄청 많은 걸로 아는데 모두 보고 싶어졌다.


나도 수학이라는 과목은 일생에 쓸모가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좀 느끼는 바가 있었다.

아예 배제해버려도 되지 않나라고 생각했는데 그걸 증명하려고 노력한 사람도 있다는 것에 경의를 표한다.

그 어려운 식을 이해하려면 얼마나 고민을 해야 하는 걸까 하고 생각해본다. 또 답을 알아낸다 해서 무엇인가 얻는 것도 당장에는 없을 텐데 하고 의구심을 가져본다.


물론 소설이니까 다소 의문이 가는 부분은 있지만 내가 이 책을 읽고 가장 감명받은 부분은 그냥 책에 빠져 들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다는 것이다. 보통은 그냥 읽다가 어려운 한자 몇 개 섞이고 모르는 용어 나오면 대충 지나가면서 읽는 경우가 많은데 하나도 놓치지 않고 읽으려고 한 것 같다.


오랜만에 재밌는 소설 한번 봐야겠다 하면 읽어 봤으면 좋겠다.

요즘 같이 개인주의가 팽배한 이때 삶의 교훈도 주는 의미 있는 책이었다. 끝.







작가의 이전글 아웃풋 트레이닝을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