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좋은 팀에 대한 이해
1.1 좋은 팀을 만들고 싶어요
1.2 팀은 무엇인가
1.3 좋은 팀은 어떠한가
1.4 팀효과성 연구
1.5 좋은 팀의 핵심: 팀십
1.6 X관점과 Y관점
2장 좋은 팀을 만드는 기술
2.1 팀워크는 왜 어려운가
2.2 팀워크 기술 #0 공감적 소통
2.3 팀워크 기술 #1 피드백
2.4 팀워크 기술 #2 갈등대응
2.5 팀워크 기술 #3 팀의사결정
2.6 팀워크 기술 #4 팀회의
3장 좋은 팀을 만드는 방법
3.1 좋은 팀이 되기 어려운 이유
3.2 좋은 팀원 가이드
3.3 좋은 팀장 가이드
3.4 리더로서 피드백 받기
3.5 팀문화 만들기
팀의 한방향 정렬은 팀이 같은 목표, 방향성, 일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조직의 미션(존재 이유)과 비전(되고 싶은 것), 핵심가치(일을 하면서 지키고자 하는 중요한 가치)를 기준으로 큰 방향성과 원칙을 정하고, 일을 실행하며 정기적 회의, 실시간 소통 등을 통해 이러한 한방향 정렬 작업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여기서는 보편적으로 활용한 MVC(Mission, Vision, Core Value)작업이라고 하겠습니다. 조직에 따라 미션 하위에 비전을 두는 경우도 있고, 미션은 없고 비전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체계에 대해 무엇이 맞다, 더 좋다 논쟁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 중요한 것은 그러한 체계가 우리 조직의 큰 방향성을 설명해 주고, 조직이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데 효과적인가입니다. 그리고 한번 세워진 MVC 체계는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팀은 조직의 MVC를 실제 실행하는 가장 작은 조직 단위입니다. 팀은 당연히 조직과 동일한 방향성을 가져야 합니다. 그런데 조직의 방향성은 팀의 방향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추상적이고 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팀은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좀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팀멤버들과 한방향으로 정렬해야 합니다. 이전에 조직의 MVC 작업을 하면서 팀도 동일하게 MVC 작업을 진행한 경우도 있을 것이고, 팀 단위까지는 만들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팀이 MVC 작업을 하고 그 MVC가 팀에서 의미를 가지고 방향성과 일하는 방식에 의미가 있다면 팀이 한방향 정렬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팀이 MVC가 없거나 혹은 있어도 제 기능을 못한다면 한방향 정렬을 위해 제안할 방법론이 있습니다. 팀 단위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유용한 방법입니다. 모자이크(MOSAIC)라는 방법론인데 MOSAIC은 각각의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M: Mission 임무(우리 팀이 달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
O: Objectives(그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목표들)
S: Solution/Strategy(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결책/전략)
A: Action Plan(해결책/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행동 계획)
I: Implementation(실행시 예상되는 문제들)
C: Control(실행하면서 발생하는 상황과 예상과 다른 지점이 발생할 때, 다시 계획을 수정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조정)
이 방법은 우리 팀이 우리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해 팀원들과 동기화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Mission(임무/과제): 여기서 말하는 미션이란, MVC에서 말하는 미션이랑은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같은 단어이지만 맥락이 다릅니다. MVC에서 말하는 존재 이유처럼 추상적 개념이 아니라 오히려 실제로 팀이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 과제입니다. 게임이나 영화에서 보면 주어진 임무를 완료하면 Mission Complete 혹은 Mission Clear라고 표현하는데, 여기에 가까운 개념입니다. 조직에서 부여한 과제일 수도 있고, 팀에서 합의한 과제일 수도 있습니다.
Objectives(주요 목표): 주요 목표는 앞서 이야기한 우리 팀의 미션, 그러니까 우리 팀의 임무(혹은 과제로 표현)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하위 목표들입니다. 팀단위의 과제는 여러 사람이 함께 하고, 또 여러 업무의 복합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 임무를 완료하기 위해서 달성해야 하는 여러 중요한 목표들이 있습니다. 핵심결과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목표는 구체적이고 달성 유무를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명확해야 합니다.
Solution/Strategy(해결책/전략): 여기서의 전략은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시나리오에 따른 핵심포인트들입니다. 우리 팀은 주요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그래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가정들입니다. 이 전략부분은 팀에서 충분한 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목표에 합의하는 것은 해결책/전략에 합의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그런데 해결책을 이야기 하면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팀이 매출을 20% 늘려보자는 목표에는 합의했지만, 그 20%를 어떻게 늘릴 것인지에 대한 방법은 다양하고, 어떻게 늘릴 것인지에 대한 시나리오와 가정을 기반으로 도출한 핵심적인 내용이 전략이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20% 상승을 위해 새로운 고객을 발굴한다거나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세일즈를 늘리거나 하는 방법 등을 팀에서 합의해야 합니다. 아니면 혼란이 발생합니다. 이 전략 부분이 팀의 한방향 정렬에 가장 혼선을 빚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팀에서는 이 전략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합니다.
Action Plan(실행 계획): 전략이 합의가 되면 전략 실행에 대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주로 중요한 이벤트와 상황, 시점들을 고려하여 팀원들에게 역할을 배분하고, 스케줄링을 하는 것입니다. 전략만 잘 합의가 된다면 실행 계획은 전략 실행을 위하여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실행계획을 작성하면서 팀원들은 자신이 맡은 역할을 기반으로 목표달성을 위해 실제 실행 가능한 방식으로 조율합니다. 이 때 의사결정 후 실행을 위한 RACI 방법 툴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Implementation(실행): 계획에 따라 실행을 할 때, 실행을 잘하기 위한 지원들이 무엇인지, 예상되는 난관이 무엇인지 논의합니다. 중간 중간에 어떤 도움이 필요하고, 어떤 지점이 어려운지 등을 사전에 충분히 상상해 보고 사전에 어떤 조치가 필요할 지 생각해 보고, 준비할 것이 있다면 시점 등을 고려하여 대비합니다.
Control(조정): 계획을 실행 하면서 리뷰와 피드백 과정을 미리 계획하는 것입니다. 중간 점검 시간이라고 봐도 됩니다. 언제쯤 중간 피드백을 하는게 좋을 지 계획 단계에서 반영합니다. 이 과정을 거쳐 팀원들과 상황을 공유하고, 전략이나 계획의 수정이 필요하다면 팀과의 협의를 통해 내용이나 계획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팀이 한방향 정렬을 위해 이 MOSAIC으로 워크샵을 진행하는 상황이라면, Control 부분은 리뷰와 피드백을 위한 일정만 잡아도 됩니다.
인재개발팀 모자이크 작성 결과 예시
M(미션): 우리 회사의 팀워크 수준을 높이기
O(주요 목표들): 전 직원 팀워크 수강률 60% 이상 유지하기, 수강한 내용 이해도를 4점 척도 3.5점 이상, 현업 적용도 수준을 4점 척도 3.5 이상 유지하기
S(해결책/전략): 상위 직급자의 적극적인 추천, 팀워크 과정의 실제성,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예시 개발
해결책/전략의 가정과 시나리오
1) 팀워크 교육에서 수강자들이 교육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상급자들의 지원이 가장 큰 동기부여가 된다. 상급자들의 격려와 중간 중간 점검, 그리고 교육이 완료되었을 때, 상급자와 1 on 1을 진행한다면 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2) 팀워크 내용은 현업을 충분히 반영하며 강의 전달식이 아닌 실제 자신의 상황을 적용할 수 있는 방식과 컨텐츠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과정을 듣고 추후 활용에 대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계획들이 다뤄져야 한다. 그리고 사후 과제와 그에 대한 피드백이 제공되면 팀원들의 팀워크 수준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A(실행 계획): 주요 업무와 일정, 각 담당자 RACI
I(실행시 예상되는 어려움과 대비책): 예상 문제와 대비책
상급자 1 on 1 가이드는 현장 팀장들의 바쁜 일정, 실제적인 형태로 작성되어야 하는데, 현업 팀장들의 인터뷰가 중요하다. 만약 가이드와 팀장들의 상황이 맞지 않으면 팀장들에게 혼란과 업무 과중으로 이어진다. 작성 전 현장 팀장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작성 후에도 팀장들의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팀워크 컨텐츠 리뉴얼: 타사 사례들이나 글로벌 사례를 줄이고, 우리 회사의 현장 사례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수강자 모집: 수강자가 억지로 들어야 한다는 느낌을 가지지 않아야 한다. 직원들이 이 과정을 회사의 혜택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이전 참여자들의 생생한 후기와 현업에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에 관한 내용으로 홍보한다.
팀워크 과정 진행: 바쁜 업무와 일정으로 인한 노쇼 방지가 중요하다. 사전에 리마인드 안내 작업이 필요하다.
C(리뷰와 피드백을 위한 예정일정 잡기): 중간 피드백 일정
해당 업무가 시작되기 3일전 진행기획서를 가지고 책임자와 논의하여 진행방법 협의, 진행 업무 중간지점이나 혹은 예상과 다른 상황 발생하여 진행계획 수정이 필요하면 그 때 그 때 협의, 전체 과정 리뷰 시 해당 업무에 대한 리뷰와 피드백 진행한다.
모자이크 팁!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팀이 함께 이 모자이크 작업을 하면 팀의 목표와 달성방법, 자신의 역할과 전체적인 계획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작업이 팀의 방향성을 정렬할 때,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만, 초기 이 작업을 통해 팀의 목표와 달성해야 하는 것,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성을 의미있게 논의할 수 있게 돕고, 팀이 업무를 수행할 때,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리더와 멤버가 이 모자이크 작업을 통해 한방향 정렬이 되고, 잘 작성되었다고 생각한다면, 팀원에게 이 일의 진행을 위임할 수 있습니다. 팀원에게 위임할 때 방임이 되지 않게 하려면 이 모자이크 계획서를 함께 만들고, 중간에 리뷰와 피드백을 위한 Control 일자에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만약에 Control 미팅 이전에 모자이크가 처음 예상과 달라져, 목표나 해결책, 혹은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면 리더에게 미팅을 요청해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논의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