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암미암 Jan 10. 2021

Alaska Pollock

명태



점심에 황태채를 넣어서 비빔국수를 해먹고 나니, 명태가 궁금해져서 오늘은 명태를 그리게 되었어요.


명태는 생태, 북어, 코다리, 황태, 노가리 등 많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의 밥상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식재료에요. 생태찌개, 코다리조림, 황태구이, 북엇국 등등 여러 요리에 사용이 되지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명태가 잡히지 않는다고 해요. 약 2년 전 기사에는 국내에서 명태잡이를 금지한다는 기사도 접할 수 있었어요.


과거에는 명태의 어획량이 풍부했지만, 명태의 치어인 노가리를 남획하다보니 명태가 씨가 말라버리는 상황이 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지금 우리가 접하는 명태들은 모두 수입산이라고 하네요. 언젠가 다시 명태가 우리나라 바다에도 나타나면 좋겠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Deodeo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