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돌의 책 글 여행 Mar 16. 2022

오미크론, 불청객이 찾아왔다

확진자 가족, 엄마와 아들 사이의 가림막


"엄마, 나 양성이래."

마스크 쓴 아들이 방문을 살짝 열고 담담한 목소리로 말했다. 전날 오전 증상으로 봤을 때 당연한 결과였다. 하지만 '양성'이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방문 사이로 아들과 나를 가로막는 투명한 가림막이 툭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아들은 증상이 발현된 날 오전부터 미열이 나고 잔기침 다. 처음엔 신학기 스트레스로 몸살이 난 거라 생각했. 그런데 불안한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미리 사놓은 자가진단키트로 검사를 다. 빨간색 한 줄이 선명해졌. 얼마 지나지 않아  파란색 한 줄이 존재감을 드러냈다.

"양성이다! 어떡하지!" 

한숨이 절로 나왔다. 증상은 심하지 않았지만 부모님 얼굴떠올랐다. 알츠하이머인 아버지 증상이 부쩍 심해져 가족이 교대로 간병 중이었다. 어제는 올케 언니의 확진 소식을 들은 터였다. 



아들이 선별 진료소에 pcr 검사를 받으러 갈 준비를 하는 사이, 나도 서둘러 검사를 했다. 코로나 이후 처음 해보는 검사였다. 결과를 기다리는데 가슴이 조마조마했다. 다행히 빨간색 한 줄에 그쳤다. 남편도 직장에서 자가진단 검사 결과 음성이라는 연락이 왔다. 결과를 지켜보 아들이 혼자 선별 진료소로 향했다. 2시간 반 대기  pcr검사를 받고 집으로 돌아왔다. 아들은 곧바로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방 안 청정기를 터보로 가동하고 거실과 안방 화장실을 분리했다. 따뜻한 물과 손 소독제, 여분 마스크를 방 안에 넣어주었다. 본인 방 안과 방문 옆 화장실로 아들의 동선을 한정했다. 평소에도 아들이 주로 오가는 동선이라 불편함은 없어 보였다. 먹고 자고 게임하고 온라인 수업하며 오미크론과 함께 하는 일상이 시작됐. 



오미크론, 불청객이 우리 집에 찾아온  3일째 되는 날이었다. 확진자 가족 지침에 따라, 남편하고 이른 아침 선별 진료소로 향했다. 8시 50분에 도착했지만 대기줄이 건물을 돌고 돌아 꼬리를 물었다. 옷깃을 파고드는 봄바람에 콧물이 절로 나왔다. 대기줄 곳곳에서 기침소리가 들렸다. 검사 대상인지 확인하는 천막 앞니 11시였다. 확진자 가족 문자를  보여주고 전자문진표를 작성했다. 천막 안을 통과해 매표소처럼 생긴 창구 앞에 섰다. 신분증과 문자를 보여주니 검체통을 건네주었다. 다시 대기 줄을 따라 건물 2층으로 올라갔다. 방호복을 입은 안내자가 밀폐된 공간으로 한 사람씩 순차적으로 들여보냈다. 드디어 내 차례가 되었다. 검사실에 들어가 검체통을 전달했다. 가림막 안에 앉아 계시 코만 보이게 마스크를 내리고 얼굴을 위로 올려달라고 했다. 면봉이 1~2초 짧지만 강렬하게 속을 깊숙이 후볐다. 이물질의 공격이 주는 불편감온몸으로 전해져 왔다. 휴우, 끝났다. 돌아오는 길에 아들이 비대면 진료로 처방받아놓은 약을 동네약국에서 무료로 받아왔. 다음날 오전, 음. 성. 문자를 확인하고 안도했다.



역지사지라고, 확진자 가족이 되어보니 먼저 확진된 사람들의 마음이 십분 이해되었다. 코로나 초기에 입원과 격리를 먼저 경험했던 사람들의 마음고생이 얼마나 컸을까. 재작년 겨울에 확진되어 입소한 적 있는 지인의 이야기를 두계절 지나 들었다. 주변의 시선이 부담스러워 굳이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때와 달리 이달 들어 확진자에 대한 시선이 많이 가벼워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분위기도 사뭇 달라졌다. 그림자처럼 따라붙던 QR코드가 사라졌다. 심적 부담을 주던 확진자 동선 파악(역학조사) 없어 지 오래다. 반면에 하루 평균 코로나 확진자수가 40만을 돌파했다. 어제도 오늘도 확진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계절독감이라는 단어 속에 '자가격리'가 묻히는 날도 머지않아 보인다. 




오늘 드디어 아들의 자가격리 마지막 날이다. 오미크론, 불청객이 우리 집을 떠나는 날이다. 하루 세끼 꼬박꼬박 아들 챙기느라 분주했던 나의 일과도 해제된다. 나와 아들 사이를 가로막던 가림막도 없어진다. 자. 이제 자가진단 검사를 시작해볼까. 확진자 가족의 마지막 통과의례다.

.

.

.

음. 성.

한 줄이다.

휴우~

부모님을 뵈러 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믿는 마음, 믿는 구석이 있다는 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