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우리 아기 분유가 좋을까?

아기와 부모가 친해질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

by 김민재

우리 아기 모유가 좋을까?우리 아기 모유가 좋을까?

젖병 수유(분유 수유)는 아기와 부모가 친해질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


젖병 수유 역시 아기와 부모가 서로를 알아가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젖병을 물릴 때 아기를 가까이 두고 스킨십을 통해 아기와 친해질 수 있으며 서로의 눈을 마주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빠도 할 수 있는 젖병 수유는 아빠와 아기의 친밀감을 위해서도 매우 필요합니다.


젖병 수유를 결정했다면 어떤 분유를 사야 할지, 어떤 장비가 필요한지, 모든 것이 처음인 아기에게 어떻게 수유를 해야 할지 걱정될 수 있습니다. 물론 걱정되는 부분이나 우려 사항이 있으면 조산사 또는 의료인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유아용 조제분유는 브랜드나 가격에 상관없이 아기의 영양 요구량을 반드시 충족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법에 따라 규제되며, 판매되는 모든 유아용 분유는 동일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즉 모든 제품이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적합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분유의 가격에 크게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분유별로 추가 비타민이나 미네랄의 함량이 다른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

Screenshot 2025-04-18 at 00.42.17.png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모든 유아용 조제분유는 브랜드나 가격에 상관없이 아기의 영양 요구량을 반드시 충족하고 있습니다. © Getty Images

젖병 수유하는 방법은 무조건 편안한 자세로 진행해야 합니다. 수유할 때는 항상 아기를 가까이 안고 아기의 눈을 바라보며 아기가 안전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먼저 아기가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이면 수유하고, 머리와 입을 움직이거나 손가락을 빠는 등의 초기 신호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울음은 수유를 원하는 마지막 신호이므로 아기가 울기 전에 수유를 시도해야 합니다.


아기를 반쯤 똑바로 세운 자세로 안아서 아기의 얼굴을 볼 수 있도록 만들고 수유하는 동안 아기의 눈을 바라보며 말을 걸어 아기를 안심시켜야 합니다. 아기의 윗입술에 젖꼭지를 부드럽게 문질러 아기가 입을 벌리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우유가 너무 빨리 흐르지 않도록 젖병을 약간 기울여 수평을 유지하면서 젖꼭지를 아기의 입에 부드럽게 넣으며, 수유하는 동안 젖꼭지가 납작해지면 아기의 입 모서리를 부드럽게 당겨 진공 상태를 해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기를 지속해서 관찰하며 아기가 수유 중 언제 휴식이 필요한지 신호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러한 신호는 아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아기는 이러한 신호를 보내기 위해서 손가락과 발가락을 벌리거나, 입에서 우유를 흘리거나, 빨기를 멈추거나, 고개를 돌리거나, 젖병을 혓바닥이나 손으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이때, 젖병의 꼭지를 부드럽게 떼거나 젖병을 아래로 빼서 수유를 천천히 중단하면 됩니다.

Screenshot 2025-04-18 at 00.41.11.png 아기는 수유 중에 짧은 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때때로 트림할 수 있습니다. © Getty Images

아기는 수유 중에 짧은 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때때로 트림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더 이상 수유를 원하지 않으면 아기를 똑바로 세우고 등을 부드럽게 문지르거나 토닥여 트림을 시키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기가 과식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유를 강요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아기는 자신에게 필요한 모유나 분유의 양을 스스로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가 분유 및 젖병에 질식할 수 있으므로 젖병을 받쳐서 수유하고 절대로 혼자 두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유 양은 어느 정도면 충분할까?


간단히 아기의 체중 증가와 "더러워진" 기저귀 수를 보면 아기가 모유와 분유를 충분히 먹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아기가 얼마나 자주 소변과 대변을 보아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출생 후 처음 며칠 동안 아기는 태변이라고 하는 어둡고 끈적끈적한 대변을 누게 됩니다. 그리고 첫 주가 지나면 아기의 대변은 옅은 노란색이나 황갈색에 가까워집니다. 아기는 최소 하루에 6번 정도 기저귀를 갈아입어야 합니다. 이때 기저귀는 보통 옅거나 노란색을 띠는 무거운 소변으로 적셔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할 시에 최소 한 번의 대변을 배출하곤 합니다. 아기가 모유를 충분히 먹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분유와 젖병 세척 방법은?


분유, 우유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 부패가 빠릅니다. 특히 상온이나 따뜻한 온도에서 세균이 빠르게 증식할 수 있기 때문에 상온에 한 시간 이상 방치된 분유는 절대로 먹이지 않습니다. 젖병을 열 소독해야 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분유는 매번 새로 타서 깨끗이 소독된 젖병에 담아 먹여야 합니다. 아기가 세균에 감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먹다 남은 젖병을 냉장고에 두었다가 다시 데워서 먹이지 않습니다. 최소 6개월 동안은 매일 수유 도구를 소독하도록 하며, 6개월이 지나면 소독은 대략 일주일에 한 번만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젖병은 6개월 후에도 여전히 세제와 물로 열심히 씻어주어야 합니다.


아기는 체온과 비슷한 분유를 좋아하지만 차갑지만 않으면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적당한 분유의 온도를 위해서 아기에게 젖병을 물리기 전 손목 안쪽에 우유를 몇 방울 떨어뜨려서 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앓이(Colic)와 젖병 수유와의 관계?


보통 하루에 3시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 최소 3주 동안 우는 아기는 배앓이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배앓이는 보통 생후 2~5주 정도에 시작하여 생후 3~4개월이 되면 끝납니다. 배앓이는 수유 종류와 관계없이 아기 5명 중 1명에게 나타나는 매우 흔한 증상이며, 배앓이하는 아기를 돌보는 일은 극심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의 아기가 배앓이를 겪고 있는 것 같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Screenshot 2025-04-18 at 00.49.36.png 분명한 점은 아기는 반드시 배앓이를 극복한다는 점입니다. © Getty Images

분명한 점은 아기는 반드시 배앓이를 극복한다는 점입니다. 일부 의사들은 배앓이를 위경련의 일종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아기가 음식을 소화하기 어려워서 발생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앓이의 증상은 보통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격렬한 울음, 주먹을 쥐고, 등을 굽히고, 무릎을 배까지 끌어당김, 울 때 얼굴이 붉어짐, 트림을 많이 함, 아무리 울어도 달래지지 않는 증상 등으로 나타납니다.


안타깝게도 아기의 배앓이에 대한 실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을 완화하고 진정시키는 방법만 있습니다. 보통 젖병 수유 중과 수유 후에 트림을 시키거나, 젖병 수유 중 아기를 가능한 한 똑바로 앉혀서 먹여서 아기가 공기를 너무 많이 삼키는 것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배앓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배앓이 방지용(anticolic) 젖병이 있으므로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젖꼭지의 의학적인 효능을 떠나서 일부 아기는 다른 젖꼭지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앓이 중인 아기를 달래는 방법은 따뜻한 목욕과 마사지, 안아주기, 품에 안고 흔들어 주기, 신선한 공기 쐬기 등 환경을 변화시키기, 차분한 분위기 조성하기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기는 과도한 소음과 자극으로 힘들어할 수 있으므로 TV를 끄고 조명을 어둡게 하며 주변 환경을 조용히 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keyword
월, 일 연재
이전 02화우리 아기 모유가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