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지 Aug 23. 2019

[커리지人] 운동으로 달라지는 보육원 아이들을 볼 때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제품을 배송합니다






*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구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 노고은


노고은

크로스핏 코치

무한 크로스핏 박스 운영

여성 크로스핏 대회 걸핏(Girlfit) 대표


Reebok Partnership Coach 리복 파트너쉽 코치 

GirlFit (Women's CrossFit Event) Director 걸핏(여성 크로스핏 대회) 대표  

Translator of CrossFit Level 1 Seminar 미국 크로스핏 본사 지정 크로스핏 세미나 통역코치(2013~2015) 

2013 CrossFit Game, 1st place Korean Female CrossFitter 2013 크로스핏 오픈게임 한국여성 1위

2012 CrossFit Game, 1st place Korean Female CrossFitter 2012년 크로스핏 한국여성 1위 



안녕하세요. 피트니스 분야에만 약 20년간 종사하고 있는 노고은입니다. 여성 크로스핏 대회인 걸핏(Girlfit)의 대표이자 무한 크로스핏을 운영하고 있어요.


1️⃣ 20여 년전만 해도 여성으로서 체육을 전공하여 평생 직업을 갖는다는게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정말 그랬어요. 그 때만 해도 취미로만 운동해라, 운동 너무 많이 하지마라, 근육 생긴다 등등 이런 말을 많이 들었었거든요. (웃음) 무한 크로스핏 박스를 차릴 때도 여자 혼자서 잘하겠냐는 시선도 있었죠. 주변 사람들이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지금은 세상이 많이 달라졌잖아요. 20년 간 참은 보람이 있죠. (웃음)


2️⃣ 현재 피트니스 업계에서 일하고 계신 동문들이 많이 계신가요?


이대 체대 동문 중에서 이쪽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어요. 체육을 직업으로 삼는다면 학교 선생님을 하거나 혹은 대학원에 진학하곤 했죠. 저처럼 사회 체육 쪽에 꾸준히 일한 동문들이 많지 않아요. 그래서 조금 외롭기도 했습니다. (웃음)


3️⃣ 코치로서 피트니스 업계에서 일하는 건 한때다 라는 말들이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누가 나이든 여자 코치 고용하겠냐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긴 했어요. (웃음) 그런데 제 생각은 조금 달랐죠. 저는 경력이 쌓일수록 코칭 실력도 더 좋아지는건 물론이거니와, 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경험도 더 풍부해지니 회원분들과 공감대를 더 잘 형성할 수 있다고 믿었거든요. 요즘에는 그게 어느 정도 증명되는 것 같아서 만족스러워요.

 

4️⃣ 매년 주최하고 계신 걸핏에 대한 소개 부탁드려요.


걸핏은 크로스핏하는 여성들을 위한 대회예요. 여성 피트니스를 더욱 활성화하는 게 목표죠. 뿐만 아니라 걸핏에서 나온 수익금은 보육원 아이들에게 쓰입니다. 아이들에게 크로스핏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성인이 되도록 돕고 있어요. 


현재로서는 크로스핏 대회로만 한정되어 있지만, 나중엔 피트니스 쪽으로 확장하고 싶어요. 내년이면 딱 10회 째예요. 이제부터가 정말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 노고은

5️⃣ 오랜 시간 걸핏을 주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함께하는 코치진들, 자원 봉사자들, 협력 업체, 참여자들의 에너지 덕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보육원 아이들이 운동을 통해 달라지는 모습을 바라볼 때, 돈으로도 얻을 수 없는 기쁨을 느끼죠. 


6️⃣ 다른 단체가 아닌 보육원을 돕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크로스핏을 가르쳐드린 신부님이 계신데요. 그 신부님의 소개로 보육원 아이들을 알게 되었어요. 그 아이들에게 운동을 가르치면서 운동을 통해서 아이들이 올바른 성인으로 자라는 걸 목격했기 때문이에요.


일주일에 한 번, 토요일 오후에 보육원에 방문하여 운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무한 크로스핏은 학교밖 아이들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어요. 박스에 출근하여 운동도 하고 일도 하고..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요.  


7️⃣ 운동하는 성인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어울린다는게 아이들에게 좋은 경험일 것 같네요.


네, 맞아요. 무한 크로스핏 회원분들도 알게 모르게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성인들의 표본이잖아요. (웃음) 아이들에게는 너무 좋은 기회인 거죠. 그들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지를 볼 수 있으니까. 많이 배울 수 있을 거예요.



© 노고은


8️⃣ 앞으로의 활동 계획이 궁금합니다.


매주 토요일에 진행되고 있는 보육원 무료 크로스핏 클래스를 더 확대하고 싶어요. 그뿐만 아니라 보육원 아이들과 자주 만나다 보니 이 친구들에게 어떤 게 필요한지 눈에 보이더라구요. 보육원 퇴소 직전과 직후에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들을 서포트할 수 있도록 현재 비영리 단체를 준비 중이에요.


물질적인 도움보다 아이들이 건강한 사고방식과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코치들의 멘토링을 제공해주고 싶습니다. 이런 것들이 잘 진행되기 위해선 국가적, 사회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게 바로 제가 비영리 단체를 준비 중인 이유예요.



노고은 크로스핏 코치 인스타그램

무한 크로스핏 웹사이트

✔ 걸핏 인스타그램




커리지; 월간 단백질 박스 - 바쁜 운동인에게 매월 다양한 단백질 제품을 배송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리지人] 운동하는 의사로서 드리고 싶은 한 마디는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