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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nwoo Kim Aug 07. 2020

서비스디자이너가 'Tribes'를 읽고

가볍게 읽는 1-2분

최근 읽은 책 중 함께 공유해보면 좋을 내용이 있는 책인 세스 고딘의 'Tribes'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글이라기 보단 책의 주요 내용을 발췌 했다는게 옳은 표현일 듯 싶습니다.


서비스 디자이너 관점에서 그리고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다양한 종류의 리더와 그룹이 생겨남에 따라 많은 부족들이 오프라인, 디지털 세상에서 생겨나고 있는데 이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저자의 생각이 주로 된 책이라 제 개인적인 의견을 따로 담지는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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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은 하나의 아이디어로 연결된 집단이다. 하나의 그룹이 부족이 되기 위해서는 공통의 관심사와 소통방법이 필요하다. -14


리더없이 부족은 존재할 수 없으며 부족없는 리더또한 존재할 수 없다. -15


인간이라면 누구나 부족에 들어가고 싶어 한다. -17


모든 사람이 마케터 : 새로운 미디어 채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조직 내의 개인들이 활양할 수 있는 여지가 늘어나면서 모든 사람이 마케팅에 여향을 끼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었다. 모든사람은 이제 리더이다. -26


마케팅이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 마케팅이 영향력을 만들어 냈다. 마케팅이 현재 상황을 변화시켰다. 무엇보다도 마케팅이 부족을 해방시키고 활력을 불어 넣었다. 만약 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부족원들이 떠날 자유가 있다. - 37


오늘날의 마케팅은 부족과 관계를 맺고, 그들에게 이야기에 상품과 서비스를 묶어 퍼뜨리는 것이다.-37


비즈니스 세계는 보수적이며 현재 질서가 유지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제는 그런 방식이 통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사람들은 변화를 갈망하고, 조직적 운동의 일부가 되는 것을 즐기고, 지루한 것들이 아닌 새롭고 놀라운것을 이야기 한다. -41


만약 당신이 성장하길 원한다면, 고객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벌이는일에 기꺼이 참여할 의사를 보이고, 당신을 믿고, 당신에게 기부하는 고객 말이다. 이들은 새로운 무언가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다. 성장은 빛과 소음과 변화에서 시작된다. -42


당신은 무슨 일을 하는가? 당신은 무엇을 만드는가?리더들은 소동을 만든다. -43


이미 짐작했겠지만,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무엇을 하도록 이야기 하는것과 조직적인 운동을 꾸리고 이끄는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이야기 할때, 공동체 내에서 아이디어가 퍼질때,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로가 항상 옳은일이라고 생각해오던 일을 하도록 이끌때 비로소 조직적인 운동이 일어난다. -50


부족은 연결과 소통에 관한 것이다. -55


사람들이 그 소식지 때문에 마음을 바꾸었을까? 물론 그렇지 않다. 소식지는 계기였을 뿐이다. 그들은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마음을 바꾸고 참여한 것이다. 또한 중요한 무언가의 일부가 되기를 원했다. -59


다니엘 핑크는 영리한 사람들이 조지글 떠나 자신만의 길을 걷는 현상을 프리에이전트의 시대라고 했다. - 76


미래의 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임무를 수행하는 똑똑하고, 빠르고, 유연한 사람들로 조직을 가득 채우는 것이 되어야 한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십이다. -76


피터의 법칙:리더십의 본질 다시보기 : 계층내 모든 직원은 자신의 무능함 수준을 높이려는 경향을 보인다. 일을 잘해서 승진을 하다가 어느 직급이 되었을때 일이 복잡해지며 많은 챌린지들이 생겨서 승진은 멈추고 남은 직장생활으 그일들을 하면서 보내게 되는것, 리더십의 본질은 마음속 두려움을 자각하는것, 그리고 부족원이 되고자 하는 이들의 두려움을 보는것이다. -81


리더십의 기술 중 하나는 당신이 안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아는것이다. -131


믿음은 조직을 하나로 묶어주는 초석이다. 나아가 믿음은 인류의 초석이다. 우리는 믿음 없이는 살 수 없다. 그러나 믿음과 종교는 구분해야 한다. 종굔느 사회적 약속의 집합이자 지켜야 할 규칙일 뿐이다. 이단자들은 자기 자신만의 견고한 믿음에 초석을 두고 종교에 도전한다. 이끌기 위해서 꼭 해야 하는 일이다. 당신을 지배하는 종교와 질서, 현재 상황에 도전해야 한다. 그리고 굳건한 믿음에 도전하는 당신을 사람들은 궁금해 할 것이다. -136


당신도 당신만의 종교를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믿음을 굳건히 할 수 있고, 당신을 지지하는 부족을 찾을 수 있으며, 당신의 믿음을 중심으로 새로운 종교를 만들 수 있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에서 그렇게 했고, 필 나이트는 나이키에서 그렇게 했다. - 137


가장 쉬운 일은 반응하는 것이다. 두번째로 쉬운일은 응답하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일은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이다. - 143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안좋은 일을 목격했기 때문에 주저한다. 실패하고 비난받는 것을 두려워 한다.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 하고 실수를 들킬까봐 두려워 환다. -149


혁신과 변화를 믿는 당신은 '모두'가 아닌, 앞장서는 리더다 당신은 옳은 길을 가는 중이다 -151


사업모델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는 그렇게 할 수 있는 탄력이 아직 남아 있을 때다. -154


일을 갈망하고 만족하고 열정적인 사람들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나는 그들이 변화를 만든다고 장담한다. 그들은 현재 상황에 도전하고 자신이 믿는 무엇인가를 앞으로 밀고 나간다. 그들은 이끌고 있는 것이다. -164


당신에게는 불행하고 평범한 삶을 살아도 될 정도로 시간이 많지 않다. -164


틀리는 것의 비밀은 틀리지 않은 것을 피하는 데 있지 않다. 당신은 기꺼이 틀려야 한다. 틀리는 것이 치명적이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173


소심한 사람은 공백을 남긴다. 진취성은 무척이나 성공적인 도구다. 진취적인 사람이 드물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는 중요한 요점이 아니다. 부족을 조직하는것이 요점이다 - 202


'신경 쓰는 것' 은 부족을 꾸리는 데 있어 중요한 생각이다. -203


리더는 현재상황에 도전한다

리더는 목표를 중심으로 문화를 형성하고 다른 이들이 그 문화에 참여하도록 한다

리더는 막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세계를 바꾸고자 한다

리더는 카리스마를 발휘하여 추종자들을 끌어 모으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리더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리더는 비전에 헌신하고 그 비전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리더는 추종자들을 서로 연결해준다 - 204


대부분 사람들은 카리스마가 있으면 리더가 된다고 착학한다. 사실은 그 반대다. 리더가 되면 카리스마가 생긴다. 카리스마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205


눈에 띄는 비전과 진정한 통찰력은 항상 저항에 부딪힌다. 그리고 당신이 진전을 보이기 시작하면 당신의 노력은 훨씬 더 많은 저항에 부딪히게 된다. 만약 다른사람들이 당신이 하려는 일을 나서서 반대하지 않는다면, 그 길은 여행할 가치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당신의 고집을 버리지 마라. -208


기다리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움직이면 반드시 보상이 돌아온다. -225


나는 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러니 내가 이끌어야겠다 - 엠마뉴엘 헤이먼



이번주도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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