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경 여사님과 함께 한 환경그림책 "쓰레기차"

영부인께서 직접 "생태동화수업"을?

by 밀키베이비
사진 출처 : 대통령실

청주에 위치한 생태자연도서관 봄눈에 영부인 김혜경 여사님께서 다녀가셨다는 소식을 오늘 아침 뉴스에서 보았습니다. 그런데 영부인께서 들고 계신 환경그림책이 <쓰레기차> 가 아닙니까?!


사서 선생님께서 많은 환경 그림책 중에서 '쓰레기차'를 골라주셨습니다.

영부인 김혜경 여사님께서 '달님'을 , 사서 선생님께서 '쓰레기차'를 맡아 그림책을 직접 읽어주시고 아이들과 함께 조각 그림 그리기 수업을 하신 것 같습니다. 영부인과 함께 한 환경 생태 수업이네요! (저도 가고 싶...)


김혜경 여사님께서 충북 청주의 생태·문화·돌봄 공동체를 방문하시면서 마을의 환경 생태 도서관에도 들르신 모양입니다. 이런 도서관이 있다는 것도, 아이들의 멋진 글과 그림을 보고 환경책 저자로서 무척 감동 받았습니다. 큰 행사에 저의 책을 초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진 출처 : 대통령실
사서 선생님께서 제 인스타그램에 남겨주신 댓글
사진 출처 : 대통령실
사진 출처 : 대통령실


그림책 쓰레기차가 3쇄를 찍고, 전국의 도서관에서 사서 추천, 인기 대출 도서로 <쓰레기차> 가 선정되는 것을 보면서 책이 전국에 퍼지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뜻깊은 행사에 환경 도서로 읽히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환경 에세이툰 '지구로운 출발'을 장기간 연재할 때도 생각했지만 환경 이야기는 무겁고, 때론 슬프고, 힘겨울 수 있습니다. 결국 회피하게 되지요. 저는 어린이들에게 그런 무거운 죄의식보다는, 희망과 실천 의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긴 고민 끝에 이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린이 독자들이 즐겁게 읽고, 지구를 위하는 마음을 '불편하지 않게' 가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 (팜파스, 2024)
밤마다 조용히 마을을 깨끗하게 만들던 쓰레기차가 점점 늘어나는 쓰레기로 결국 고장 나고,

폭우로 쓰레기산이 흘러내리는 위기를 맞습니다. 마을 아이들이 쓰레기차와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며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됩니다. 나의 소비 습관을 돌아보고, 쓰레기를 줄이며 환경을 지키는 실천의 필요성을 배우는 환경 그림책.


사진 출처 : 대통령실







환경 그림책 <쓰레기차> 작가 특강은 꾸준히 열립니다. 아이들과 토론할 부분이 많은 책입니다. 쓰레기차 만들기 키트와 실천 워크북으로 어린이 독자들과 함께 즐거운 수업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림책 <쓰레기차> 작가 강의 문의는 여기에서 https://milkybaby-class.imweb.me/


#방학특강 #겨울방학프로그램 #환경교육 #기후변화교육 #그림책쓰레기차 #환경그림책 #독후활동 #독후활동지 #독후활동수업 #윤독독서 #영부인 #유아환경교육 #초등환경교육 #재활용교육 #김혜경여사님 #소비교육 #그림책수업 #만들기키트 #초등교육자료 #환경책추천 #환경도서관 #교육키트추천 #그림책워크북 #생태도서관 #작가특강 #김우영작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쓰레기차 | 그림책으로 배우는 환경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