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미 Sep 15. 2022

위로가 필요한 날에

9월 8일 휴무일, 그날은 몸과 마음이 모두 고단한 날이었다. 추석 연휴 전날이었고 추석 연휴 내내 일을 해야 해서 부모님을 뵈러 서울에 갈 수 없었기에 우울한 날이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그런 거라 부모님도 이해하시는 부분이지만 섭섭함은 있으실 테고 그 섭섭함이 나에게도 있기에 슬픈 날이었다.



기분 전환으로 커피를 마시러 다녀오자고 마음먹고 책장에서 책 한 권을 꺼내 들었다. 위로가 절실한 내 눈에 띈 책은 우지현 작가의 그림 에세이 <나를 위로하는 그림>이다. 책과 더불어 노트, 다이어리, 필통을 챙겨서 집 근처 스타벅스에 도착했다. 가을 한정 원두인 '탄자니아 루부마'가 오늘의 커피 원두길래 클래식 스콘을 곁들여 주문을 했다. 커피 한 모금에 스콘 한 입에 위로를 받고 책장을 넘겼다. 


우리는 수많은 고통을 감내하며 살아간다. 착한 사람으로 살기 위해,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강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더 많이 사랑받기 위해, 참고 또 참으며 하루하루를 견딘다. 끝 간 데 없는 시련들 속에 어떻게든 자신을 지키기 위해 절박하게 몸부림친다. 살다 보면 때를 기다렸다는 듯이 엄청난 불행이 한꺼번에 휘몰아칠 때도 있고 때로는 왜 살아야 하는지 몰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잊어버릴 때도 있다. 얼마나 더 많은 슬픔을 겪어야 하는지 알 수도 없고, 그 어떤 위로의 말도 소용없게 느껴질 때도 있다.
그럴 때 내가 찾은 것이 그림이다.

- <나를 위로하는 그림> 프롤로그



책의 첫 문장을 읽으면서부터 내 마음은 사르르 녹았다. 녹은 마음은 눈가에 고여 또르르 흘러내렸다. 애써 참았던 그래서 단단하게 굳었던 마음이 녹아서 흘렀다. 마음의 고단함이 조금씩 씻기는 듯했다. 나는 그림을 보는 법을 잘 모르지만 전시회에 가는 걸 좋아한다. 그림을 보는 건 분석이 아니라 느끼는 것이라 말하는 작가의 말이 마음에 들었다. 글도 그림도 작가의 의도보다 강한 건 읽고 보는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이니까 말이다. 바쁜 일정이 뒤에 있었기에 30여분의 시간밖에 읽지 못했지만, 그마저도 천천히 음미하느라 몇 장 넘기지 못했지만, 그걸로도 충분히 위로받았던 시간이었다. 작가가 위로가 필요할 때 그림을 찾듯이 나는 위로가 필요할 때 커피와 책을 찾았다. 이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었는데 잠시 잊고 있었다. 내 마음을 위로할 수 있는 건 나 밖에 없다는 것을 잊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통의 삶이란 어려운 일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