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 아이들에게 어떻게 말해줄까?

그림책 '쓰레기차'로 시작하는 환경 감수성 수업

by 밀키베이비
쓰레기차-p.jpg 쓰레기산에서 사는 쓰레기차 ©김우영작가


필리핀 세부의 비극, 더 이상 남의 일일까?

지난 1월, 필리핀 세부에서 거대한 쓰레기산이 무너져 내리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산처럼 쌓인 쓰레기가 결국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붕괴하며 인명 피해까지 발생했다는 뉴스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제 그림책 『쓰레기차』속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납니다. 홍수에 쓰레기산이 무너져 내려 주인공 '쓰레기차'가 다치는 장면이 나오거든요. 현실이 그림책보다 더 비극적이 되어버렸습니다ㅜㅜ

넘치는 쓰레기를 국가들이 서로 떠넘기는 구조적인 문제도 있습니다만, 근본적으로 우리는 질문해야 합니다. '왜 우리 인간은 이렇게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낼까?'


4.jpg 그림책 '쓰레기차' 중에서 ©김우영작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이것

그림책 '쓰레기차'를 집필하며 전 세계 쓰레기산 사진을 찾아보고, 수차례 자원순환센터를 직접 견학하며 내린 결론은 하나였습니다. '잘 처리하는 것'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것. 아무리 첨단 기술로 분류하고 재활용해도, 끝없이 쏟아지는 쓰레기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애초에 쓰레기를 덜 만드는 것'만이 쓰레기차와 지구를 더 이상 아프지 않게 할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이 무거운 책임을 그림책을 통해 다음 세대인 아이들에게 전가하고, 죄책감을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잘못은 어른들이...) 다만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를 위해, 마음속에 '환경의 씨앗'을 심어줄 필요는 있겠죠. 희망과 실천의 메시지를 담아 '쓰레기차' 그림책을 그렸습니다.


서점.jpg 그림책 '쓰레기차' ©김우영작가



그래서 <쓰레기차>와 그림책 수업은 아이들에게 죄책감이나 충격을 주는 내용이 아니라 그 반대입니다^^

1. 가치 있는 소비 : 무작정 참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물건의 가치를 발견하고 소중히 여기는 법을 배웁니다. 새것만 좋은 게 아니라, 내가 이미 가진 것도 충분히 소중하다는 걸 찾아가게 되죠.

2. 희망과 실천 : 쓰레기차를 직접 만들고 소비 절제 챌린지를 하며, 내 작은 행동이 지구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 몸소 체험합니다. "나도 할 수 있어요!"라는 아이들의 다짐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3. 예술적 감수성 : 환경예술가와 함께 친환경 종이 키트로 쓰레기차를 만들며 환경을 생각하는 따뜻한 시선을 기릅니다. 지구를 의미하는 나만의 쓰레기차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은 무한해집니다.


2.jpg 그림책 '쓰레기차' 중에서 ©김우영작가



3.jpg
4.jpg
그림책 '쓰레기차' 수업 ©김우영작가


검증된 환경교육 그림책, 쓰레기차

그림책 『쓰레기차』는 공공도서관 사서 추천 도서이자 인기 대출 도서로, 3쇄를 찍은 그림책입니다. 최근에는 2025년 책씨앗 초등교과연계 추천 도서로도 선정되어 교육 현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출간 후 송원초병설유치원, 삼성 직장 어린이집, 군포 그림책 꿈마루, 삼청공원숲속도서관, 통진도서관, 백양초병설유치원 등 전국 어린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작가와의 만남'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늘봄 수업, 김제시립도서관, 부산동구가족센터, 경기공유학교 등에서도 쓰레기차 그림책 + 키트를 활용한 환경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2.png
송파어린이도서관사서추천도서.png
1.png



sxXwPK8Frbez693aa6404e1703.25182501.jpg 영부인과의 환경 수업 ©대통령실

지난 12월, 특별한 순간도 있었습니다.
충북 청주 생태자연도서관 봄눈에서는 영부인 김혜경 여사님께서 직접 『쓰레기차』를 가지고, 사서 선생님과 함께 유아들에게 환경 생태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여사님이 '달님' 역할을, 사서 선생님이 '쓰레기차' 역할을 맡아 그림책을 읽어주신 후, 아이들과 조각 그림 그리기 수업을 함께하셨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보기)



그림책 <쓰레기차>와 함께하는 환경 예술 수업

수많은 독자와 학교 현장에서 증명된 『쓰레기차』의 가치를 담아, 연령별로,

아이들의 눈높이에 딱 맞춘 특별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강의 구성 (60~90분)

그림책 읽기 및 환경 이야기 나누기

쓰레기차 만들기 - 작가 디자인 키트 활용

소비 절제 챌린지 - 환경 워크북 활동


작가 특강 & 키트 구매 문의
https://milkybaby-class.imweb.me/


작가 소개
김우영 작가는 환경 예술가이자 그림책 작가로, 웹툰 『지구로운 출발』과 그림책 『쓰레기차』를 통해 환경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TEDxSeoul 기후위기 전시, 푸켓 'Art for Ocean' 전시, 부산 국회도서관 'Climate Letter' 전시 등에 참여하며 예술로 기후변화를 알리는 일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림책쓰레기차 #김우영작가 #환경교육 #초등환경수업 #환경그림책 #환경예술가 #기후위기

#환경감수성 #그림책워크숍 #지속가능한삶 #가치소비 #순환경제

#자원순환 #어린이환경교육 #업사이클링 #제로웨이스트 #사서추천도서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 지갑과 지구를 지키는 그림책 '쓰레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