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이 Oct 27. 2020

나의 창업이야기

1. 마음에 품었던 꿈을 펼치는 순간

‘세상에 메시지를 전하는 창업가’

요즘 스타트업이라는 드라마를 재미있게 보고 있다. 드라마의 내용도 재미있지만 한때 창업을 했던 내 마음 깊은 곳의 기억을 다시금 끌어 오르게 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물론 꽃집은 스타트업이라기보다는 자영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의 창업이야기에 나름 스타트업의 요소가 있다고 생각했다. 세상을 바꾼 유명한 구글, 페이스북 같은 스타트업도, 그리고 나의 창업도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의 첫 사회생활은 디자이너였다. 남들처럼 평범한 직장생활을 하며 나름 인정도 받고 승진을 앞둔 시기기도 했다. 하지만 우연한 계기로 창업을 준비하는 팀에 입사하였고 꽃을 배우게 되었다. 그 당시는 직원이었지만, 나만의 스토리와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꽃집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흔히 창업을 하면 끊임없이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고 전화할 일도 많기 때문에 청각장애인에게는 어려운 영역으로 비칠 수 있다. 하지만 나는 애초부터 그런 도전들을 즐기는 편이었고 청각장애인도 1인 창업을 할 수 있다는 걸 알리고 싶었다. 창업이 주는 장점은 온전히 나만의 것을 가질 수 있고 내 주관대로 꾸려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것이 크게 힘든 점으로 다가온다는 사실은 나중에 알게 되었다.


어디서 가게를 오픈할 것인지, 가게 이름은, 가게 인테리어는, 사업자를 내는 법은? 꽃의 수급은? 처리해야 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돈도 많이 들고 투자한 만큼 수익을 회수하고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을 건지에 대한 고민은 없었던 것 같다. 그저 나의 꿈이었기에, 또한 청각장애인도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으로 일을 만들고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2018년 초, 내 삶에서 정말 바빴던 시기였다. 결혼을 앞두고 있었기에 결혼 준비와 창업 준비를 동시에 해나가며 정신없던 와중에도 새벽까지 열정을 쏟았다. 꿈을 좇아 시작한 창업이야기는 생각보다 빠르게 현실에 부딪히는데(다음 편에 계속)

작가의 이전글 내가 말하는 '극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