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바스 멘탈코치 Nov 08. 2024

슬픈 과거 보다 더 슬픈 일

가장 슬픈 일


지나가버린 슬픈 과거 보다 더 슬픈 것은 그것이 행복한 미래를 붙잡고 있다는 것이다. 거머리 처럼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사람은 달라지게 된다. 그가 무슨 집안에서 태어났고 무슨 학교를 졸업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태어난 곳이 어디며 혈액형이 무엇인지 ..."

"어린 시절 학대를 당했든 따돌림을 당했든 ..."

"고아로 자랐거나 고약한 친척의 손에서 자랐거나 ..."

"사랑하는 사람에게 두 번이나 버림을 받았든 ..."     


이런 것들에 얽매여 장차 당신에게 다가올 미래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또한 그러한 것들에 의해서 사람들의 인생이 결정된다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사람들은 멀리해야 한다. 그가 친구가 되었던 점장이가 되었던 말이다.     

당신의 미래를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위하여 하루하루 노력하다 보면 어느 순간 그런 사람이 된다.     

오프라 윈프리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는 어린 시절의 친척들과 지인들에게 한두 번도 아닌 수많은 성폭행을 당했다.

성폭행으로 인하여 15살에 원치 않는 아이를 출산하였고 2주 후에는 그 아이의 죽음을 보게 된다. 그 후에 우울한 세월을 끝없이 보냈던 그녀는 어떻게 오늘날에 유명인이 될 수 있었을까? 그것은 마음 바꾸기였다.     


지나온 슬픈 과거가 내 잘못이 아니었음을 깨닫고 스스로 책망하기를 멈추었으며 가해자에 대한 원망보다 앞으로 남은 자신의 밝은 미래를 생각했다.     


윈프리는 자신과 비슷한 슬픈 과거를 가진 사람들을 진심으로 위로하였고 그들에게 희망을 주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오프라를 통해 용기를 얻었고 오프라 자신도 희망이 가득한 삶을 얻게 된 것이다.


당신의 미래는 당신의 결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이미 지나버린 과거나 타인의 판단으로 당신의 미래를 묶지 말라. 그것이 진짜 슬픈 일이다.     





이전 14화 짧은 영상 콘텐츠 시청에 당신의 뇌는 병들어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