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히 Nov 11. 2019

너를 붙잡을 노래 (feat.선임)

회사를 관두려는 부하직원, 당신에게는 붙잡을 '용기'가 있습니까?

한동안 바쁘기도 했고, 우똘이 사라진 이후 평화를 되찾아서 글을 쓸 일이 딱히 없었기도 하고, 이래저래 무난하고 평범하면서도 가끔은 바쁘기도 했던 시간들을 보냈다. 어떤 주제로 글을 쓸까 하다가 기억에 남는 팀원이 있어 그 친구의 이야기를 풀어볼까 한다. 




1차 탈출

이 직원은 공교롭게도(?) 우똘(우리회사 또라이)에게 당한 가장 큰 희생양이었다. 입사한 지 한 달 만에 지옥을 방불케 하는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거의 두 달여를 사무실에 발길조차 하지 못한 채 파견근무를 나갔었다. 지옥이라는 단어를 빌린 것은 그 파견근무에 앞서 언급했던 우똘과 함께 파견 나가야 했기 때문이었다. 업무의 과중도 이유였겠지만 무엇보다 그 직원을 힘들게 했던 건 단연 우똘의 지분이 가장 컸고, 결과적으로 회사를 그만두는 상황까지 벌어졌으니 애지중지 막내를 키워보고자 했던 나의 원대한 꿈이 무너진 것은 물론이고 더 이상 우똘때문에 인재를 놓치고 싶지 않다는 강력한 욕구가 강하게 솟구치기도 했었다. 


상황은 이렇다.


우리 회사는 그리 크지 않은(사실 작은 편인) 중소기업이다. 음.. 소기업이다. 그렇다 보니 늘 인력난에 시달리기 일쑤였고, 공들여 뽑아놓고 가르치던 직원들이 우똘때문에 여럿 그만두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었다. (어떤 친구는 퇴사하는 이유에 대해 우똘의 문제를 지적하는 장문의 문자를 보내기도 했고, 한 친구는 대표님께 직접 이 사실을 고하다 눈물을 쏟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직원 한 명 한 명이 굉장히 소중했었다. 그러던 중 잘 키워보겠다 다짐한 막냇직원이 돌연 퇴사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당장 인력 보충이 시급했던 나는 다른 친구를 추천받아 채용시켰지만 그 친구 역시 우똘에게 치이다 결국 권고사직으로 회사와의 인연을 끊을 수밖에 없었다. 


입사 후 똑같은 상황을 몇 차례나 겪은 나는 결단을 내리기로 한다. 모 아니면 도! 어떻게 해서든 담판을 짓고 싶어 대표님 방문을 두드려 면담을 하기에 다다른다. 다행이었던 것은 당시의 대표님 또한 내 입장을 이미 충분히 공감하고 계셨던 상황이었고,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어떤 결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신 후였다. 바짝 마른 장작에 나의 건의가 기름 친 불쏘시개가 되어 화덕에 불을 지른 것이다. 결국 우똘은 회사를 떠나게 되는데, 문제는 '나만' 남겨지는 최악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세상에, 나 혼자라니?! 아무리 작은 소기업이라지만 밀려오는 불안감을 떨칠 수 없었던 나는 한 가지 묘책을 제안하게 된다. 우똘때문에 그만둔 그 친구를 다시 불러들이자는 것. 





재입사인지 스카웃인지

조심스럽고 자연스럽게 퇴사한 그 친구의 안부를 묻고, 아직도 우리 업계에 관심이 있는지를 확인했다. 무엇보다 우똘이 퇴사한 이후부터 출근하면 된다는 달콤한 밑밥(?)을 깔고 말이다. 두세 차례에 걸친 입사제의에 결국 그 친구는 재입사라는 파격적인 선택을 하게 되었고, 단 한 명의 충원만으로도 전략기획팀은 순풍에 돛 단 듯 흘러가고 있었다


그렇게 일 년 여의 시간이 흘렀고, 그 사이 회사는 전에 없던 또 다른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기 시작했다. 시작은 쉽지 않았다. 예를 들자면 물리학을 전공한 학생에게 생물학 논물을 쓰라고 하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모르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잘 아는 것도 아니고, 사람이 하는 일이니까 할 수는 있지만 분명 뒤따르는 어려움이 눈 앞에 UHD급으로 그려지는 그런 프로젝트들 말이다. 어느덧 직장생활 10년 차인 나는 '그까이꺼 뭐 대수라고!'라는 심정으로 프로젝트를 부여잡았지만, 그렇다. 이것은 나의 욕심이었다. 함께 더 재밌는 프로젝트를 하자는 말로 꼬셔놓고 정작 재미없는 일들만 하는, 나는 그런 양치기 소녀가 되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어떤 결과에는 한 가지 이유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은 마치 나비효과처럼 혹은 연쇄, 중첩 등을 이유로 도미노 쓰러지듯 넘어지는 것이다. 그 친구를 흔들었던 이유 중에는 일도 일이었겠지만 친구, 미래비전, 급여 등 다양한 것들이 있었던 것이다. 무엇보다 딱 그 나이 때에 있던 내가 했던, 내 인생의 최고의 경험이었던 호주 워킹홀리데이에 대해 이야기했더랬다. 흔들리는 그 친구를 붙잡았어야 할 내가, 또 불쏘시개가 되었던 것이다.




2차 탈출...?

결과적으로 그 친구는 마음의 결정을 내린 지 단 두 달여 만에 회사를 그만두고 호주를 향해 날아갔다. (사실 나는 퇴사를 결정하고 한 달 만에 날랐다. 하! ) 그렇게 그 친구는 호주 어딘가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인생을 즐기며 배우고 있을 것이다. 사실 이런 결과에 대해서는 크게 후회하지 않는다. 손발이 척척 맞는, 어느 회사라도 탐낼 것 같은 직원을 떠나보낸 건 너무나도 속상했지만, 내가 그 친구와 같은 나이일 때 호주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겪었던 모든 것들이 오늘의 나에게 너무나도 큰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그 친구의 선택에 박수를 쳐줄 수밖에 없었다. 내가 해보지 않은 경험이었다면 어떤 이유로든 그 친구를 회유하려 했겠지만, 그 시간들이 주는 경험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었고, 지금이 아니면 안 된다는 그 말의 의미를 오롯이 공감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붙잡지 못했다. 그리고 그 친구가 떠난 지 몇 달이 흘렀지만 여전히 나는 그 친구의 선택을 존중하고, 응원하고 있다.

Photo by Junior Moran on Unsplash





너는 뭐 막내시절 패스하고 직급달았냐?

많은 사람들이 막냇직원이 그만둘 때 흔히 이렇게 얘기하곤 한다. "걔가 아직 사회생활을 모르네." "뭣도 모르니까 그만두는 거야. 사회의 쓴맛을 겪어봐야 알지." "막내 말고 지금 있는 직원들부터 잘 챙겨." "회사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막내가 하는 말에 귀 기울이지 마. 의미 없어." 하지만 이 말들이 모두 맞는 말이었을까? 막내 직원 성격이 어떤지, 얼마나 잘 어울리고, 집중 잘하고, 도움이 되고, 발전 가능성이 있었는지 전후사정도 제대로 모르는 채 그저 '막내는 쥐뿔 아무것도 몰라'라고 무시해 버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씁쓸함이 밀려오기도 한다. 


물론 내가 완벽한 직원을 뽑았던 건 아니다. 상사를 뛰어넘는 꼼꼼함이 있었지만 가끔은 그게 걱정인형으로 돌변해 멀쩡했던 나까지 힘들었던 적도 있었고, 쉬운 길을 굳이 돌아가려는 모습에 어드바이스를 해주어도 고집부린 적도 있었다. 하지만 누군들 첫 사회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할 수 있겠느냔 말이다. 돌이켜 보면 당장 나 자신도 초년생에 저질렀던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가득했는데, 그때 회사의 누군가가 '쟤는 막내니까 신경 쓰지 말고 무시해.'라고 했다면 나 역시도 그 회사를 단번에 떠났을 텐데. 일로 만난 사이 이전에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장단점을 발견하고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사의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라떼는 말이야~' 라며 커피 타령이나 늘어놓는 일부 답답한 상사들 때문에 오늘날의 사회 초년생, 막냇직원들이 고생 아닌 고생을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입사지원이 쉽지, 사람이 쉬워진게 아니다

입사지원이 참 편리해진 시대에 살고 있다. 미리 써놓은 이력서와 자소서를 선택해 클릭 몇 번으로 지원하고, 첨부파일을 열어보며 서류평가를 마치고, 그리 길지 않은 면접으로 구직자와 취업자의 길이 극명하게 갈리는 시대. 그렇다고 사람까지 간편하게 볼 필요는 없다.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조촐한 팀이라도, 대단한 직급이 아니라도,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데에는 인연이 따르는 것처럼 서로가 서로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관계를 추구하는 그런 회사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웃으며 반기는 것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웃으며 보내는 것도 쉽지 않다. 
수고했다고, 덕분에 고마웠다고, 
최고의 인사를 건넬 수 있고, 
그런 인사를 받을 수 있는 
멋진 직장인이 되자.




#제목과 다르게 지금 떠오르는 곡은 TIM의 '고마웠다고'라는 노래인 이유는 왜일까?

#타이틀 사진 출처 : Photo by Pro Church Media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AE에게 '글쓰는 대외활동'이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