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인문컬럼
장동건 - 각자 시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 그는 지금의 중년 남성들에게 완벽한 외모의 대상이었고, 많은 이들이 그와 같은 모습을 꿈꾸기도 했다. 20대중반에 예술의 전당에서 우연히 본 그의 모습 뒤에는 아우라가 비춰졌다. 외모는 물론, 자신감과 세련됨이 넘쳐 보였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젊고 매력적인 모습을 갖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다. 특히 중년을 넘어선 남성들에게 이 욕구는 젊은 세대나 여성보다도 오히려 강하게, 아니 정확히는 새롭게 솟아 나는 기이한 생물학적 현상이다.
20대 시절에는 자연스러운 멋과 건강한 생기만으로도 충분했다. 하지만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면서, 우리는 거울 속의 자신에게서 세월의 흔적을 발견하게 된다. 세수를 막 마친 후 물기에 적은 소시적 멋진-아마 대부분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얼굴은 온데간데 없고 거울 속 낯선 모습이 나와 마주한다.
카프카의 <변신>에서처럼 가끔 내 자신이 벌레처럼 보일 때도 있다. 이럴 때면, 이 흔적들을 조금이라도 지워보고 싶은 욕구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리고 이 욕구는 우리를 눈썹 문신, 쌍꺼풀 수술, 미간 주름 제거, 그리고 점 빼기 등등과 같은 쁘띠 성형의 세계로 인도한다.
가장 많이 애용하는 것은 눈썹 문신이다. 눈썹은 얼굴의 인상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중년 남성들이 눈썹 문신을 선택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나이가 들수록 눈썹은 자연스럽게 희미해지거나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그로 인해 얼굴은 반지의 제왕의 골룸처럼 밋밋해지고 기이해진다.
더욱이 탈모를 겪는 중년 남성들에게 눈썹 한 올은 너무나도 소중하다. 눈썹 문신은 이런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 준다. 날렵하고 선명한 눈썹은 전체적인 인상을 새롭게 바꿔준다. 아침마다 거울 앞에서 흰 눈썹을 뽑아내거나 그리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도 없고, 하루 종일 흐트러질 염려도 없다. 시간과 비용부담없이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따른다. 자칫 품질 낮은 잉크가 사용될 경우, 눈썹이 푸르거나 벌겋게 되고, 눈 부위도 퉁퉁 붓거나 오랫동안 통증을 겪어야만 한다. 그리고 3~4년 단위로 바늘이 주는 고통의 시간을 감내해야 한다. 그래도 중년 남성들에게 최고의 히트상품인 것은 분명하다.
또 다른 인기 메뉴는 쌍꺼풀 수술이다. 젊은 시절에는 외꺼풀이나 무쌍이 자연스럽고 매력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이 처지기 시작하면 눈이 답답하고 피곤해 보일 수 있다. 더욱이 눈밑의 검푸른 지방 덩어리(눈두덩이)는 처진 눈꺼풀과 앙상블을 이뤄 나른하고 매가리 없는 사람처럼 보이게 만든다. 쌍꺼풀 수술은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며, 눈을 더 크고 생기 있게 만들어 준다. 이렇게 변화된 눈매는 상대방에게 자신감 넘치는 인상을 심어주면서, 매력적인 외모에 한 스푼 얹는다.
미간 주름 제거 역시 중년 남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다. 미간에 자리 잡은 깊은 주름은 자칫 인상을 드럽게, 강하게, 괴팍스럽게, 그리고 때론 우울하게 만들 수 있다.
미간 주름은 표정 주름 중 하나다. 젊었을 때는 피부에 탄력이 있어 원상회복이 되지만 노화에 의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표정 주름이 심하게 잡히거나 원상회복이 안 되고 주름이 영구히 남게 된다. 눈썹 양미간의 세로 주름은 시력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미간에 힘을 주거나, 깊은 사색이나 고민 등을 할 때 사용하는 표정근육이다.
특히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낼 때도 이 근육을 사용해 감정을 표현한다. 한국의 남성들에게 미간 주름이 과도하게 발달한 이유다. 이 주름을 없애면 얼굴이 훨씬 부드럽고 온화해 보인다.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줌과 동시에 자신 스스로도 젊어졌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미간주름을 없애는 방법은 주름제거 수술이나 보톡스 또는 필러가 사용된다. 주름 깊이에 따라 효과도 다르다. 깊게 파인 주름은 없애는데 한계가 있다.
마지막으로, 얼굴 곳곳에 자리 잡은 작은 점들도 미관상 신경이 쓰인다. 더욱이 나이가 들어 생기는 뾰루지는 쥐어짜도 사라지지 않고 시나브로 점으로 변신한다.
쥐젖은 또 어떠한가? 쥐젖은 표피세포나 콜라겐 등의 아교질이 증식되어 생기는 것으로 인체의 곳곳에 생긴다. 쥐젖이 발생하는 원인은 주로 노화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점이나 쥐젖은 레이저 시술로 제거된다. 간혹 쥐젖을 제거하는 연고가 사용되기도 하는데, 효과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점이나 쥐젖 제거 효과는 생각보다 크다. 피부가 깨끗해지고, 얼굴이 더욱 환해 보이게 된다. 특히, 큰 점이 사라진 얼굴을 보면 한결 정돈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비용은 점 한 개당 1100원부터 5만5000원 이상까지 천차만별이다. 지역이나 병원에 따라 다르다. 참고로 서울시에 위치한 피부과 10곳을 조사한 결과, 평균비용은 점 한 개(1mm) 당 1만2700원이었다.
점을 한번 빼기 시작하면 주기적으로 다시 빼내 주어야 한다. 잡초처럼 끈질기 것이 꼭 부부의 악/인연 같기도 하다. 노년에 접어들면 ‘저승꽃’이라고 불리는 검버섯이 찾아온다. 검버섯은 일종의 지루성 각화증으로, 30살 이후부터 진행하기 시작한다. 점인 줄 알고 조금씩 발생하다가 노화가 진행되면서 현저하게 그 윤곽을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다.(나무위키)
눈썹문신, 쌍꺼풀 수술, 미간주름과 점 제거 등의 메뉴를 통한 모든 변화는 외모를 가꾸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감과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이다. 중년 남성들에게 쁘띠성형은 더 나은 자신을 찾기 위한 선택이며, 젊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남고 싶은 본능에 따른 자연스러운 행위다.
어쩌면, 이러한 시도들이 허영심으로 비춰지거나 성형을 조장하는 한가한 짓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들이 개인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외모의 변화가 곧 마음의 변화를 이끌어내며, 새로운 자신을 마주하는 순간, 우리는 내면의 아름다움도 발견하게 된다. 영육일치(靈肉一致)사상과 지(智)·덕(德)·체(體) 합일은 우리 민족의 중요한 정신적 자산이다.
여기서 한가지 팁이 있다. 시술이나 약의 도움없이 장동건처럼 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답은 피부에 있다. 눈썹, 눈밑, 미간, 점, 쥐젖 등 얼굴에 나타나는 괴이한 현상들은 모두 노화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그리고 늙어가는 신체 중에서 피부와 아주 연관이 깊다.
먼저, 피부에 대해 생소한 이들을 위해 잠깐 설명한다.
피부 또는 살갗은 체내의 근육들과 기관을 보호하는 다수의 상피조직으로 이뤄진, 외피 체계에서 가장 큰 조직이다. 피부 색소 형성은 인종에 따라 다양하고, 피부 타입은 건성 피부에서 지성 피부까지 분포해 있다.
외부 환경을 접할 때에, 피부는 병원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피부의 다른 주요 기능들은 단열과 체온 조절 기능, 감각 기능, 그리고 비타민D의 합성과 비타민B 엽산염의 보호 기능 등이다. 피부는 인체의 가장 큰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표면에서는, 피부는 몸을 덮음으로써, 모든 기관 중 가장 큰 표면을 차지한다. 더욱이, 중량에서도, 피부는 체내의 어떤 기관 하나보다도 더 많은 무게를 차지하는데, 이는 전체 체중의 15% 가량이 된다. (위키피디아)
여기까지 설명하면, 우리 몸의 가장 큰 비중과 면적을 차지하는 피부를 잘 관리하면 노화를 자신 있게 직면하고 대응할 수 있겠다고 눈치를 챘을 것이다.
저녁에 집에 들어가면 아니, 어디를 가더라도 자기 전 꼭 깨끗하게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안 방법은 선크림이나 비비크림을 바른 경우, 클렌징로션(오일,젤)으로 1차 세안을 하고 클렌징 폼으로 2차 세안, 즉 이중 세안을 한다. 요즘에는 선크림도 같이 씻어내는 폼 클렌징이 있어 1차 세안만으로도 괜찮다. 하지만 꼭 얼굴 구석구석 꼼꼼히 세안해야 한다. “깨끗한 것이 살 길이다” 읇조리면서..
세안을 한 후 스킨을 바른다. 스킨은 세안 후 피부 톤을 조절하는 클렌징단계의 마지막으로 볼 수 있다. 스킨이 토너라고도 불리는 이유다. 사용방법은 스킨을 화장솜에 뭍여 얼굴을 닦아내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귀찮고 남사스럽다고 할 것이다. 어쨌든, 스킨으로 피부 톤을 조정한 다음, 에센스나 크림을 바르고, 1주일에 한번 정도는 마스크팩을 한다. 참고로 마스크 시트는 기본적으로 지압과 삼투압 기능이 있어 비싼 것만이 좋은 것은 아니다. 외출시는 역시 클렌징폼으로 세안을 하고 스킨과 에센스(크림)을 바르고 꼭 선크림(젤, 로션, 스틱 등)을 발라야 한다. 기후변화로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의 양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자외선은 신체 생리적 변화로 인한 것 외에 노화의 가장 큰 주범이다.
결국, 쁘띠 성형을 하든, 매일매일 피부를 관리하든, 장동건이고 싶은 마음은 우리 모두가 자신을 사랑하는 방식 중 하나일 뿐이다. 그리고 그 뒷모습이 아름다운 이유는, 그 속에 담긴 노력과 열망이 진정으로 우리 자신을 빛나게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