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래지기 Oct 12. 2017

conjugação de verbos : 동사 활용

포르투갈어 동사 변화를 어렵다고 느끼는 이유

  포르투갈어를 처음 배우는 사람이 가장 어려워하는 주제는 무엇일까요? 아마 동사의 활용 conjugação de verbos, 즉 ‘동사 변화’ 일 것입니다. 주요 동사의 변화표가 한 권의 책으로 나올 만큼 포르투갈어의 동사는 다양하고 변화무쌍합니다. 형태가 일정한 규칙으로 변화하는 동사가 있는가 하면 불규칙적으로 변하는 동사도 있습니다. 동사 하나가 60가지가 넘는 모양을 가지고 있으니 외워야 하는 부담도 큽니다. 한국인에게 포르투갈어란 최소한 동사에 있어서 만은 ‘울면서 들어가는’ 언어입니다.


동사 변화를 주제로 한 포르투갈어 서적


  다른 건 몰라도 동사를 공부할 때는 적절한 사전을 곁에 두고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을 만들 때 동사를 어법에 맞게 활용하려면 먼저 해당 동사의 원형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Eu vou a escola.” 이 문장에서 동사는 ‘vou’이며, 그 원형은 ‘ir’ 입니다. 사전에서는 ‘ir’를 찾아야 ‘vou’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사변화표에 관해서 만큼은 인터넷 검색이 책 보다 유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원형을 몰라도 변화형으로 동사를 검색할 수 있어서 편합니다.    


http://www.conjugacao.com.br  /  http://www.conjuga-me.net


  글쓰기에 6하 원칙이 있듯이 동사도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말을 하느냐는 기준에 따라서 모양(형태) forma이 바뀝니다. '말하다'는 뜻의 'dizer' 동사를 들어 그 기준이 되는 6가지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동사는 불규칙 동사입니다.


verbo - 동사
verbo regular - 규칙 동사
verbo irregular - 불규칙 동사
vebo defectivo - 불구 동사
verbo abuntante - 잉여 동사
verbo anômalo - 변칙 동사


포르투갈어 동사는 누가 말을 하느냐, 즉 문장의 주어가 뭐냐에 따 형태가 바뀝니다. 이것을 <인칭 Pessoa>이라고 합니다. 내가 이야기를 할 때는 digo, 상대방이 이야기를 할 때는 dizes나 diz가 됩니다. 인칭은 1인칭, 2인칭, 3인칭 세 가지로 나눕니다.

Como eu digo isso em português? (이걸 포르투갈어로는 뭐하고 하지?)

Você diga o que eu digo. (너는 내가 말하는 대로 따라 해.)


primeira pessoa - 1인칭 (나, 우리)
segunda pessoa - 2인칭 (너, 당신, 당신들)
terceira pessoa - 3인칭 (그, 그들)


② 말하는 사람이 한 명인가 여러 명인가에 따라서도 형태가 달라집니다. 이것을 <수 Número>라고 합니다. 수에는 단수와 복수가 있습니다. ‘나’는 한 사람이므로 단수라서 digo가 되며, ‘우리’는 복수이므로 dizemos로 구분합니다.   


singular - 단수
plural - 복수  


출처 : http://www.mirejiki.com/lexie


③ 말하는 내용의 시간에 따라서 형태가 바뀝니다. 이것을 <시제 Tempo>라고 합니다. 시제는 크게 현재, 과거, 미래 세 가지로 나눕니다. 그 사람이 오늘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면 diz, 어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한다면 dizia나 disse,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내용이라면 dirá 또는 diria 라고 구분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1년 전에 있었던 과거의 일을 이야기하거나, 앞으로는 어떻게 하겠다는 미래의 계획에 대해 말하더라도 그 시점은 언제나 현재입니다. 그래서 말하는 내용이 현재와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분명하게 알려주지 않으면 듣는 사람이 오해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포르투갈어 공부를 1년 전에 시작했다면 그 일은 과거의 일입니다. 그런데 그 말을 하는 현재에서 봤을 때 지금까지 계속 공부하고 있는 것과, 지금은 더 이상 공부하지 않는다는 것은 서로 다른 정보가 됩니다. 그래서 같은 과거의 일이라도 disse (완전 과거)와 dizia (불완전 과거)로 나누어 표현해야 합니다. 과거만이 아니라 미래 시제도 마찬가지입니다.


Não dissemos nada! (우리는 아무것도 이야기하지 않았어!)

como ele dizia (그 사람이 말 것처럼)

pretérito - 과거
presente - 현재
futuro - 미래


④ 동사가 활용하는 형태만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시제도 있습니다. 이것을 ‘의미상의 시제’ 즉, <시상 Aspecto>라고 합니다. 같은 과거 형태로 썼을 뿐인데 그 의미가 달라지는 예는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mecei a ler”는 ‘읽기 시작했다’는 뜻이고, “Acabei de ler”는 ‘방금 다 읽었다’는 뜻입니다. 동사란 움직임이나 상태를 서술하는 낱말입니다. 시상이란 이 움직임의 지속성 duração 에 초점을 맞춘 개념입니다.  "두 시간 동안 공부했다"와 "길을 걷다가 넘어졌다"는 같은 과거형이지만 시상이 다릅니다.


Começou o filme. (영 시작했다.)

Está passando o filme. (영화가 상영되고 있다.)

Terminou o filme. (영화가 끝났다.)


aspecto perfectivo - 완결
aspecto imperfectivo - 미완결
aspecto pontual - 순간적
aspecto durativo - 지속적
aspecto inceptivo - 움직임의 시작을 강조
aspecto cursivo - 움직임의 전개를 강조
aspecto terminativo - 움직임의 종료를 강조



⑤ 말하는 사람의 태도나 의지도 동사의 형태에 드러납니다. “내가 말했지?” / “네가 말해줬다면 좋았을 텐데.” / “말하시오!” 는 서로 다른 입장입니다. 이것을 <법 Modo>이라고 합니다. 포르투갈어에서 법은 직설법 digo, 접속법 disser, 명령법 diga 으로 나뉩니다. '말하는 방식이나 방법' 정도로 기억해도 좋습니다.


Tudo deu certo. (다 잘 됐어.)

Tomara que dê tudo certo! (잘 되길 바랄게!)

Pare imediatamente! (당장 그만 둬!)


modo indicativo - 직설법
modo subjuntivo - 접속법
modo imperativo - 명령법


⑥ 동사의 주체가 말하는 사람인가, 동작의 대상이 되는 가에 따라서 그 형태가 변합니다. 이것을 <태 Voz>라고 합니다. 태에는 능동태, 수동태, 재귀 형태 세 가지가 있습니다. 능동태는 “Eu disse isto.”처럼 동사의 주체가 말하는 사람입니다. 수동태는 “Isso foi dito pelo professor.”과 같이, 동사의 주체가 바로 동작의 대상인 것입니다. 재귀 형태는 말하는 사람이 곧 동작의 대상이 되는 경우입니다.


능동 : A avó fez o almoço. (할머니께서 점심을 만들어 주셨다.)

수동 : O almoço foi feito pela avó.  (점심 식사가 할머니에 의해 만들어졌다. = 할머니께서 점심을 만들어 주셨다.)

재귀 : A menina penteia-se todos os dias. (소녀는 매일 (자기 자신의) 머리를 빗었다.)


voz ativa - 능동태
voz passiva - 수동태
voz reflexiva - 재귀 형태


이제 포르투갈어 동사 변화가 화려한 이유를 어렴풋이 짐작하실 수 있나요? 인칭/수, 법, 시제, 태에 따라 모양이 바뀌어, 단순하게 계산해도 6 x 3 x 3 x 2 가지의 조합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Ela não dizia isso. 이 간단한 문장에 있는 동사 dizia 하나에 인칭/수, 법, 시제, 태에 대한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고의 압축율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포르투갈어는 주어가 생략돼도 문장의 뜻이 크게 달라지지 않으며, 단 하나의 단어로 시제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significação : 뜻과 형태로 보는 낱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