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선미 Aug 16. 2024

문장 공부 - 외로울 때 생각나는 바다


1. 원문장

(황현 - 너를 빛나게 할 일들이 기다리고 있어)



나의 말에는 거짓이 없었고, 그녀의 말에는 틀린 것이 없었다. 우리 함께 바닷가를 걸었다. 그때 나는 백사장과 바닷물의 경계를 정확히 짓기 어려운 것처럼 사람과 사람의 관계 역시 그렇지 않을까 생각했다. 어쩌면 우리도 이렇게 애매한 관계로 남지 않을까 두려움을 느끼면서.​






2. 나의 문장​


바다를 바라보고 있으면 잡념이 사라진다. 눈을 뗄 수 없도록 끊임없이 시선을 끌어당기는 파도는 거친 물거품들이 자꾸 따라오라고 손가락질한다. 혼자 지켜보고 있어도 절대 혼자가 아니었다.



노을이 지는 수평선에 쭉 늘어선 구름은 아랑곳 하지 않고 보란듯이 끝없는 수면이 펼쳐진 바다를 나에게 선물한다. 오랜시간 곁에서 지켜 봐주고 말없이 있기만 해도 매일 다른 것을 주려고 애가 탄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위대함을 잊은 듯.



언제나 아무런 대가도 없이 쉬이 다녀가 버려도, 흔적하나 남기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다는 그 품은 나를 외면하지 않고 늘 그 자리에 있는다.


바다는 나에게 충만함을 선물했다가 때로는 날카로운 매서움으로 정신차리게 한다.


바다는 나에게 답이 없는 인생철학을 말없이 알려주는 교과서이다.



사진출처-언플래쉬

매거진의 이전글 금요 문장 열 문장 쓰는 법 (글쓰기 비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