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이야기 8
◾ 미술 감상 : 예술 작품을 깊이 음미하고 그 미적인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일'
- 두산 백과 -
◾ 미술감상은 정서와 사고의 종합적인 활동, 즉 감동과 이해의 통합이다
- 『재미있는 미술 감상 수업』, 김흥숙
두 개의 문장을 하나로 응축하면
미술 감상은 '감동과 이해의 통합을 즐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술 감상 교육이 미술사조나 화가에 대한 정보, 작품 제목만을 알려주는 것만으로 끝나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작품에 표현된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음미하고, 이해하고, 감동하며,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줘야 하는 것이 미술교사의 역할이 아닌가 합니다.
미술 감상교육에는 여러 방법과 이론이 있지만 저는 질문이 최고의 그림 감상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작품을 처음 만났을 때 떠오르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그 작품을 마음속에 오래 남게 합니다.
상대에 대해 알고 싶다는 욕구가 연애의 첫 시작이듯 작품에 대한 궁금증이 감상의 첫 시작입니다.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던 명화 하브루타 수업을 이제야 펼칩니다.
수업 시작 시기를 고민하다가 아이들의 집중력이 높은 3월 둘째 주로 잡았습니다.
3월 한 달간 학업에 대한 열의로 눈을 반짝거리던 고3 아이들은 4, 5월 따뜻한 봄을 맞이하면서 서서히 집중력이 떨어지고 긴장이 풀리기 시작합니다. 1차 지필 평가를 보고 난 이후로 성적이 나오지 않으면 그때부터 좌절 모드로 들어가는 학생과 결석생도 많아집니다. 슬프게도.
1년 중 가장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는 3월 특수를 누리기 위해 하브루타를 제일 첫 수업으로 시작했습니다. 하브루타 교육에 대한 확신은 있었지만 학교 수업에서는 처음 진행해 보는 것이라 살짝쿵 긴장되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 수업이 학생들에게 유의미하게 다가가야 할 텐데...'라는 걱정도 있었고요.
하지만 엎드려 있거나 의욕이 없던 친구들도 짝을 만들어주니 책임감이 생겼는지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제 걱정을 싹 날려주었습니다. 참으로 뿌듯하더군요.
오늘의 수업 기록은 미래의 소중한 수업 자료가 되기에 진행 과정을 순서대로 꼼꼼히 적어봅니다.
< 명화 하브루타 수업의 흐름 >
1. 짝 모둠을 구성해 자리 배치
2. '하브루타가 도대체 뭐야?' 간단 소개
3. 하브루타 수업 규칙 공유
4. 가위, 바위, 보, 자기소개 (이긴 사람이 조장, 조장부터 소개)
5. 그림 2개, 학습지 2장, 매뉴얼 1개 배분 (조장 배달)
6. 토론을 위한 바탕이 되는 학습지 작성
7. 조장이 매뉴얼을 따라 읽으며 토론 진행
8. 신나게 자기 의견을 말하며 떠들기
9. 모둠에서 뽑은 최고의 제목과 최고의 질문을 정해 칠판에 적기 (진 사람)
10. 학급 최고의 제목, 최고의 질문 투표로 뽑기
11. 학급 최고의 질문으로 다시 하브루타!
12. 명화 제목과 화가 이야기 들려주기 (교사)
13. 인터넷 검색으로 토론한 명화에 대해 공부하기
14. 명화 하브루타 수업 소감 나누기
< 학습지, 매뉴얼 대본 >
< 토론을 위한 바탕이 되는 학습지 작성 >
< 신나게 자기 의견을 말하며 떠들기 (명화 하브루타 짝 토론 장면) >
00:00 00
< 모둠에서 뽑은 최고의 제목과 최고의 질문을 정해 칠판에 적기 (진 사람) >
< 학급 최고의 제목과 최고의 질문 투표로 뽑기 >
< 명화 하브루타 수업 소감 나누기 >
한 명도 자는 아이가 없는 수업!
모두가 떠들어도 혼나지 않는 수업!
친구의 의견을 듣고, 내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나눌 수 있는 수업!
그림 감상이 재미있어지는 미술 수업!
이상 명화 하브루타 수업의 장점이었습니다.
왜 진작에 이 수업을 안 했을까 후회가 될 정도로 수업을 하는 제 자신도 신이났습니다. 물론, 첫 시도라 아쉬움이 남고, 보완해야 할 부분도 많았지만 저는 이렇게 오늘도 성장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