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etadium Oct 10. 2018

메타디움 첫 번째 한국어 AMA 세션 스크립트   



안녕하세요 메타디움 커뮤니티 여러분, 메타디움 (Metadium) 팀입니다.


이번 주 월요일, 메타디움의 첫 한국어 AMA (Ask Me Anything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세션이 메타디움의 공식 한국 커뮤니티 (카카오 오픈 채팅)에서 열렸습니다. 메타디움의 CSO 이송이 님, CTO 송주한 님과 커뮤니티 여러분이 같이 소통하고 메타디움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되셨기를 바라며, 원활한 AMA 세션을 위해 사전에 질문을 제출해주신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AMA에 실시간으로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세션 동안 언급되었던 질문 및 답변을 정리하여 공유해 드립니다. 생생한 AMA 분위기를 전해 드리기 위해 문어체로 수정하지 않고, 답변 내용의 오탈자만을 수정하였습니다.


1. 메타디움의 현재부터 최종 목표까지의 계획 일정 그리고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CSO 이송이] 우선 의미 있는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디움의 현재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시다시피 9월 말 테스트넷 KALMIA 가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공지드린 내용대로 10월 10일 코인슈퍼에 첫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10월에는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메타 ID 애플리케이션의 MVP (Minimum Viable Product)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저희의 개발 및 론칭 일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현재까지는 약속드린 일정을 잘 지켜 가고 있습니다.


저희의 비전은 'identifying the subject and build the context network for the digital   economy'이며, 최종 목표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아이덴티티 에코시스템을 지탱하는 인프라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넘어야 할 문제는 제 개인적으로는 아이덴티티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문제에 대한 인식이 있어야지만 사람들이 솔루션을 찾게 된다고 믿고, 저희가 풀려고 하는 문제는 블록체인 업계뿐만 아니라 모두의 문제 이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을 사람들이 알고 해결하고자 하면 메타디움이 mass adoption을 가져오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CTO 송주한] 네, 송이님이 보여준 위의 로드맵에 나와있는 것과 같이 메인넷의 오픈은 2019년 Q2입니다. 아시는 것처럼 지난 9월 30일 테스트넷이 오픈된 상황이고요. 현재는 성능 테스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분들이 들어오셔서 다양한 테스트와 기여를 부탁드립니다. 메인넷이 오픈되면 아이디 에코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되며, 다양한 Service Provider들을 위해 SDK/ Libarary/ Block Explorer 등이 차례로 준비되고 있습니다.


[CSO 이송이] 테스트넷 v0.1   칼미아 론칭 소식을 전해요 : https://brunch.co.kr/@metadium/13


2. 애플리케이션의 MVP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CTO 송주한] MVP란 최소 기능 제품 (Minimum Viable Product)을 뜻합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최소한의 기능(features)을 구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메타디움은 대부분의 자료들이 영문으로 작성되어 있는데요? 한국어 자료는 언제쯤 나오나요?

[CSO 이송이] 우선 많은 스토리들이 미디엄에 영문으로 소개가 되어있는데요, 지금 시간이 날 때마다 한국어로 된 글을 브런치에 업로드를 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다수의 자료를 공유할 예정이며, 한국어 백서도 함께 공유할게요! 한국어 요약본입니다! (https://brunch.co.kr/@metadium/15)


4. 보라 에코 시스템과 주 업무 협약은 무엇입니까? 코인플러그가 단지 어드바이저 개념입니까? 블록체인 신원 관련 내용이 있다면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CTO 송주한] 보라 에코시스템은 실력 있는 게임 플랫폼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코인플러그는 보라 에코 시스템과 2018년 초부터 어드바이저 겸 기술 파트너십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보라 시스템 플랫폼 유저의 서비스 인증 작업을 메타디움 블록체인을 통해서 진행하는 방안에 대해 긴밀하게 협업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실력 있는 많은 업체들과 협업을 늘여가고 있습니다.


5. Cpdax거래소에서 메타디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잘 운영되고 있는지, 운용해보신 소감은 어떠한지요?

[CTO 송주한] CPDAX는 메타디움 블록체인의 기업형 버전인 Metadium Enterprise를 플랫폼으로 사용하여 인증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코인플러그의 인증기술은 2015년부터 B2B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검증받은 블록체인 인증 기술입니다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곳은 현대카드, KB카드 등이 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많은 기술 특허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형 메타디움과 퍼블릭 메타디움은 서로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 다르지만 인증과 개인정보의 관리라는 측면에서는 동일합니다.


6. CTO님, 코인플러그의 특허와 관련돼서 다양한 매체에서 주목을 했었는데 이쯤에서 자랑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CTO 송주한] 코인플러그의 특허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매우 넓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인증, 결재, 송금, 포인트 등등 너무나 많은 분야에 있고요. 총 특허의 개수가 약 220개 정도이며 국내외적으로 출원 등록되었습니다. 특히 인증과 컨텐트 관리 특허는 미국에서 특허 등록이 되었습니다.

저희는 특허뿐만 아니라 EEA/ Hyperledger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Ethereum/Bitcoin (EIP/ BIP)등 오픈 블록체인 기술분야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7. 메타 상장 관련하여 타 거래소 포함 상장 마무리는 언제쯤 되나요? 한국 거래소 상장 계획도 있어요?

[CSO 이송이] 상장은 이번 주를 시작으로 계속해서 좋은 거래소에 상장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제 시작이라 아직 마무리를 이야기하기는 이른 것 같고요 :) 소식이 있을 때마다 꼭 커뮤니티 방에 미리 안내할 테니 기다려주세요!

한국거래소도 물론  상장 계획이 있습니다. 더 많은 한국분의 참여가 용이하도록 지금도 이야기 나누고 있으니 많이 응원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8. 에어드랍 이벤트 같은 거 안 해요? 거래소 상장할 때도 에어드랍 이벤트 같은 거 계획 없어요?

[CSO 이송이] 저희는 에어드랍 보다는 메타디움 커뮤니티와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에 있습니다. 아이덴티티 블록체인의 의미를 담고 누구나 메타디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입니다. 올해가 가기 전에 소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요! 준비가 되는대로 커뮤니티 여러분께 소개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와 참여를 미리 부탁드립니다. ^^


상장 시 상장거래소의 마케팅의 일환으로 진행될 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저희 메타 토큰 아닌 상장거래소의 토큰일 확률이 클 것 같습니다!


9. 메타디움의 마케팅 전략이 궁금합니다.

[CSO 이송이] 저희는 블록체인/크립토 쪽 마케팅만큼 일반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을 개시하려고 합니다. 아까 위에서 문제점으로 말씀드린 아이덴티티에 대한 대중의 인식 부족이 해결될 때 정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생각되고, 이를 목표로 마케팅을 이어가려 합니다. 조만간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서 대중들에게 블록체인과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야기들을 알리는 것이 하나, 그를 주제로 한 다양한 담론들을 구성하고 필요한 교육들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얼떨결에 새로운 파트너십이 공개되었네요. 하하


10. 오프라인 행사 몇 월이예요?

다음 주 메타디움 CEO 박훈 대표가 매경 세계 지식포럼에 패널로 참가하며 11월 말에 스타트업 위캔드 서울과 함께 블록체인 해커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말씀드리다 보니 새로운 파트너를 밝히게 되었네요!!


11. 새로운 파트너에 대해 간단한 소개 좀 부탁드려요~~

[CSO 이송이] 스타트업 위캔드 서울과의 파트너십입니다 :) 조만간 자세한 행사 일정 및 공지 안내드릴게요!


12. 메타디움의 한국어 커뮤니티의 운영방침은 어떻게 되나요?

[CSO 이송이] 커뮤니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해주세요.
2. 욕설, 비방, 차별, 선동 및 분란(FUD 조장 행위 포함, Fear, uncertainty and doubt) 조장 등 건전한 커뮤니티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활동들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3. 상장 및 가격 등과 관련된 문의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릴 수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4. 타 프로젝트 및 제품에 대한 홍보는 금지됩니다.
5. 관리자의 허가 없이 링크나 소프트웨어, 타 채널의 정보 등은 공유하실 수 없습니다.

* 위의 규칙들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경고 없이 커뮤니티 채널에서 퇴장되실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메타디움은 프로젝트에 대한 건설적인 비판들을 장려합니다.


우선은 저희가 이렇게 운영규칙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운영시간 및 추가돼야 할 것들이 아직 좀 있는데요, 또 좋은 규칙들 있으시면 추천을 해주셔도 좋고요!


아래의 질의응답 내용은 AMA 진행 시간 관계상 답변드리지 못한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13. 메타 아이디는 어디서 사용 가능해요?
현재 팀은 메타 아이디를 Virtual Space, 즉 디지털 세계에서 사용 가능토록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현재 게임 산업, 온라인 거래 산업, O2O 산업과의 파트너십을 추진 중이며, 정확한 기업은 Metadium 공식 공지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14. 기존 신원인증 프로젝트들에 비해서 좋은 점 있을까요? 예를 들면 Civic이나 등등이요.
기타 Identity Project의 경우 정부 제공 ID, 즉 개인의 Mundane Identity를 디지털화하여 제공하여 KYC를 해결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널리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국가가 해당 Identity Project와 협약을 맺어야 기존 금융권에서 사용 가능한 진정한 KYC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많은 Identity Project는 프로젝트 방향성에 따라 크게 아래 두 가지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1) 사용도가 제한적입니다.
정부 제공 ID는 온라인 상 그 사용도가 넓지 않습니다. 저희가 매일 활용하는 서비스 중 KYC 절차가, 혹은 정부 제공 ID를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보신다면 거래소, 은행 외 제한적이며, 가상화폐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 사용처가 더더욱 제한적일 것입니다.

메타디움의 고수하는 디지털 ID는 기존 crypto industry 사람들을 위한 Identity Project가 아닌 대중에의 Mass adoption을 위한 디지털 ID입니다. 저희의 실현 목표는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 간 더욱 간편하고 사용자 중심적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개인의 취향 등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정의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더불어 개인의 활동 기반 데이터를 개인이 관리하고 이를 기타 서비스에 활용 가능토록 설계하여 정부 인증 ID만 개인을 정의하는 Identity가 아닌, 개개인이 스스로를 정의하고, 온라인 상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Identity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진정한 Self-Sovereign Identity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2) 모두를 위한 ID가 되기 어렵습니다.
정부 인증 ID를 Digitize 한 다는 의미는, 학생 등 정부 인증 ID가 없는 인원은 배제된다는 뜻입니다. 메타디움의 디지털 ID는 정부 인증 ID의 디지털화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온라인 산업과 서비스에 적용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D가 없는 학생 역시 META ID를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Identity를 설립하고 추후 정부 인증 ID와 결합하여 개인의 모든 삶 속에서 Meta ID를 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메타디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저희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 그리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팔로우해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메타디움 테스트넷 Kalmia: 개발자 가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