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머쉬 May 16. 2023

투자 전문가?


혹시 당신의 재산을 불려 줄 전문가를 찾고 있는가?


티브나 유튜브를 보면 소위 부동산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물건을 추천해 주는 것을 우리는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흔히 평범한 직장인이 부동산 재테크를 통해 돈을 벌고 싶은데 사전 지식은 없고 그래도 뭐라도 투자를 하고 싶을 때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에게 기대서 투자를 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런데 그런 전문가라는 사람이 과연 부동산으로 부자인지 아닌지는 솔직히 알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하고자 하는 열정(?)이 높은 나머지 피같이 모은 금쪽같은 돈을 '전문가의 추천'이라는 명목으로 선뜻 투자를 하고 나중에야 후회를 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빈번하게 보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지인 중에 한 명이 부동산 티브를 보고 투자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하루는 지인이 티브를 보고 있다가 자기가 좀 알고 있는 지역의 빌라를 소개하는 영상을 보았다.

영상의 내용은 이랬다.


서울 00지역의 빌라가 아주 저렴하게 매물이 나왔다는 것이다.

매매 시세 3.5억에 투자를 할 경우 2천만 원밖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지역은 전세 수요가 높아 3.3억으로 전세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재개발이 될 경우 2천만 원 투자로 서울에 새 아파트 입주권을 가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것이다.

이 지인은 2천만 원으로 서울의 노른자 땅에 내 집을 가질 수 있다는 들뜬 마음으로 바로 전화를 했다.

해당 관계자와 통화를 한 후 그 지역으로 다음 날 찾아갔다.

빌라는 신축이었고 내부도 깔끔했다. 그리고 옵션이 다 갖추어져 있어 살기가 편해 보였다.

그 친구는 신축에 전세도 잘 나갈 것 같아 바로 현장에서 계약을 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난 후에 나에게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한 것을 자랑하였다.

나는 어디 지역이냐고 물어보았다.

나는 그 지역의 빌라 시세를 대충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 지역이 신축이 많이 성행하고 있다. 재개발 이슈가 있으나 노후도 충족이 안돼서 계속 미뤄지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입주권을 노리는 초보 투자자들 미끼로 건축업자들이 신축을 지어서 고가로 분양 사기를 치는 경우가 많이 행해지고 있다.

이렇게 신축을 계속 짓다 보면 당연히 노후 도는 충족이 안되며 재개발은 현실적으로 힘들어지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그 지역의 동일 평형 때의 빌라 시세가 3억대가 아닌 2억 중반이었고 신축은 2억 후반 정도로 거래가 되는 지역이다. 한때 부동산 상승 끝물에 빌라도 상승했지만 지금은 거래 절벽으로 신축도 2억 초반으로 떨어진 상황이다.


전세는 어떻게 이렇게 높을까?

대체적으로 신축 전세 수요는 높다. 신축 빌라 인테리어는 고가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옵션도 풀옵션으로 세팅을 한다. 이렇게 해놓으면 신혼 수요가 많이 몰린다. 이들은 그저 보이는 것을 전부라고 생각하기에 그저 예쁘면 전세가 다소 높더라도 투자가 아닌 이상 전세는 안전하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보 투자자들은 구축은 전세가 낮기 때문에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것보다 전세가가 높고 투자금이 적게 들어간다고 생각을 해서 투자를 하지만 정작 매매가 자체가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 지인은 이렇게 소액으로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말만 믿고 "설마 티브에 나오는 사람이 사기를 치겠어? "

생각하고 덜컥 계약을 해버린 것이다.


하지만 이런 부동산 티브에 나오는 빌라 매물들은 대부분 건축업자의 홍보성 매물일 가능성이 크다.

즉 건축업자의 부동산 티브에 분양광고 매물이다. 즉 분양을 했는데 팔리지 않는 물건이 티브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분양이 안됐다는 것은 지리적 문제, 건축 구조의 문제, 고 분양 등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시장에서 안 팔리는 물건을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의 말발을 이용해서 티브에서 팔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모르는 초보 투자자들은 티브에 나오는 소위 부동산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추천만 믿고 인근 지역의 시세 조사도 하지 않은 채 섣부른 소액 투자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사례들은 신축 빌라뿐만 아니라 토지, 주식 등등 이루 헤아릴 수없이 많이 있다.

소위 전문가처럼 보이는 사람의 번지르르한 말만 믿고 어렵게 모은 전 재산을 한꺼번에 날리게 되는 것이다.

나는 이런 '나쁜 전문가'라는 사람보다는 문제는 아무런 노력도 없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초심자 마음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당신이 아무런 노력도 없이 빨리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크면 클수록

당신의 기대에 부응하는 사람들로 주변에 넘쳐나게 될 것이다.


이 지인은 어떻게 됐을까?

결국 계약을 취소하고 계약금을 포기하게 된다.ㅠㅠ

                                  

                                  머쉿게 살고 싶은 - 머쉬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