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오늘만 무료

뮌헨 영어 유치원 1: Wichtel Akademie

비흐텔 아카데미

by mig

뮌헨 내 영어를 사용하는 바이링구얼 유치원 몇 곳의 정보를 정리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우리 아이를 보내려고 계획했던 Wichtel Akademie (비흐텔 아카데미)다.


Wichtel Akademie는 뮌헨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사립 보육 시설 체인 중 하나로, 유연한 운영 시간과 이중 언어(독일어/영어) 교육을 제공한다. 우리 집에서 가장 가까운 지점도 걸어갈만한 거리에 있고, 뮌헨 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자주 볼 수 있다. 뮌헨 시 전역에 걸쳐 20개가 넘는 지점을 갖추고 있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인데, 주거지나 직장 근처 접근성이 좋은 지점을 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립 기관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등원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 방학이 없고 휴무일이 적다는 점이 강점이다.


특색 및 강점

1. 이중 언어 교육 (독일어 &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일상생활 속에서 독일어와 영어를 동시에 배우는 이중 언어 몰입 환경을 제공한다. 영어 원어민 교육 전문가가 아이들의 언어 발달을 돕는다. 지점에 따라 영어 외에 다른 언어로 된 이중 언어 환경을 제공하는 곳들도 있다.


2. 포괄적 월정액제

월별로 내는 학비에 기본적인 교육 서비스 외에 식비, 교육 프로그램 관련 비용, 견학 시 입장료, 기저귀, 물티슈, 기타 위생용품까지 포함되어 있어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3. 긴 운영 시간과 적은 휴무일

대부분의 지점이 월요일부터 금요일, 아침 7시 30분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해 직장 생활을 하는 부모들이 아이를 맡기기 좋다. 사실 뮌헨의 많은 맞벌이 부부들이 꼭 이중 언어 기관이 아니더라도 사립 시설을 보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독일 공공 유치원에 비해 연간 휴무일 역시 적다.


4. 전문적인 보육 시설 및 프로그램

기본적으로 현대적이고 넓은 실내외 공간을 갖추고 있다. 몇몇 지점은 조용한 주거지역에 위치해 한 단독 주택을 어린이집 및 유치원으로 사용한다. 특히 음악 교육과 요가를 일상에 스며들게 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월별 보육료 (Elternbeitrag)

보육료는 아이가 기관에 머무는 시간이 얼마나 되냐에 따라 책정된다.


Krippe (영아반/어린이집, 0-3세) 월 비용 예시


Kindergarten (유치원, 3-6세) 월 비용 예시

* 1회성 등록비는 별도이다.

* 만 3세 이상 아동의 경우, 바이에른 주정부로부터 월 100€의 교육비 지원금이 제공되어 상기 비용에서 차감된다.


Wichtel Akademie 뮌헨 내 지점 목록


결과적으로 이곳에 아이를 보내지는 않았지만 초반에는 보내기로 마음먹고 몇몇 지점을 가보았으며 여러 정보를 찾아보았던 곳이다.

keyword

이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 전용 콘텐츠입니다.
작가의 명시적 동의 없이 저작물을 공유, 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brunch membership
mig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뮌헨 사는 사람. IT 회사 다니며 0세 아기 육아.,

288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6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매거진의 이전글[독일 육아] 어린이집/유치원 베를린 적응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