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브리엘의오보에 Aug 30. 2019

Project Killer

수익과 비용에 따라 선택과 집중

*출처: https://www.mckinsey.com/business-functions/strategy-and-corporate-finance/our-insights/bias-busters-knowing-when-to-kill-a-project?cid=other-eml-nsl-mip-mck&hlkid=f013facc9dd04d80b99a7983f846a82c&hctky=2341858&hdpid=68378ae5-0bcf-40de-8dae-36158867933e


J. André de Barros Teixeira, Tim Koller, Dan Lovallo


2019. 7


당신은 혁신을 장려하고 수 천 송이의 꽃을 피우려 하고 있다. 그렇다면 종자 중에서 어떻게 쭉정이를 골라낼 것인가?


의도가 아무리 좋았더라도, 경영진은 적절한 의사 결정을 방해하는 인지적 조직적 편향에 휘둘린다. 일련의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그 경영자 중 일부에 집중해 이러한 편향을 처리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려 한다.


딜레마


6개월 전, 귀사의 제품 개발 그룹은 기존 브랜드에 새로운 숨을 불어넣을 12가지 컨셉을 만들어냈다. 예를 들면, 비누(bar soap) 제품 라인의 "거품 생성(foaming)" 방식에 변화를 주었다. 실제로, 이 팀은 투자되는 자금 가치 이상의 아이디어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자금은 전사 R&D 비용이 비하면 적은 금액이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제품 개발에 투자되는 제한된 자원 중 상당 부분을 사용하고 있다. R&D 책임자로서 당신은 이런 류의 혁신 열정을 고무시켜 수 천 송이의 꽃을 피우고 싶어 하지만, 어떻게 쭉정이 프로젝트를 골라내어 '선택과 집중'을 할 것인가?


연구 결과 소개


많은 연구에서, 사업 리더들이 프로젝트를 종료시키는 것을 얼마나 애석해하는지 보고하고 있다. IESE Business School 교수 Luis Huete가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성공을 경험한 기업 및 개인들이 프로젝트를 종료시킨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모든 사람이 충분할 정도로 열심히 하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는 믿음이 몸에 배어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하에 있는 매니저들은 보장되는 것 이상의 신뢰를, 제안 자체가 주는 공로보다 투자 제안을 하거나 지원하는 사람에게 돌린다. 이러한 믿음이 빚어내는 것은 매몰 비용 오류(sunk-cost fallacy)로, 이는 프로젝트를 평가하는 매니저들이 다가올 비용보다 오히려 하나의 초기 계획에서 이미 초래된 비용에 더 무게를 두는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프로젝트 평가 매니저들은 프로젝트를 종료시키지 않고 기한 없이 그 프로젝트를 진행시킨다.


처리 방안


오븐용 식재료, 오일 및 스프레드, 그리고 기타 식품의 글로벌 프로듀서 한 사람은, 전일 근무 "프로젝트 킬러" 한 사람 - 식품 기술과 해당 업계의 사업 측면 모두에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진 사람 - 들 지정해서 점점 어긋나 가는 프로젝트의 고삐를 당기도록 했다.


식품 업계 연구자들은 다음 "홈런" 프로젝트를 찾아내도록 독려받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R&D 투자 금액은 프로젝트에서 산출되는 가치와 균형이 맞지 않았다. 그 프로젝트 킬러는 R&D 팀에 속해 있지만, 그 사업 내 다른 부서들에 대략 상황을 보고한다. 그는 비효율성이 반복되거나 성공을 올리지 못하거나 성공 기회가 없는, 모든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유지하고 있다.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그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변화된 환경 하에서) 프로젝트가 지속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종료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이유를 수록한 사례를 구축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 킬러가 데이터베이스를 검토할 때,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의 비용과 이익을 고려하지 개별 초기 계획 만을 고려하지 않으며, 이 검토작업은 회의나 사건이 있을 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수시로 진행된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옴부즈맨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초기 계획을 다시 쳐 올린 기회는 거의 없다. 


프로젝트 킬러가 지정 운용된 지 3년이 지나자, 그 식품 회사는 56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단 200개로 제한할 수 있었다. 그로 인해 회사의 수익성은 압도적으로 올랐다.


프로젝트 킬러의 역할은 필름 업계나, 생산 소요 시간이 매우 긴 오일 가스 기업이 아니라, 빠르게 진행되는 소비재 ㄱ시업들에 더 잘 맞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접근법 뒤에 선 이론 - 객관성 부여 - 은 기업 혹은 산업 부문에 무관하게, 주목할 가치가 있다. 기업들은 절대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에 투자할 필요가 있다. 그 아이디어들은 기업에 맞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들은 자원 할당 의사결정에서 감정을 배제하는 메커니즘을 채택할 필요도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별: 마케팅 전략 vs. 시장 진출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