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unny Rain Dec 29. 2021

출판 편집자를 괴롭히는 방법-14

재택근무는 괴롭다.

퇴사를 결정하고, 한 달 넘게 마지막으로 맡은 일을 집에서 진행했다.

집에서 일을 하려니 집중이 잘 되지 않아 좀 괴로운 기분이 들었으나

나름대로 장점이 많았다.

개인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들을 시간을 쪼개 해내면서, 맡은 일을 처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물론 개인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을 하는 중에도 담당자와의 통화는 피할 수 없었다.

어쨌든 회사에 있었다면, 일과시간이었을 테니 불편한 기분은 아니었다.

오히려 이렇게 해도 일들이 처리되는구나, 하는 생각에 왜 다들 재택근무에 긍정적인 알 수 있었다.

밥을 집에서 해결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필요가 없으니, 돈도 아낄 수 있었다.

밥값과 차비만 해도 수십만 원이니...


그런데 근본적인 문제가 재택근무에 관한 생각을 바꾸어 놓았다.

가장 큰 문제는 집중력...

이와 관련해서는 변명할 수가 없다.

집에 있다 보니 사방에 온갖 즐길거리가 깔려 있어서

도저히 집중할 수가 없었다.

책상 위 아이맥 속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침대 옆 간이 책상 위 아이패드 속 각종 게임이

나를 유혹했다.

침대 뒤 쪽에 설치한 대형 스크린은 일과시간에도 영화를 볼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오징어 게임>, <지옥> 등 흥미롭고 재밌는 볼거리들이 스크린에 펼쳐졌다.

도저히 안 보고 배길 수가 없었다.

애니메이션 <아케인>의 현란한 영상은 말할 것도 없고...

집중력을 요하는 직업에서 재택근무는...

쉽지 않은 일임을 깨닫게 되었다.


퇴사 후 출판사 창업을 준비하며, 가장 처음 든 고민은 사무실이었다.

과연 사무실을 따로 잡아야 할지...

집이라는 좋은 공간이 있는데...

비용을 들여 새로운 공간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까?

나는 재택근무를 해보고 느꼈다.

사무실은 반드시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출판 편집자를 괴롭히는 방법-1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