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샤인 Apr 11. 2023

어쨌든. 나는 여기서 살아야 돼.



나무의 씨앗은 스스로 자랄 자리를 정하지 못한다고 해요.

바람에 흩날리거나 새가 먹어 똥을 싸면 안착한 그 자리에 뿌리를 내릴 수밖에 없다죠. 나무가 스스로 자랄 힘을 얻으려면 햇볕을 잘 받아야 합니다. 또 중요한 게 바로 수분, 물이에요. 하지만 물과 볕이 잘 드는 자리에는 어떤가요? 이미 울창한 나무 숲이 형성돼 있어요. 그렇게 좋은 자리에는 뿌리가 발달한 큰 나무들이 오래 자리 잡고 있어서 작은 나무는 영양분을 잘 흡수해서 멋진 나무로 클 수가 없게 되는 거죠.



반면 척박한 바위에 안착한 씨앗의 경우엔 어떨까요? 비록 물은 풍요롭지 않지만 햇볕 하나는 따스히 받고 자랄 수 있어요. 물론 물이 없어 녹록지 않지만 의지만 있다면 그곳이 나만의 영역이 될 수 있고, 그래서 멋진 나무로 성장할 수 있단 거예요.


하나의 모양으로 똑같이 찍어낸 공산품이 아닌 우리 사람은, 저마다 태어나고 살아갈 환경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 자꾸 환경 탓, 누구 탓을 하게 되면 어떠한 가능성도 힘을 낼 동기도 을 수 없을 거예요. 그래, 알겠다. 인정해 버릴 것.




어쨌든, 나는 여기서 살아야 돼.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매일 해나가야 하는 힘을 얻었습니다. 좋은 비유로 힘을 보태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민식 작가님.




작가의 이전글 둘째 알이 생겼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