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식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민네이션 Dec 01. 2020

통전적 선교와 변혁적 개발

빈곤과 싸우며 공동체 스스로 변화하는 방법

개발학과 선교학 사이에서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생각하다보면 '과연 이게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든다. 더욱이 기독교 안에서는 에큐메니컬(교회통합)과 복음주의(구원의 중심성)와의 양 극단에서 교차점 혹은 통합되는 부분은 있을까?라는 고민이 깊어진다. 폴 리쾨르는 해석의 갈등에서 가장 큰 갈등은 결국 정신분석학과 해석학의 갈등이라고 했다. 자신의 내면에 있는 것을 객관적으로 보지 못하는 이상 해석은 변질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타자로서 자기 자신을 보는 것은 자신의 무의식이 타자라는 것을 상정할 때 일어나며, 그렇게 볼 때 자신이 누구인지 알게 된다는 것이다. 


거창하게 알것같지만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만, 나의 내면에 자리잡은 신앙의 한 부분의 연원을 찾아가다가 보면 그것이 나를 처음 만났던 시간가 조우하게 되고, 그 순간 나는 어떤 상황이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일 것이다. 통전적 선교가 언제 시작되었고, 어떤 경로로 발전했는지는 역사적으로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지 객관적으로 보는 과정에서 드러날 것이고, 그것이 나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이룬다면 나는 다른 살마이 볼 때도 그런 모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통전성이라는 개념이 어색하지만 역사적으로는 아주 긴 여정을 가지고 있었다. 오늘은 강의를 준비하면서 1910년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의 나의 일터에서 일어나는 신학과 개발학의 싸움을 다루었다. 강의로 진행하면서 더 흥미진진했지만 준비하면서 참 감사와 기쁨이 있었다. 


처음의 강의 목차와는 조금 달라진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이것도 하나의 '나의 역사'이고 과정이라는 생각에 기록하기 위해서 남겨 둔다.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206490




통전적 선교와 변혁적 개발 강의 목차


0. 들어가기

    - 왜 이 시간은 중요한가?

    - 통전적 선교 개념적 정의

1. 통전적 선교의 흐름 세계적 흐름

    - 에큐메니컬 진영 : 사회복음

    - 복음주의 진영 : 개인전도

2. '떡과 복음' 기아대책 통전적 선교의 시작

    - 테드야마모리의 공생적 사역

    - 마닐라 대회 1989

3. 전략과 방법으로써 VOC_1993

    - 공동체 중심 개발사역

    - 가정, 교회, 리더라는 3가지의 주체

4. VOC의 확장_랜디와 하나님나라

    - 3대 총재 랜디의 비전 : 하나님나라

    - 하나님나라와 함께 제시된 변혁적 개발

5. 변혁적 개발의 핵심

    - 변혁의 의미 : Transformation '생각이 결과를 낳는다'

    - 인사이드 아웃 : 변화의 방향

    - 업사이드 다운 : 영향력의 활용

0. 나오기_기아대책 사역의 큰 흐름

    - 전인적 선교 + 총체적 선교 = 통전적 선교

    - 통정적 선교와 변혁적 개발

    - 전략으로써 VOC, 새로운 모델로써 CFCT






매거진의 이전글 원격교육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