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수빈 Aug 09. 2024

스피치 특급주행, 산소 공급 필수

#  복식호흡으로 말하기 연료 확보하기

호흡의 종류는 크게 가지로 나눕니다.


쇄골 호흡 

흉식 호흡

복식 호흡

단전 호흡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갈수록 깊어지는 호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쇄골 호흡은 숨이 들어갔다 나오는 깊이가 쇄골까지밖에 안 되는 아주 얕은 호흡입니다. 100m 전력 질주를 마치고 헐떡거릴 때를 생각하시면 되는데 저는 계단만 좀 올라가도 바로 합니다. 좋은 호흡이 아니에요. 


흉식 호흡은 일반적으로 하는 호흡이에요. 누워 있지 않고 상체를 일으키고 있는 동안에는 거의 이렇게 합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셨을 때 어깨가 올라가고 대흉근이 높아지면 가슴으로 호흡하는 흉식 호흡을 하고 계신 거예요. 


복식 호흡은 순서를 뒤로하고 단전 호흡은 아랫배가 불룩해지도록 숨을 깊이 들이마시는 단계입니다. 명상, 수련할 때 하죠. 심신의 안정과 건강을 위해 좋은 수련입니다.




복식 호흡 숨을 깊이 들이마셨을 때 어깨와 가슴은 그대로인데 과식했을 때처럼 윗배가 불룩해져요. 숨이 몸에 들어가는 위치가 더 깊어졌죠. 여기까지 숨을 들이마시려면 꽤 오랜 시간이 지납니다. 전력 질주한 다음에는 이렇게 못 해요. 차분하고 긴 호흡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안정감 있는 상태에서 해야 하고, 이 호흡을 하다 보면 그런 상태가 됩니다. 여유로운 호흡만으로 다른 부분들도 안정이 돼요. 그리고 이 호흡 자체가 몸에 익기 전까지는 신경을 써야 하다 보니 집중하는 동안 다른 잡생각이 없어집니다. 명상에서 호흡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복식 호흡, 방법을 알고 싶다


편안하게 누워서 숨을 쉬면 배가 불룩불룩할 거예요. 복식 호흡을 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누워서 굳이 어깨에 잔뜩 힘을 주고 흉통을 들썩이며 호흡을 하는 경우는 별로 없을 거예요. 너무 화가 나고 분한 일이 있다면 모를까. 


때로 배의 근육을 움직이면서 겉보기에 배 모양만 복식 호흡인 척 실제는 흉식 호흡을 하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몸을 잘 살펴주세요. 뱃가죽이 등허리에 붙도록 모든 숨을 내보낸 후 바람 빠진 풍선처럼 쪼그라진 뱃속이 신선한 들숨으로 가득 차면서 빵빵하게 부풀어야 제대로 하는 복식 호흡입니다. 


복식 호흡이 왜 스피치에 필요할까


무엇이든 안정된 상태에서 잘 발휘되기 마련이죠. 발표를 포함한 다양한 스피치를 앞두고 우리는 긴장합니다. 그때 복식 호흡으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넉넉하게 확보한 숨은 가득 채운 연료와 같기에 길게 말해도 흔들림 없이 탄탄한 스피치가 가능합니다. 목소리도 안정되어 듣는 사람도 편안하고 여유 있는 화자는 노련한 전문가로 보입니다. 




복식 호흡, 같이 한 번 해볼까요.


1) 먼저 의자에 앉습니다. 소파보다는 식탁 의자가 좋겠어요. 

등을 기대는 건 편하게 하시면 됩니다. 

눈을 감으면 시각 정보가 차단되어 집중하기가 좋습니다.


2) 몸속의 모든 숨을 바깥으로 다 내보내세요. 날숨은 입으로 쉽니다. 후~


3) 더 이상 짜낼 숨이 없을 만큼 비우면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텅 빈 배를 산소로 가득 채웁니다. 

이때 어깨와 가슴은 그대로 있고, 배만 불룩해져야 합니다. 

근육으로 배를 내밀지 마시고 풍선에 바람이 들어가듯 숨으로 빵빵하게 만드세요.


4) 그다음 천천히, 아주 천천히, 입으로 숨을 내보냅니다. 

이렇게 2), 3), 4)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내 호흡은 내가 조절한다


복식 호흡이 익숙해지면 숫자를 붙입니다. 처음에는 옆에서 카운트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은데 마음속으로 혼자 세어도 괜찮아요.


1) (숨을 다 뺀 상태에서)  4초 동안 코로 숨을 들이마십니다.

2) 4초간 멈춥니다.

3) 입으로 내쉬는데 4초 동안 다 내보냅니다.


처음에는 4초 동안 오래 들이마시는 것도 힘들고, 4초 안에 다 내쉬지 못하고 공기가 남아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 내 숨의 용량과 호흡의 속도를 파악합니다. 그다음에는 시간을 달리합니다.


1), 2)의 과정은 동일한데 3) 내쉬는 시간을 점점 길게 가져갑니다. 처음에는 8초 동안 다 내보내는 걸 목표로 해보세요. 긴 시간 동안 내보내려면 숨을 아끼면서 조절을 잘 해야 할 거요.


이것도 익숙해지면 그다음부터는 더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1분 동안 몇 번의 호흡을 하는지 체크해 보시면 좋아요. 호흡 횟수가 적을수록 안정적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복식 호흡을 스피치에 적용하기 위한 훈련은 다음 시간에 이어 갈게요. 그때까지 복식 훈련 연습 많이 하시기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이전 20화 나의 보이스 트레이너, 마르셀 프루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