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자기소개서에 자신을 '소개'하면 안 되는 이유

by 남현우 대표

자기소개서는 설명서가 아니라

제안서입니다.


이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백화점에서 상품 구매할 때를 떠올려보면

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 남자가 안마기를 산다고 가정해봅시다.

전문점에 방문하니 여러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개수만 20개가 넘습니다.


100만 원 넘는 제품이다 보니

신중하게 검토해보기로 합니다.


1시간 동안 모든 제품을 살펴보고,

직원과 상담을 한 후 최종적으로 두 개 상품으로 선택지를 좁혔습니다.

남자는 최종적으로 상품 설명서를 읽어보고 결정하기로 합니다.


naipo-de-0cEagizCrTQ-unsplash.jpg


A제품은 기기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해놨습니다.

금과 같은 소재로 만들어졌고,

최신 기술이 모두 적용됐다고 적혀 있습니다.


B 제품은 기기 설명보다 고객 문제에 더 집중했습니다.

회사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서 직장인은 허리 통증이 강하다는 점을 먼저 언급했습니다.


그 후 왜 B 제품이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지 설명했습니다.

특허 기술을 사용해서 좀 더 효과적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직장인인 남자는 B 제품을 선택하기로 합니다.

A제품이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좋은 건 알겠지만,

확실한 기대 효과가 없기 때문에 매력도가 부족했습니다.


이와 달리 B 제품은 남자가 겪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했고,

해결책까지 제안했습니다.

이 차이가 구매를 결정합니다.


tim-mossholder-ZfaSlIdR9Q0-unsplash.jpg


자기소개서도 B 제품 설명서처럼 작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원자가 자기 이야기만 합니다.


어떤 대외 활동에 참여했고,

어떤 자격증이 있는지 말합니다.


얼마나 자신이 많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지만 나열해서는

절대 합격할 수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기업 문제를 살펴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이 아니더라도 자신을 고용했을 때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기대 효과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게 합격 자기소개서의 핵심입니다.


협업, 소통, 이타심 이런 추상적인 말로는 절대 서류 통과 불가능합니다.

지금부터라도 기업을 분석하고,

자신을 잘 판매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연봉이 바뀔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1. 직장인 이직률이 높은 이유는?

2. 허접한 자소서 명품으로 만드는 2가지 비결

3. 당신의 자기소개서가 매력 없는 이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직장인 이직률이 높은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