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루 Jul 26. 2020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들께

어느 한적한 오후 급행 지하철역을 나서면서..

갑자기 출장이 잡혔다. 서울로 가는 급행 지하철에 몸을 싣고, 내 머릿속은 오늘 논의 발표 내용을 정리하고, 내가 꼭 얻어 내야 하는 것과 협상을 위해 내어 줄 수 있는 것의 우선순위를 복잡하게 계산하고 있었다. 한낮의 급행 지하철은 종점을 얼마 안 남겨두고 있어 한산했었다.


종점이 다가와서야, 내 맞은편 좌석에 5살 정도로 보이는 작은 여자아이가 아버지의 무릎에 머리를 대고 자고 있었다는 것이 보였다. 그 아버지는 촉촉하게 젖은 멍한 눈 빛으로 서울 도심을 가로지르는 창밖을 힘 없이 바라보고 있었고, 따뜻한 손으로 아이의 어깨를 토닥여 주고 있었다. 한낮의 햇빛에 비춰진 이 모습에서 나는 알 수 없는 거룩함을 느꼈다.  


순간, 한때 저런 눈으로 한없이 멍하게 창밖을 보내고 지냈던 기억이 떠올랐고, 갑자기 이유를 알 수 없게 나의 눈시울도 붉어졌다. 급하게 급행 지하철에서 내려, 계단을 바삐 올라가면서 생각했다.


정말 힘들고, 이제는 더 이상 못하겠다고 포기하고 싶었을 때, 내가 버틸 수 있었던 것은 밤늦은 시각 지친 몸을 이끌고 퇴근했을 때 바라본, 천사같이 자고 있던 아이들의 모습이었다.


급행 지하철의 그분의 일이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부디.. 잘 풀리기를 기도드리고자 한다. 나도 오늘 하루를 힘내고자 한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모든 아버지, 어머니들이 하시는 일이 잘 되기를 간곡히 기도한다.

영화 '국제시장'의 한 장면 (윤제균 감독, 2014)


매거진의 이전글 긍정적인 사람을 채용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