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쉼표하나 Jun 05. 2021

자투리 채소, 다이어트 메뉴가 되다

미니멀 다이어트 식단/ 숙주볶음




채소가 애매하게 남아있네





내가 다이어트 식단을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는 내가 먹는 재료의 영양학적 특징을 알고 활용할 수 있었던 지식 덕분이다. 거창한 지식이 아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에 해당하는 재료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아는 것이다.


아는 만큼 활용할 수 있는 재료가 다양해져서 지겹지 않게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할 수 있게되고, 다이어트 중 골고루 영양을 섭취하라는 말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탄단지채(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채소)의 공식만 머릿속에 기억한다면 내가 지금 먹는 음식이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 보인다. 


내가 먹는 음식이 나를 이루는데 내가 무엇을 먹고 있는지 몰라서 되겠나? 세상에 먹을 것은 천지인데, 천지분간 못하고 그냥 주어지는대로 먹었다가는 다이어트 근처에도 못간다. 

제발 다이어트 식단도 공부 좀 하자.



냉장고 속 재료를 활용하라

자, 냉장고 문을 열어보자. 무엇이 보이는가? 탄단지채에 해당하는 재료들을 눈으로 스캔한다. 재료가 없다면 당장 장을 보러 다녀오시라. 다이어트를 한다는 사람이 냉장고에 탄단지채에 해당하는 재료가 없다는 것은 혼나야 할 일이다.


오늘 나의 눈에는 식구들을 위한 요리를 하고 남은 자투리 채소들이 발견되었다. 숙주, 돌나물, 먹다남은 강된장. 내 머릿속은 재빠르게 돌아간다. '저걸로 뭘 해먹지?.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재료에 대한 응용력이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걱정마시라.

아는만큼 보이고, 해보는만큼 는다.












자투리채소, 다이어트 메뉴가 되다.

<숙주볶음>



재료  (1인분 기준)

- 숙주 많이, 파, 고추, 올리브유 1작은술, 소금 후추


만드는방법 (조리시간 10분 이내)

-달군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숙주를 넣는다

-숙주는 강불에서 재빨리 볶은 뒤 간을 하고 불을 끈 뒤 파와 고추를 넣어준다. 


TIP

숙주는 아삭함이 생명이다. 너무 많이 익히지 않도록 한다.

파와 고추는 잔열로 익혀 색감을 살린다.


사이드메뉴

돌나물&강된장1작은술,

닭가슴살 1개(약 100g), 고구마 100g ,계란 2개(노른자는 1개만)


탄단지채 공식 확인

탄수화물-고구마

단백질-닭가슴살&계란흰자

지방-계란 노른자, 올리브유

채소-숙주, 돌나물






냉장고 속에 두부가 있다면?

두부로 만드는 다이어트 메뉴 추천!


https://brunch.co.kr/@minimal-comma/10




#자투리채소 #냉털요리 #다이어트 #다이어트메뉴 #주말요리 #간편식 #미니멀다이어트

#미니멀라이프 #다이어트식단 #바디프로필식단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의 기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